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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1237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은, 차량을 모델링하여 시험 주행 패턴에 상응되도록 요구되는 전류값을 시뮬레이션하고 요구 전력값을 출력하는 실시간 시뮬레이션부와, 상기 요구 전력값에 상응하는 만큼 피시험 배터리가 충전 및 방전되도록 하는 충방전기와, 그 내부에 상기 피시험 배터리가 안치되고 피시험 배터리의 주변 온도를 제어하는 챔버와, 상기 피시험 배터리의 전류, 전압, 온도를 측정하는 데이터 수집기와, 평가의 시작과 종료를 포함하는 평가 동작을 전반적으로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 제어 및 관리모듈을 포함한다.
Int. CL B60L 58/10 (2019.01.01)
CPC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22116 (2019.02.25)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03507 (2020.09.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5.2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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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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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현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신동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정진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신승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김태훈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6 이홍종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7 최재영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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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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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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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2.25 수리 (Accepted) 1-1-2019-0197792-54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5.24 수리 (Accepted) 1-1-2019-0535348-3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5.14 수리 (Accepted) 9-1-2020-0019578-3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7.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19024-4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9.29 수리 (Accepted) 1-1-2020-1039049-35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9.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03904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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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을 모델링하여 시험 주행 패턴에 상응되도록 요구되는 전류값을 시뮬레이션하고 요구 전력값을 출력하는 실시간 시뮬레이션부와, 상기 요구 전력값에 상응하는 만큼 피시험 배터리가 충전 및 방전되도록 하는 충방전기와, 그 내부에 상기 피시험 배터리가 안치되고 피시험 배터리의 주변 온도를 제어하는 챔버와, 상기 피시험 배터리의 전류, 전압, 온도를 측정하는 데이터 수집기와, 평가의 시작과 종료를 포함하는 평가 동작을 전반적으로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 제어 및 관리모듈을 포함하는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실시간 시뮬레이션부는,하나 이상의 평가용 주행 패턴을 저장하고 이 중에서 평가에 이용할 시험용 주행 패턴을 추력하는 시험패턴 모듈과, 차량을 모델링한 차량모델에 기초하여 주행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상기 시험용 주행 패턴대로 주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전력값을 출력하는 차량모델 시뮬레이션 모델과,상기 데이터 수집기로부터 상기 피시험 배터리에 대한 측정값을 입력받고 이로부터 SOC를 산출하는 배터리 인터페이스 모듈과, 상기 배터리 인터페이스 모듈로부터 상기 피시험 배터리의 전압값을 입력받고 상기 차량모델 시뮬레이션 모델로부터 전류값을 입력받아 이로부터 출력전력을 계산하는 출력전력 계산모듈을 포함하는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시험패턴 모듈은,UDDS 모드 주행패턴 및 HWFET 모드 주행패턴을 포함하는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시험패턴 모듈은,산악지형용, 혼잡구간용, 자동차전용도로용, 비산악비포장도로용 패턴을 포함하는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모델 시뮬레이션 모델은,배터리를 제외한, 차량의 나머지 부분 - 파워트레인, 차체 형상/크기 및 중량 - 을 모델링하여 충방전기로 시험패턴에 상응되도록 요구되는 전류값을 시뮬레이션하여 출력하는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6 6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출력전력 계산모듈은,차량에 적용될 배터리 팩의 배터리 셀의 수와, 피시험 배터리의 배터리 셀의 수를 비교하여 그 비율만큼 출력전력을 보정하여 출력하는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피시험 배터리는배터리 셀 및 배터리 모듈 중 어느 하나의 형태인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현존하지 않는 설계 중인 차량과 이미 확보된 차량모델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보정계수를 산출하는 차량모델 보정 모듈을 더 포함하는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9 9
a) 시험용 주행 패턴을 결정하는 단계와,b) 차량모델에 기초하여 결정된 상기 주행 패턴에 상응하는 요구 전류값을 도출하는 시뮬레이션하는 단계와,c) 피시험 배터리의 측정 전류, 전압, 온도값을 입력받고 이로부터 SOC를 산출하는 단계와,d) 상기 요구 전류값 및 상기 전압값을 토대로 출력 전력을 계산하고 이를 충방전기로 전달하는 단계와,e) 상기 충방전기에 의하여 상기 출력 전력 값에 기초하여 상기 피시험 배터리를 방전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피시험 배터리가 기 설정한 SOC 임계치에 다다를 때까지 상기 a) 단계 내지 e) 단계를 반복하는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c) 단계에서 산출된 SOC를 감안하여 상기 요구 전류값을 도출하는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 설계중인 차량의 제원과 기 확보된 차량모델을 비교하여 기 확보된 차량모델을 보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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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P21) 자동차부품연구원 중대형 이차전지 상용화 기술개발사 전기차용 고에너지밀도(300Wh/kg) 리튬이온 이차전지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