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디바이스를 이용한 자전거 통합관리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5172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디바이스를 이용한 자전거 통합관리 방법에 관한 것으로, 디바이스(300)에는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며, 디바이스(300)와 자전거(100)에는 각각 통신모듈이 구비되되, 상기 통신모듈을 통해 자전거(100)의 제어부와 디바이스(300)의 제어부가 서로 통신을 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으로, 본 발명 디바이스를 이용한 자전거 통합관리 방법은 자전거의 헤드파이프와 핸들바 사이에 스탬을 장착 및 분리가 가능한 것이며, 상기 스탬에는 제어부가 구비되어, 상기 제어부에서 자전거에 센서를 결합하여 센서의 신호를 수신하여 데이터를 수신하며, 디스플레이부, 스피커 등의 출력장치에 연결되어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디바이스의 어플리케이션에 데이터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며, 상기 스탬에 디바이스 거치부와 디바이스 전력공급부가 구비되어 디바이스를 거치 및 배터리에서 전력을 공급하는 현저한 효과가 있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H04W 4/80 (2018.01.01) G06Q 50/30 (2012.01.01)
CPC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10297 (2018.01.27)
출원인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94033-0000 (2019.06.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9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1.27)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남 김해시 인제로 *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용주 경상남도 김해시 분성로***번길
2 배재용 경상남도 김해
3 김진환 경상남도 김해시 대청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석계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분성로 *** (봉황동, ***-*번지 *층) (김석계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남 김해시 인제로 *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1.27 수리 (Accepted) 1-1-2018-0095760-0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68188-36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1.14 수리 (Accepted) 1-1-2019-0040727-60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040723-88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65789-1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9.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29160-1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09 수리 (Accepted) 4-1-2020-5082225-2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036-0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디바이스(300)에는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며, 디바이스(300)와 자전거(100)에는 각각 통신모듈이 구비되되, 상기 통신모듈을 통해 자전거(100)의 제어부와 디바이스(300)의 제어부가 서로 통신을 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디바이스를 이용한 자전거 통합관리 방법에 있어서,상기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길안내, 자전거의 주행데이터, 및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것이며,상기 통신모듈은 블루투스모듈 또는 와이파이모듈을 사용하는 무선통신모듈을 사용하거나, 또는 디바이스에 결합되는 디바이스 전력공급부의 데이터도 송수신할 수 있는 입출력장치가 구비되는 것으로, 상기 자전거와 디바이스는 서로 통신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며,상기 커뮤니티는 다수의 대상이 하나의 커뮤니티에 접속하여, 같이 달리는 대상의 경로이탈, 멈춤, 및 거리멀어짐을 포함하는 이상감지 상황을 알려주는 것으로, 함께 달리는 사람들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는 것이며,상기 길안내는 원하는 장소에 도달할 때까지, 자전거의 이동이 편한길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안내해주는 것이며,상기 디바이스(300)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전거의 도난방지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상기 디바이스(300)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도난방지모드를 설정하면, 상기 디바이스(300)는 자전거(100)의 제어부에 도난방지 신호를 보내게 되고, 상기 자전거(100)의 제어부는 브레이크 작동 대기상태로 하며, 상기 브레이크 작동 대기상태에서 도난방지모드가 되는 것이며, 반대로 브레이크 작동 대기상태에서 자전거가 이동중에 있으면, 도난방지모드가 되지 않고, 브레이크 작동 대기상태도 곧바로 해제되는 것이며,상기 도난방지모드인 경우, 디바이스와 자전거의 제어부는 서로 무선통신으로 연결되어 지속적으로 무선통신을 확인하며, 서로간의 무선통신이 끊어지는 경우, 도난상황으로 판단하되, 상기 무선통신은 WiFi를 사용하는 것이며,상기 도난방지모드 중에, 도난상황으로 판단한 자전거(100)의 제어부는 등(lamp)과, 스피커를 제어하여 경고함으로써 주변에 도난경보를 하며, 도난상황으로 판단한 디바이스(300)에서는 도난경보를 하여 사용자에게 도난경보를 하는 것이며, 도난상황으로 판단되는 중에, 무선통신이 재연결되면 도난상황이 아닌 것으로 판단을 변경하며, 도난경보를 멈추게 되는 것이며,상기 도난방지모드 중에, 상기 디바이스(300)로 도난방지모드의 설정을 해제함으로써, 상기 자전거(100)와 디바이스(300)는 멀어져도 경고를 하지 않게 되는 것이며,상기 도난방지모드가 작동하면, 제어부의 제어에 의해 자전거의 브레이크 잠금장치(400)가 작동되고, 도난방지모드가 해제되면, 자전거의 브레이크 잠금장치(400)의 작동이 해제되는 것이며,상기 자전거의 앞바퀴 또는 뒷바퀴의 브레이크에는 스탬의 제어부에 의해 제어되는 브레이크 잠금장치(400)가 더 설치되는 것으로, 상기 도난방지모드에서 제어부는 자전거 잠금장치를 제어하여 브레이크 잠금장치(400)에 의해 브레이크가 바퀴에 걸리도록 하는 것이며, 브레이크가 바퀴에 걸리게 됨에 따라 바퀴는 회전되지 못하므로, 도난 상황시, 도둑이 쉽게 가져가지 못하는 것이며,상기 브레이크 잠금장치(400)는 몸체(410)와, 스테핑모터(421)에 의해 브레이크 케이블을 고정 해제하는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해제부(420)와, 브레이크 케이블의 일부분에 결합되어 브레이크 케이블을 고정하는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부(430)로 이루어지는 것이며,상기 브레이크 잠금장치(400)의 몸체(410)는 브레이크에 일단이 결합되며, 제어케이블 관통홀(411)과, 브레이크 케이블 관통홀(412)이 형성되되, 상기 제어케이블 관통홀(411)에는 제어부와 스테핑모터(421) 사이의 제어케이블이 통과하며, 상기 브레이크 케이블 관통홀(412)에는 핸들바와 브레이크를 연결하는 브레이크 케이블이 통과하는 것이며,상기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해제부(420)와,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부(430)의 사이에는 칸막이(413)가 형성되되, 상기 칸막이(413)의 일부분에만 중앙 관통홀(414)이 형성되는 것이며,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부(430)가 상하로 이동될 수 있도록 상하이동가이드 홈(415)이 형성된 것이며,상기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해제부(420)는 스테핑모터(421)와, 상기 스테핑모터(421)에 의해 회전되며 나선형으로 길게 홈이 형성된 스크류막대(422)와, 상기 스크류막대(422)와 평행하게 일정간격 이격되어 설치되는 가이드막대(423)와, 상기 가이드막대(423)에 결합되되 일측면에 돌출부가 형성되며 돌출부가 스크류에 형성된 나선 모양의 홈에 삽입되며 스크류의 회전에 따라 상하로 이동되는 상하이동부(424)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상기 자전거의 스탬의 제어부와 스테핑모터(421)는 제어케이블이 연결되고, 상기 제어케이블을 통해 제어부가 스테핑모터(421)에 전원공급 및 제어를 할 수 있는 것이며,상기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부(430)는 브레이크 케이블의 일부분에 결합되며 몸체(410)의 상하이동가이드 홈(415)에 일부가 삽입되어 상하로 이동될 수 있는 브레이크 케이블 결합부(431)와, 상기 브레이크 케이블 결합부(431)의 일단에 토션스프링에 의해 결합되어 회동하며 상부로 이동시 일부가 중앙 관통홀(414)에 삽입되어 걸쳐지는 고정용막대(433)로 이루어지는 것이며,상기 브레이크 케이블 결합부(431)에는 관통홀이 형성되고, 관통홀의 측면에는 나사가 삽입된 관통홀이 형성되어, 상기 나사를 통해 브레이크 케이블의 일부분에 결합하는 것이며,상기 제어부는 자전거가 이동중에 있으면,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해제부(420)의 상하이동부(424)가 중앙 관통홀(414)을 막는 상태가 되게 움직이도록 스테핑모터(421)를 제어하고, 반대로, 자전거가 멈추어 있으면,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해제부(420)의 상하이동부(424)가 중앙 관통홀(414)을 막지 않는 상태가 되게 움직이도록 스테핑모터(421)를 제어하는 것이며,상기 브레이크 잠금장치(400)를 통해, 도난방지모드를 구현하는 것으로, 자전거가 멈추어 있을 때, 도난방지모드를 설정하면 중앙 관통홀(414)이 막히지 않게 되며, 브레이크 작동 대기상태가 되고,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부(430)의 걸침부(433-2)가 중앙 관통홀(414)에 삽입되어 걸쳐지며, 브레이크가 된 상태가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지 않아도 유지되는 것이므로, 브레이크가 되어 있는 자전거를 도둑이 가져가기 힘들게 되는 것이며,반대로, 상기 브레이크 작동 대기상태를 해제하면,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해제부(420)의 상하이동부(424)가 이동되어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부(430)의 돌출부(433-1)를 중앙 관통홀(414)의 밖으로 밀어내는 것으로, 브레이크가 해제되는 것으로, 자전거의 주인인 사용자는 자전거를 평소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며,상기 자전거가 이동 중일 때, 도난방지모드를 설정하면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해제부(420)의 상하이동부(424)가 움직이지 않도록 제어부가 제어함에 따라 중앙 관통홀(414)이 막혀있는 상태가 유지되며, 브레이크 레버를 당겼다가 나두어도 도난방지모드가 설정되지 않는 것으로, 자전거가 이동 중에는 도난방지모드가 설정되지 못하고, 평소대로 사용이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바이스를 이용한 자전거 통합관리 방법
2 2
삭제
3 3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