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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전원 공급기를 이용한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03100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차 전원 공급기를 이용한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장치 및 그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전기차 전원 공급기를 이용한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방법은 전기차 충전 커넥터가 전기차의 OBC에 연결되면, 상기 OBC가 전원공급단의 CP 신호를 모니터링 하는 단계; 상기 CP 신호가 검출되면, CP 신호의 펄스를 이용하여 이네이블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이네이블 신호가 생성되면, 상기 OBC를 제어하기 위한 웨이크업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 상기 웨이크업 신호가 발생되면, 상기 전원공급단으로부터 교류 전원을 공급받아 상기 OBC의 충전 제어부에 전원을 공급하는 단계; 상기 충전 제어부가 공급받은 교류 전원의 역률을 조정하여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단계; 및 상기 변환된 직류 전원의 전압을 조절하여 상기 전기차 배터리에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8/12 (2019.01.01) B60L 53/16 (2019.01.01) B60L 53/24 (2019.01.01)
CPC B60L 58/12(2013.01) B60L 53/16(2013.01) B60L 53/24(2013.01) B60L 2240/54(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10/7072(2013.01) Y02T 10/70(2013.01) Y02T 9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78332 (2021.12.14)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89707 (2023.06.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1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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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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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영섭 대구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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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귀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길 ** ***호 (가산동, 한신IT타워*차)(디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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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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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14 수리 (Accepted) 1-1-2021-1445626-72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2.12.16 수리 (Accepted) 4-1-2022-5299287-4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3.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차 전원 공급기를 이용한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방법에 있어서,전기차 충전 커넥터가 전기차의 OBC(On Board Charger)에 연결되면, 상기 OBC가 전원공급단의 CP(Control Pilot) 신호를 모니터링 하는 단계;상기 CP 신호가 검출되면, CP 신호의 펄스를 이용하여 이네이블(Enable)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이네이블 신호가 생성되면, 상기 OBC를 제어하기 위한 웨이크업(Wake-Up)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상기 웨이크업 신호가 발생되면, 상기 전원공급단으로부터 교류 전원을 공급받아 상기 OBC의 충전 제어부에 전원을 공급하는 단계;상기 충전 제어부가 공급받은 교류 전원의 역률을 조정하여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단계; 및상기 변환된 직류 전원의 전압을 조절하여 상기 전기차 배터리에 공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이네이블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CP 신호의 9V 1KHz 펄스가 스위칭되지 않도록 아날로그 필터를 이용하여 평활화된 5V 이상의 이네이블 신호를 생성하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CP 신호를 모니터링 하는 단계는,상기 OBC의 제어신호 검출부가 상기 CP 신호의 전압 레벨을 모니터링하여 전압 강하가 일어나면 상기 CP 신호를 검출하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웨이크업 신호를 발생시키는 단계는,상기 이네이블 신호가 생성되면 상기 OBC를 제어하기 위한 메인 시스템의 알고리즘 동작이 개시되도록 상기 웨이크업 신호를 발생시키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단계는,상기 충전 제어부가 공급받은 전원을 PFC(Power Factor Correction)에 전달하여 상기 PFC에 의해 교류 전원의 역률이 조정되어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방법
6 6
전기차 전원 공급기를 이용한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장치에 있어서,전기차 충전 커넥터가 전기차의 OBC(On Board Charger)에 연결되면, 전원공급단의 CP(Control Pilot) 신호를 모니터링 하여 상기 CP 신호가 검출되면, CP 신호의 펄스를 이용하여 이네이블(Enable) 신호를 생성하는 제어신호 검출부;상기 이네이블 신호가 생성되면, 상기 OBC를 제어하기 위한 웨이크업(Wake-Up) 신호를 발생시키는 신호 발생부;상기 웨이크업 신호가 발생되면, 상기 전원공급단으로부터 교류 전원을 공급받아 상기 OBC의 충전 제어부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 공급부; 및상기 공급받은 교류 전원의 역률을 조정하여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고, 상기 변환된 직류 전원의 전압을 조절하여 상기 전기차 배터리에 공급하는 상기 충전 제어부를 포함하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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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신호 검출부는,상기 CP 신호의 9V 1KHz 펄스가 스위칭되지 않도록 아날로그 필터를 이용하여 평활화된 5V 이상의 이네이블 신호를 생성하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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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신호 검출부는,상기 CP 신호의 전압 레벨을 모니터링하여 전압 강하가 일어나면 상기 CP 신호를 검출하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장치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발생부는,상기 이네이블 신호가 생성되면 상기 OBC를 제어하기 위한 메인 시스템의 알고리즘 동작이 개시되도록 상기 웨이크업 신호를 발생시키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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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제어부는,상기 공급받은 전원을 PFC(Power Factor Correction)에 전달하여 상기 교류 전원의 역률이 조정되도록 하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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