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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속풍향 데이터를 활용한 강풍에 대한 교량 주행위험등급 평가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6796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바람이 부는 환경에서 차량이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는 교량인지의 여부, 그리고 얼마나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는 교량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교량 주행위험등급을, 교량을 주행하게 되는 차량의 종류, 차선의 갯수, 및 차량의 제한속도, 그리고 풍향, 풍속 및 교량 주변의 지형지물 등을 고려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도출할 수 있는 "풍속풍향 데이터를 활용한 강풍에 대한 교량 주행위험등급 평가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8G 1/0967 (2006.01.01) G01M 9/06 (2006.01.01)
CPC G08G 1/0967(2013.01) G01M 9/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78028 (2020.06.25)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92337-0000 (2020.12.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12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6.25)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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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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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호경 서울특별시 관악구
2 김세진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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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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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6.25 수리 (Accepted) 1-1-2020-0657942-9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6.30 수리 (Accepted) 1-1-2020-0679152-4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7.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8.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09993-7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8.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49691-1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8.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875443-7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8.20 수리 (Accepted) 1-1-2020-0875444-1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30329-9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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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교량에서의 풍속 및 풍향을 포함하는 풍속풍향 데이터를 수집하여 확보하는 풍속풍향 데이터 수집모듈; 타겟 교량을 복수개로 분할하여 설정된 각각의 평가구간에 대하여, 각 평가구간에 이용할 풍속풍향 데이터를 지정하여 매칭시키는 평가구간 지정모듈; 평가구간 각각에 대하여, 차선, 차종, 및 풍향에 따른 차량 공기력 계수를 산출하는 공기력 계수 산출모듈; 평가구간 각각에 대하여 산출된 차량 공기력 계수를 이용하여, 각각의 차선과 차종에 대하여 세분화해놓은 풍향별로 위험풍속을 산출하여 풍향별 위험풍속을 도출하는 위험풍속 도출모듈; 수집해놓은 풍속풍향 데이터를 이용하여 평가구간에 대해 각각의 풍향에 대한 풍속이 풍향별 위험풍속을 초과하는 빈도수를 집계하고, 이를 이용하여 연간 위험풍속 초과빈도를 산출하여 평가구간의 위험등급을 산정하는 평가구간 위험등급 산출모듈; 타겟 교량 전체에 대하여 각 평가구간의 위험등급을 취합하여, 취합된 위험등급 중 차량이 교량을 주행하기에 가장 위험한 단계의 위험등급을 타겟 교량의 주행위험등급으로 도출하여 지정하는 교량 주행위험등급 도출모듈; 및 지정된 교량 주행위험등급에 따라 사전에 정해진 대응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대응조치 명령을 발하게 되는 대응명령 모듈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풍에 대한 교량 주행위험등급 평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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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위험풍속 도출모듈에서는, 각각의 풍향에 대하여, 사전에 설정된 차량의 속도 및 산출되어 있는 차량 공기력 계수를 이용하여, 평가구간을 주행하는 차량에 대하여 풍속을 변화시켜가면서 차량 바퀴의 반력과 차량의 변위를 산출하고; 산출된 차량 바퀴의 반력 및 차량의 변위 각각을 사전에 설정해놓은 위험판단 기준값과 대비하여 위험상황 해당여부를 판단하며; 위험상황으로 판단되면 그 때의 풍속을 위험풍속으로 간주하고; 각각의 풍향, 타겟 교량에 존재하는 각각의 차선 및 타겟 교량을 주행하는 각각의 차종에 대하여 상기 차량 바퀴의 반력 및 차량 변위 산출 과정, 상기 위험상황 해당여부 판단 과정, 및 상기 위험풍속 간주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각각의 차선과 차종에 대하여 풍향별 위험풍속을 도출하여 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풍에 대한 교량 주행위험등급 평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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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평가구간 위험등급 산출모듈에서는, 각각의 평가구간에 대하여 수집된 풍속풍향 데이터를 풍향별로 분류하고; 각각의 풍향에 대한 풍속이 풍향별 위험풍속을 초과하는 빈도수에 해당하는 풍향별 위험풍속 초과빈도를 집계하고; 집계된 풍향별 위험풍속 초과빈도를 모두 합하고, 그 합을 풍속풍향 데이터를 수집한 연단위의 기간으로 나누어서 연간 위험풍속 초과빈도를 산출하고; 산출해놓은 연간 위험풍속 초과빈도를 사전에 정해놓은 위험등급과 비교하여 위험등급을 도출하고; 상기한 위험등급 도출 작업을 해당 평가구간에 존재하는 각각의 차선 및 해당 차선을 주행하는 차종별로 수행하여, 해당 평가구간에 대해 복수개의 위험등급을 도출한 후, 도출된 복수개의 위험등급 중에서 차량이 교량을 주행하기에 가장 위험한 단계의 위험등급을 해당 평가구간의 최종적인 위험등급으로 지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풍에 대한 교량 주행위험등급 평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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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교량에서의 풍속 및 풍향을 포함하는 풍속풍향 데이터를 수집하여 확보하는 풍속풍향 데이터 수집모듈에 저장하는 단계; 타겟 교량을 복수개로 분할하여 평가구간을 설정하고, 평가구간 지정모듈에서는 설정된 각각의 평가구간에 대하여 각 평가구간에 이용할 풍속풍향 데이터를 지정하여 매칭시키는 단계; 공기력 계수 산출모듈을 이용하여, 평가구간 각각에 대하여, 차선, 차종, 및 풍향에 따른 차량 공기력 계수를 산출하는 단계; 위험풍속 도출모듈을 이용하여 평가구간 각각에 대하여 산출된 차량 공기력 계수를 이용하여, 각각의 차선과 차종에 대하여 세분화해놓은 풍향별로 위험풍속을 산출하여 풍향별 위험풍속을 도출하는 단계; 평가구간 위험등급 산출모듈에서, 이미 수집해놓은 풍속풍향 데이터를 이용하여 평가구간에 대해 각각의 풍향에 대한 풍속이 풍향별 위험풍속을 초과하는 빈도수를 집계하고 연간 위험풍속 초과빈도를 산출하여 평가구간의 위험등급을 산정하는 단계; 교량 주행위험등급 도출모듈에서, 타겟 교량 전체에 대하여 각 평가구간의 위험등급을 취합하고, 취합된 위험등급 중 차량이 교량을 주행하기에 가장 위험한 단계의 위험등급을 타겟 교량의 주행위험등급으로 도출하여 지정하는 단계; 및 지정된 교량 주행위험등급에 따라 사전에 정해진 대응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대응명령 모듈을 통해서 대응조치 명령을 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풍에 대한 교량 주행위험등급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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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위험풍속을 도출하는 단계에서는; 사전에 설정된 차량의 속도 및 산출되어 있는 차량 공기력 계수를 이용하여, 평가구간을 주행하는 차량에 대하여 풍속을 변화시켜가면서 차량 바퀴의 반력과 차량의 변위를 산출하고; 산출된 차량 바퀴의 반력 및 차량의 변위 각각을 사전에 설정해놓은 위험판단 기준값과 대비하여 위험상황 해당여부를 판단하며; 위험상황으로 판단되면 그 때의 풍속을 위험풍속으로 간주하고; 각각의 풍향, 타겟 교량에 존재하는 각각의 차선 및 타겟 교량을 주행하는 각각의 차종에 대하여 상기 차량 바퀴의 반력 및 차량 변위 산출 과정, 상기 위험상황 해당여부 판단 과정, 및 상기 위험풍속 간주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각각의 차선과 차종에 대하여 풍향별 위험풍속을 도출하여 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풍에 대한 교량 주행위험등급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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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 또는 제5항에 있어서, 평가구간의 위험등급을 산출하는 단계에서는, 각각의 평가구간에 대하여 수집된 풍속풍향 데이터를 풍향별로 분류하고; 각각의 풍향에 대한 풍속이 풍향별 위험풍속을 초과하는 빈도수에 해당하는 풍향별 위험풍속 초과빈도를 집계하고; 집계된 풍향별 위험풍속 초과빈도를 모두 합하고, 그 합을 풍속풍향 데이터를 수집한 연단위의 기간으로 나누어서 연간 위험풍속 초과빈도를 산출하고; 산출해놓은 연간 위험풍속 초과빈도를 사전에 정해놓은 위험등급과 비교하여 위험등급을 도출하고; 상기한 위험등급 도출 작업을 해당 평가구간에 존재하는 각각의 차선 및 해당 차선을 주행하는 차종별로 수행하여, 해당 평가구간에 대해 복수개의 위험등급을 도출한 후, 도출된 복수개의 위험등급 중에서 차량이 교량을 주행하기에 가장 위험한 단계의 위험등급을 해당 평가구간의 최종적인 위험등급으로 지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풍에 대한 교량 주행위험등급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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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건설기술연구사업 재난에 대한 케이블교량 위험도평가 및 레질리언스 확보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