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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017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네트워크 시스템은 제 1 액츄에이터 및 적어도 하나의 제 2 액츄에이터와; 센싱 결과에 따른 센싱값을 출력하는 적어도 하나의 공유센서와; 상기 제 1 액츄에이터의 구동을 제어하고, 상기 공유센서로부터 수신되는 상기 센싱값에 대응하는 제 1 서브 센싱값을 출력하는 제 1 서브 전자제어부와; 상기 제 1 액츄에이터의 구동을 제어하고, 상기 공유센서로부터 수신되는 상기 센싱값에 대응하는 제 2 서브 센싱값을 출력하는 제 2 서브 전자제어부와;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와 시분할 방식의 통신 프로토콜에 따라 통신하며,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로부터 각각 출력되는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 간의 편차가 기 설정된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와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 중 어느 하나의 이상으로 판단하는 메인 전자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로 연결된 각각의 서브 전자제어부들이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오류에 대한 강인성을 높일 수 있다.
Int. CL H04L 12/12 (2006.01) H04L 12/52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70056693 (2007.06.11)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871857-0000 (2008.11.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12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6.1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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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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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재욱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2 서석현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3 문태윤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4 김진호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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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인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매강빌딩*층 에이치앤에이치 H&H 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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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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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7.06.11 수리 (Accepted) 1-1-2007-0421310-0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08.10 수리 (Accepted) 4-1-2007-0015278-18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8.03.10 수리 (Accepted) 1-1-2008-0171640-4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8.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296692-0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8.07.23 수리 (Accepted) 1-1-2008-0527502-5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8.07.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8-0527503-0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1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594801-0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26 수리 (Accepted) 4-1-2012-5090770-53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20 수리 (Accepted) 4-1-2012-5131828-1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27 수리 (Accepted) 4-1-2012-5137236-2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2.23 수리 (Accepted) 4-1-2017-502882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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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에 있어서,제 1 액츄에이터 및 적어도 하나의 제 2 액츄에이터와;센싱 결과에 따른 센싱값을 출력하는 적어도 하나의 공유센서와;상기 제 1 액츄에이터의 구동을 제어하고, 상기 공유센서로부터 수신되는 상기 센싱값에 대응하는 제 1 서브 센싱값을 출력하는 제 1 서브 전자제어부와;상기 제 1 액츄에이터의 구동을 제어하고, 상기 공유센서로부터 수신되는 상기 센싱값에 대응하는 제 2 서브 센싱값을 출력하는 제 2 서브 전자제어부와;시분할 방식의 통신 프로토콜으로 통신에 따라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가 출력한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을 입력받고, 상기 제 1, 2 서브 센싱값의 편차가 기 설정된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와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 중 어느 하나의 이상으로 판단하는 메인 전자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시분할 방식의 통신 프로토콜은 플렉스레이(FlexRay) 프로토콜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는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 간의 편차가 상기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센싱값의 중간값을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 중 적어도 어느 하나로 전송하고;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는 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로부터 전송되는 상기 중간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액츄에이터 및 제 2 액츄에이터의 구동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
4 4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는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 간의 편차가 상기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상기 제 1 액츄에이터 및 상기 제 2 액츄에이터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구동에 대한 제어권을 인계받아 상기 제 1 액츄에이터 및 상기 제 2 액츄에이터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구동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
5 5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는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의 편차가 상기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에 각각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의 재전송을 요청하고;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는 각각 상기 공유센서로부터 상기 센싱값을 재입력받아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상값을 재생성하고, 재생성된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상값을 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로 재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
6 6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는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의 편차가 상기 오차범위 내인 경우, 정상상태에 대한 정보를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 중 적어도 어느 하나에 통지하고;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는 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로부터 상기 정상상태에 대한 정보가 수신되는 경우, 상기 공유센서의 센싱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액츄에이터 및 상기 제 2 액츄에이터의 구동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
7 7
제 1항 내지 제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공유센서로부터 출력되는 상기 센싱값은 아날로그 신호 형태를 가지고,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은 디지털 신호 형태를 가지며;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는 아날로그 신호 형태의 상기 센싱값을 디지털 신호 형태의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으로 변환하는 제 1 A/D 컨버터를 포함하고;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는 아날로그 신호 형태의 상기 센싱값을 디지털 신호 형태의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으로 변환하는 제 2 A/D 컨버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
8 8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에 있어서,공유센서로부터 센싱 결과에 따른 센싱값이 출력되는 단계와;제 1 액츄에이터의 구동을 제어하는 제 1 서브 전자제어부에 의해 상기 센싱값에 대응하는 제 1 서브 센싱값이 출력되는 단계와;제 2 액츄에이터의 구동을 제어하는 제 2 서브 전자제어부에 의해 상기 센싱값에 대응하는 제 2 서브 센싱값이 출력되는 단계와;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로부터 출력된 제1 서브 센싱값 및 제2 서브 센싱값은 시분할 방식의 통신 프로토콜에 따라 메인 전자제어부로 전달되는 단계와;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는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 간의 편차가 기 설정된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와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 중 어느 하나의 이상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시분할 방식의 통신 프로토콜은 플렉스레이(FlexRay) 프로토콜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전자제어부에 의해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 간의 편차가 상기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센싱값의 중간값을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 중 적어도 어느 하나로 전송하는 단계와;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가 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로부터 전송되는 상기 중간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액츄에이터 및 제 2 액츄에이터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전자제어부에 의해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 간의 편차가 상기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로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상기 제 1 액츄에이터 및 상기 제 2 액츄에이터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구동에 대한 제어권이 인계되어 상기 메인 전자제어부가 상기 제 1 액츄에이터 및 상기 제 2 액츄에이터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전자제어부에 의해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 간의 편차가 상기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로부터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로 각각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의 재전송이 요청되는 단계와;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가 각각 상기 공유센서로부터 상기 센싱값을 재입력받아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상값을 재생성하는 단계와;재생성된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상값이 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로 재출력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13 13
제9항에 있어서,상기 메인 전자제어부에 의해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의 편차가 상기 오차범위 내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로부터 정상상태에 대한 정보가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 중 적어도 어느 하나로 통지되는 단계와;상기 메인 전자제어부로부터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로 상기 정상상태에 대한 정보가 수신되는 경우, 상기 제 1 서브 전자제어부 및 상기 제 2 서브 전자제어부가 상기 공유센서의 센싱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액츄에이터 및 상기 제 2 액츄에이터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14 14
제8항 내지 제 1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공유센서로부터 출력되는 상기 센싱값은 아날로그 신호 형태를 가지고,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 및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은 디지털 신호 형태를 가지며;상기 제 1 서브 센싱값이 출력되는 단계는 아날로그 신호 형태의 상기 센싱값이 디지털 신호 형태의 상기 제 1 서브 센싱값으로 변환되어 출력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 2 서브 센싱값이 출력되는 단계는 아날로그 신호 형태의 상기 센싱값이 디지털 신호 형태의 상기 제 2 서브 센싱값으로 변환되어 출력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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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자원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자동차부품기반기술개발사업 차세대 차량용 임베디드 시스템 기반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