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오토인코더를 이용한 CAN 트래픽 모델링 장치 및 방법과 이상징후 탐지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429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CAN 트래픽 모델링 장치가 개시된다. 상기 CAN 트래픽 모델링 장치는 복수의 CAN(Controller Area Network) 메시지들 각각으로부터 CAN ID를 추출하고, 추출된 CAN ID를 전처리하여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이터 전처리부 및 상기 학습 데이터를 입력 데이터로 이용하여 오토인코더(autoencoder) 모델을 학습시켜 CAN 트래픽 모델을 생성하는 모델 학습부를 포함한다.
Int. CL H04L 12/26 (2006.01.01) H04L 12/40 (2006.01.01) H04L 12/24 (2006.01.01)
CPC H04L 43/0823(2013.01) H04L 43/04(2013.01) H04L 12/40071(2013.01) H04L 41/145(2013.01) H04L 2012/40215(2013.01) H04L 2012/4027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25549 (2019.10.10)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43053 (2021.04.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0.1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휘강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송현민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홍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길 ***, ***호(구로동,JnK 디지털타워)(동진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1-1-2019-1033926-1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3.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5.15 수리 (Accepted) 9-1-2020-0020942-8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68434-45
5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2.10 수리 (Accepted) 1-1-2021-0170388-04
6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1.02.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29067-72
7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3.10 수리 (Accepted) 1-1-2021-0282723-45
8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21.03.10 수리 (Accepted) 1-1-2021-0202222-29
9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1.03.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43832-12
10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21.04.12 수리 (Accepted) 1-1-2021-0311449-10
11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1.04.12 보정 (Amendment) 1-1-2021-0423906-12
1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1.04.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1-0062632-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CAN(Controller Area Network) 메시지들 각각으로부터 CAN ID를 추출하고, 추출된 CAN ID를 전처리하여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이터 전처리부; 및상기 학습 데이터를 입력 데이터로 이용하여 오토인코더(autoencoder) 모델을 학습시켜 CAN 트래픽 모델을 생성하는 모델 학습부를 포함하는 CAN 트래픽 모델링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전처리부는 상기 CAN ID를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하여 상기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CAN 트래픽 모델링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전처리부는 3자리의 16진수로 표현되는 상기 CAN ID를 길이가 11인 비트 스트림(bit stream)으로 변환하는,CAN 트래픽 모델링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델 학습부는,복수 개의 전처리된 CAN ID를 상기 오토인코더 모델의 입력으로 이용하고,상기 오토인코더 모델의 손실 함수의 출력값인 손실(loss)이 감소하는 방향으로 상기 오토인코더 모델의 가중치들을 갱신하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CAN 트래픽 모델링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손실 함수는 유클리디안 거리(Euclidean distance)인,CAN 트래픽 모델링 장치
6 6
적어도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CAN 트래픽 모델링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CAN 트래픽 모델링 방법에 있어서,복수의 CAN 메시지들 각각으로부터 CAN ID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CAN ID를 미리 정해진 크기를 갖는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하는 단계; 및상기 비트 스트림으로 구성된 학습 데이터를 이용하여 오토인코더 모델을 학습시키켜 CAN 트래픽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CAN 트래픽 모델링 방법
7 7
CAN 버스 상에서 브로드캐스트되는 복수의 CAN 메시지들 각각으로부터 CAN ID를 추출하고, 상기 CAN ID를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하는 데이터 전처리부; 및복수의 CAN ID로부터 생성된 비트 스트림을 제6항에 기재된 방법에 의해 생성된 CAN 트래픽 모델에 입력하고 상기 CAN 트래픽 모델의 손실에 기초하여 차량의 이상징후 유무를 판단하는 이상징후 판단부를 포함하는 이상징후 탐지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전처리부는 3자리의 16진수로 표현되는 상기 CAN ID를 길이가 11인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하는,이상징후 탐지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이상징후 탐지 장치는 상기 차량에 설치된 ECU(Electronic Control Unit)인,이상징후 탐지 장치
10 10
제6항에 기재된 방법에 의하여 생성된 CAN 트래픽 모델이 설치된 이상징후 탐지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이상징후 탐지 방법에 있어서,CAN 버스 상에서 브로드캐스트되는 복수의 CAN 메시지들 각각으로부터 CAN ID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CAN ID를 비트 스트림으로 변환하는 단계;복수의 CAN ID로부터 생성된 비트 스트림을 상기 CAN 트래픽 모델에 입력하고 상기 CAN 트래픽 모델의 손실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손실에 기초하여 차량의 이상징후 유무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상징후 탐지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이상징후 유무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손실이 미리 정해진 임계값보다 큰 경우 상기 차량에 이상징후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이상징후 탐지 방법
12 12
복수의 CAN(Controller Area Network) 메시지들 각각으로부터 CAN ID를 추출하고, 추출된 CAN ID를 전처리하여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이터 전처리부; 및상기 학습 데이터를 입력 데이터로 이용하여 오토인코더 모델을 학습시켜 CAN 트래픽 모델을 생성하는 모델 학습부를 포함하고,상기 오토인코더 모델은 컨벌루션널 오토인코더(Convolutional Autoencoder, CAE)와 오토인코더의 결합으로 구성되는,CAN 트래픽 모델링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