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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1465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은, (a) 기능성 게임에 요청되는 학습요소 및 상기 학습요소 간의 관계에 기초하여 학습능력에 관한 평가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b) 사용자정보와 목표정보를 상기 평가모델에 투영하는 단계; (c) 상기 사용자정보가 투영된 제1모델과 상기 목표정보가 투영된 제2모델을 차원감소시켜 단순화하는 단계; (d) 단순화된 상기 제1모델과 상기 제2모델을 비교하는 단계; (e) 상기 제1모델에서 상기 제2모델에 이르는 개인화된 최적학습경로를 생성하는 단계; 및 (f) 상기 최적학습경로에 따라 학습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학습능력을 표준화된 기준으로 평가하여 개인화된 학습경로를 설정함으로써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 적응적으로 게임을 학습하도록 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동일한 학습기준 제공이 개인 간의 학습 성향 및 상황의 다름에 의해 발생되는 학습효과의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다. 기능성 게임, 평가모델
Int. CL G06Q 50/20 (2006.01)
CPC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11544 (2009.11.18)
출원인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68937-0000 (2011.09.23)
공개번호/일자 10-2011-0054774 (2011.05.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9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1.18)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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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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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일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2 성보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3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4 박준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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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동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특허법인남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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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보경 서울특별시 금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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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1.18 수리 (Accepted) 1-1-2009-0708365-7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2.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3.21 수리 (Accepted) 9-1-2011-0026090-1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5.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41899-6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29 수리 (Accepted) 1-1-2011-0496275-5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96263-17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1.07.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13267-6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1.08.0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602642-17
9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1.08.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1-0074161-65
10 [출원서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11.08.17 수리 (Accepted) 1-1-2011-0631653-99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1.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68273-1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04 수리 (Accepted) 4-1-2016-5110636-5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에 있어서, (a) 기능성 게임을 지원하는 게임기가 상기 기능성 게임에 요청되는 학습요소 및 상기 학습요소 간의 관계에 기초하여 학습능력에 관한 다차원의 평가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b) 상기 게임기가 사용자정보와 목표정보를 상기 평가모델에 투영하는 단계; (c) 상기 게임기가 상기 사용자정보가 투영된 제1모델과 상기 목표정보가 투영된 제2모델을 차원감소시켜 단순화하는 단계; (d) 상기 게임기가 단순화된 상기 제1모델과 상기 제2모델을 비교하는 단계; (e) 상기 게임기가 상기 제1모델과 상기 제2모델 사이의 중간변화과정을 추적하여 개인화된 다단계의 최적학습경로를 생성하는 단계; 및 (f) 상기 게임기가 상기 최적학습경로에 따른 데이터를 제공하여 학습을 수행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은, (g) 상기 게임기가 상기 학습을 수행한 결과데이터가 임계범위를 벗어난 경우 상기 결과데이터를 상기 사용자정보에 업데이트하여 상기 평가모델에 투영한 후 상기 (c) 단계 내지 상기 (f) 단계를 다시 수행하여 상기 최적학습경로를 갱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정보는 상기 사용자의 신체능력정보 및 환경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PCA(Principal Component Analysis) 또는 CCA(Curvilinear Component Analysis)의 저차수변환 방법을 이용하여 저차원으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상기 게임기가 상기 제1모델과 상기 제2모델 각각에서 특징점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게임기가 상기 특징점의 위치에서 변화 에너지의 양과 방향을 측정하여 두 모델 간의 유사포인트를 매칭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 상기 유사포인트를 기준으로 상기 제1모델과 상기 제2모델 사이의 상기 중간변화과정을 추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
8 8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에 있어서, (a) 기능성 게임을 지원하는 게임기가 기능성 게임에 요청되는 학습요소 및 상기 학습요소 간의 관계에 기초하여 학습능력에 관한 다차원의 평가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b) 상기 게임기가 목표학습능력에 관한 목표정보를 상기 평가모델에 투영하여 목표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c) 상기 게임기가 사용자정보를 상기 평가모델에 투영하여 사용자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d) 상기 게임기가 상기 목표모델과 상기 사용자모델을 단순화시켜 각각 목표맵과 사용자맵으로 생성하는 단계; (e) 상기 게임기가 상기 목표맵과 상기 사용자맵을 비교하는 단계; (f) 상기 게임기가 상기 사용자맵에서 상기 목표맵에 이르는 중간변화과정을 추적하여 개인화된 다단계의 최적학습경로를 생성하는 단계; 및 (g) 상기 게임기가 상기 최적학습경로에 따른 데이터를 제공하여 학습을 수행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능성 게임의 개인화된 학습경로 생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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