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배터리 팩 적용 전기자동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1237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은, 시험 주행 패턴에 상응되도록 요구되는 전력패턴을 저장하고 이에 따라 요구 전력값을 출력하는 평가부와, 상기 요구 전력값에 상응하는 만큼 피시험 배터리가 충전 및 방전되도록 하는 충방전기와, 그 내부에 상기 피시험 배터리가 안치되고 피시험 배터리의 주변 온도를 제어하는 챔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배터리만으로 간단한 구성으로 적용될 전기차의 일충전 주행거리를 평가할 수 있다.
Int. CL B60L 3/00 (2019.01.01) B60L 58/10 (2019.01.01) G01R 31/396 (2019.01.01) G01R 31/382 (2019.01.01)
CPC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B60L 3/004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22117 (2019.02.25)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03508 (2020.09.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5.24)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현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신동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정진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신승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김태훈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6 이홍종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7 최재영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2.25 수리 (Accepted) 1-1-2019-0197793-00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5.24 수리 (Accepted) 1-1-2019-0535349-8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8.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20.09.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24313-58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0.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55676-21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0.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28828-8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시험 주행 패턴에 상응되도록 요구되는 전력패턴을 저장하고 이에 따라 요구 전력값을 출력하는 평가부와, 상기 요구 전력값에 상응하는 만큼 피시험 배터리가 충전 및 방전되도록 하는 충방전기와, 그 내부에 상기 피시험 배터리가 안치되고 피시험 배터리의 주변 온도를 제어하는 챔버를 포함하는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피시험 배터리의 전류, 전압, 온도를 측정하는 데이터 수집기를 더 포함하고, 상기 평가부는 상기 전류, 전압을 토대로 SOC를 추정하는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부는UDDS 모드 주행패턴 및 HWFET 모드 주행패턴에 상응하는 전력패턴을 각각 저장하는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피시험 배터리는배터리 셀, 배터리 모듈 및 배터리 팩 중 어느 하나의 형태인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부는,상기 피시험 배터리가 배터리 셀 또는 배터리 모듈일 경우, 차량에 적용될 배터리 팩의 배터리 셀의 수와, 피시험 배터리의 배터리 셀의 수를 비교하여 그 비율만큼 출력전력을 보정하여 출력하는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시스템
6 6
a) 시험용 전력패턴 추출하는 단계와,b) 추출된 상기 전력패턴에 따라 요구 전력값을 충방전기로 전달하는 단계와, c) 상기 충방전기에 의하여 상기 출력 전력 값에 기초하여 상기 피시험 배터리를 충전 및 방전시키는 단계와, d) 피시험 배터리의 SOC를 모니터링하여 평가 종료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피시험 배터리가 기 설정한 SOC 임계치에 다다를 때까지 상기 b) 단계 내지 d) 단계를 반복하는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피시험 배터리의 BMS로부터 전달된 SOC를 모니터링하여 평가 종료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인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상기 피시험 배터리와 분리된 별도의 데이터 수집기가 측정한 상기 피시험 배터리의 전압, 전류, 온도 측정값으로부터 SOC를 추정하고 이 추정값을 토대로 평가 종료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인 것인 전기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신흥에스이씨주식회사 연구핵심기술개발사업 저가이면서 안전성이 향상된 2kWh 이상급 보급형 flexible 배터리 모듈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