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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120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는, 무인항공기의 하부에서 도로를 촬영하는 촬영부; 무인항공기의 비행궤적 및 고도를 측정하는 GPS 모듈; 무인항공기의 비행자세를 측정하는 자세측정부; 촬영부로부터 입력된 촬영영상과, GPS모듈로부터 입력된 무인항공기의 비행궤적 및 고도와, 자세측정부로부터 입력된 자세각을 기반으로 도로의 차선을 추출하고, 추출한 차선을 NED 좌표계로 변환하며, 변환된 차선을 기반으로 경로 점을 추종하도록 속도명령을 산출하여 출력하는 제어부; 및 제어부의 속도명령에 따라 무인항공기가 도로의 차선을 추종하도록 구동하는 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5D 1/10 (2006.01.01) B64C 39/02 (2006.01.01)
CPC G05D 1/101(2013.01) G05D 1/101(2013.01) G05D 1/101(2013.01) G05D 1/10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82211 (2018.07.16)
출원인 현대모비스 주식회사,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08281 (2020.01.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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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모비스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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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경원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임선빈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김선엽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4 이한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오현찬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심현철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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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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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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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7.16 수리 (Accepted) 1-1-2018-0697293-3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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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무인항공기의 하부에서 도로를 촬영하는 촬영부; 상기 무인항공기의 비행궤적 및 고도를 측정하는 GPS 모듈; 상기 무인항공기의 비행자세를 측정하는 자세측정부; 상기 촬영부로부터 입력된 촬영영상과, 상기 GPS모듈로부터 입력된 상기 무인항공기의 상기 비행궤적 및 상기 고도와, 상기 자세측정부로부터 입력된 자세각을 기반으로 도로의 차선을 추출하고, 추출한 차선을 NED 좌표계로 변환하며, 변환된 차선을 기반으로 경로 점을 추종하도록 속도명령을 산출하여 출력하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의 상기 속도명령에 따라 상기 무인항공기가 도로의 차선을 추종하도록 구동하는 구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촬영부는, 시야각(FOV ; Field Of View)이 180도인 초광각 어안렌즈가 장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촬영영상으로부터 라인세그먼트를 추출한 후 상기 라인세그먼트의 점들을 기반으로 커브 피팅을 수행하여 도로의 차선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커브 피팅을 수행한 후 설정된 관심영역 내에서 추출한 상기 라인세그먼트의 점들을 기반으로 2차 커브 피팅을 수행하여 차선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커브 피팅은 RANSAC(RANdom SAmple Consensus)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6 6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관심영역은, 1개 차로가 포함되는 사각형으로 상기 무인항공기의 상기 고도에 따라 다른 크기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추출된 차선으로부터 전방의 선택된 점들에 대해 상기 자세측정부로부터 입력된 상기 무인항공기의 상기 자세각과 상기 GPS모듈로부터 입력된 상기 무인항공기의 상기 고도에 따른 스케일 팩터를 적용하여 아래식 1을 기반으로 NED 좌표계의 위치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곡선차선인 경우 추종하기 위한 3개의 경로 점과 상기 무인항공기가 경로 점으로 진입하는 입사각을 기반으로 곡선경로를 생성하고, 상기 곡선경로를 기반으로 법선방향 속도명령과 접선방향 속도명령의 합으로 상기 속도명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입사각은, 상기 제어부가 상기 GPS모듈로부터 입력된 상기 무인항공기의 상기 비행궤적으로부터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접선방향 속도명령은, 상기 무인항공기가 가고자 하는 속도의 크기에 접선방향의 방향벡터의 곱으로 나타내고, 상기 법선방향 속도명령은, 상기 무인항공기와 경로 사이의 t축 에러를 법선방향 벡터와의 프로젝션하여 얻어진 에러에 Pgain(Kp)를 곱하여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장치
11 11
제어부가 도로 위를 비행하는 무인항공기의 하부에 장착된 촬영부로부터 촬영한 촬영영상을 입력받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상기 촬영영상으로부터 라인세그먼트를 추출하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추출한 상기 라인세그먼트의 점들을 기반으로 커브 피팅을 수행하여 차선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추출된 차선을 NED 좌표계로 변환하는 단계; 및 상기 제어부가 상기 NED 좌표계로 변환된 경로 점들을 기반으로 속도명령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촬영영상은, 시야각이 180도인 초광각 어안렌즈로 촬영된 영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방법
13 13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커브 피팅을 수행한 후 설정된 관심영역 내에서 상기 라인세그먼트를 추출하는 단계; 및 상기 관심영역 내에서 추출한 상기 라인세그먼트의 점들을 기반으로 2차 커브 피팅을 수행하여 차선을 추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방법
14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커브 피팅은 RANSAC(RANdom SAmple Consensus)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방법
15 15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관심영역은, 1개 차로가 포함되는 사각형으로 상기 무인항공기의 고도에 따라 다른 크기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방법
16 16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NED 좌표계로 변환하는 단계는, 상기 제어부가 추출된 차선으로부터 전방의 선택된 점들에 대해 자세측정부로부터 입력된 상기 무인항공기의 자세각과 GPS모듈로부터 입력된 상기 무인항공기의 고도에 따른 스케일 팩터를 적용하여 아래식 2를 기반으로 상기 NED 좌표계의 위치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방법
17 17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속도명령을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제어부가 곡선차선인 경우 추종하기 위한 3개의 경로 점과 상기 무인항공기가 경로 점으로 진입하는 입사각을 기반으로 곡선경로를 생성하고, 상기 곡선경로를 기반으로 법선방향 속도명령과 접선방향 속도명령의 합으로 상기 속도명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방법
18 18
제 17항에 있어서, 상기 입사각은, 상기 제어부가 GPS모듈로부터 입력된 상기 무인항공기의 비행궤적으로부터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방법
19 19
제 17항에 있어서, 상기 접선방향 속도명령은, 상기 무인항공기가 가고자 하는 속도의 크기에 접선방향의 방향벡터의 곱으로 나타내고, 상기 법선방향 속도명령은, 무인항공기와 경로 사이의 t축 에러를 법선방향 벡터와의 프로젝션하여 얻어진 에러에 Pgain(Kp)를 곱하여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항공기의 도로차선 추종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