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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11613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방법 및 시스템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의한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방법은 판별 대상 동작 및 채널 별로 측정된 근전도 신호를 신호의 세기 구간 별 신호 출현 확률을 반영한 정보 엔트로피 값으로 변환하고, 상기 동작 별로 트레이닝을 반복하여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을 축적하며, 상기 축적된 정보 엔트로피 값의 동작 및 채널 별 히스토그램을 이용해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의 평균 및 분산을 산출함으로써, 정규 분포의 각 동작 별 확률 모델을 생성하는 트레이닝 단계, 동작 수행 시 발생한 근전도 신호의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을 각 채널 별로 산출하고,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을 상기 확률 모델에 대입하여 각 채널에서의 확률 밀도 함수 값이 가장 큰 동작을 상기 수행된 동작으로 판정하며, 상기 동작에 대응하는 동작 신호를 포함하는 게임 인터페이스 신호를 게임 연산 장치에 제공하는 동작 판정 단계 및 움직임이 발생한 경우 관성 센서에 의해 측정된 관성 신호를 바탕으로 한 움직임 신호를 포함하는 게임 인터페이스 신호를 게임 연산 장치에 제공하는 움직임 판정 단계를 포함한다. 게임, 게임 인터페이스, 조이스틱, 관성 센서, 자이로 센서
Int. CL G06F 3/01 (2014.01) A63F 13/30 (2014.01)
CPC G06F 3/011(2013.01) G06F 3/011(2013.01) G06F 3/011(2013.01) G06F 3/011(2013.01) G06F 3/011(2013.01) G06F 3/01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19321 (2009.12.03)
출원인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48479-0000 (2011.07.05)
공개번호/일자 10-2011-0062558 (2011.06.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7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03)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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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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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현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2 유경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3 이기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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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가산 대한민국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 ****, *층(서초동, 한원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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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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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03 수리 (Accepted) 1-1-2009-0748420-1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6.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7.16 수리 (Accepted) 9-1-2010-0046016-88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4.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88354-18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8.04 수리 (Accepted) 4-1-2016-511063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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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판별 대상 동작 및 채널 별로 측정된 근전도 신호를 신호의 세기 구간 별 신호 출현 확률을 반영한 정보 엔트로피 값으로 변환하고, 상기 동작 별로 트레이닝을 반복하여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을 축적하며, 상기 축적된 정보 엔트로피 값의 동작 및 채널 별 히스토그램을 이용해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의 평균 및 분산을 산출함으로써, 정규 분포의 각 동작 별 확률 모델을 생성하는 트레이닝 단계; 동작 수행 시 발생한 근전도 신호의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을 각 채널 별로 산출하고,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을 상기 확률 모델에 대입하여 각 채널에서의 확률 밀도 함수 값이 가장 큰 동작을 상기 수행된 동작으로 판정하며, 상기 동작에 대응하는 동작 신호를 포함하는 게임 인터페이스 신호를 게임 연산 장치에 제공하는 동작 판정 단계; 및 움직임이 발생한 경우 관성 센서에 의해 측정된 관성 신호를 바탕으로 한 움직임 신호를 포함하는 게임 인터페이스 신호를 게임 연산 장치에 제공하는 움직임 판정 단계를 포함하는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은, 상기 측정된 근전도 신호에 절대 값을 취한 신호에 대하여, 신호의 세기 구간 별 신호 출현 확률을 반영한 정보 엔트로피 값인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 판정 단계는, 각 채널에서의 확률 밀도 함수 값의 곱이 가장 크게 하는 k(1≤k≤판별 대상 동작의 수)를 게이머가 취한 동작의 식별 번호로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 판정 단계는, 각 채널에서의 확률 밀도 함수 값에 로그를 취한 값의 합이 가장 크게 하는 k(1≤k≤판별 대상 동작의 수)를 게이머가 취한 동작의 식별 번호로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트레이닝 단계는, 판별 대상 동작, 동작의 세기 및 채널 별로 측정된 근전도 신호를 신호의 세기 구간 별 신호 출현 확률을 반영한 정보 엔트로피 값으로 변환하고, 상기 동작 및 동작의 세기 별로 트레이닝을 반복하여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을 축적하며, 상기 축적된 정보 엔트로피 값의 동작, 동작의 세기 및 채널 별 히스토그램을 이용해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의 평균 및 분산을 산출함으로써, 정규 분포의 각 동작, 동작의 세기 별 확률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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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의 동작 시 발생하는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는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게이머의 움직임 시 발생하는 관성 신호를 측정하는 관성 센서를 구비한 게임 인터페이스 착용밴드; 및 상기 게임 인터페이스 착용밴드로부터 수신 된 센싱 신호로부터 게임 연산 장치에서 실행되는 게임 프로그램이 처리할 수 있는 게임 인터페이스 신호를 생성하여 게임 연산 장치에 제공 하는 동글을 포함하되, 상기 동글은, 판별 대상 동작 및 채널 별로 측정된 근전도 신호를 신호의 세기 구간 별 신호 출현 확률을 반영한 정보 엔트로피 값으로 변환하는 정보 엔트로피 생성 모듈; 상기 동작 별로 트레이닝을 반복하여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을 축적하며, 상기 축적된 정보 엔트로피 값의 동작 및 채널 별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의 평균 및 분산을 산출함으로써, 정규 분포의 각 동작 별 확률 모델을 생성하는 확률 모델 업데이트 모듈; 동작 수행 시 발생한 근전도 신호의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을 각 채널 별로 산출하고,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을 상기 확률 모델에 대입하여 각 채널에서의 확률 밀도 함수 값이 가장 큰 동작을 상기 수행된 동작으로 판정하며, 상기 동작에 대응하는 동작 신호를 포함하는 게임 인터페이스 신호를 게임 연산 장치에 제공하는 동작 판별 모듈; 및 움직임이 발생한 경우 관성 센서에 의해 측정된 관성 신호를 바탕으로 한 움직임 신호를 포함하는 게임 인터페이스 신호를 게임 연산 장치에 제공하는 관성 신호 처리 모듈을 포함하는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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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트레이닝 및 상기 판정은, 상기 게임 연산 장치가 지원하는 입력 버튼의 수만큼의 동작에 대하여 이뤄지는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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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트레이닝 및 상기 판정은, 상기 각 동작 별로 동작의 세기를 달리하여 이뤄지는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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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정보 엔트로피 값은, 상기 측정된 근전도 신호에 절대 값을 취한 신호에 대하여, 신호의 세기 구간 별 신호 출현 확률을 반영한 정보 엔트로피 값인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시스템
10 10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 판별 모듈은, 각 채널에서의 확률 밀도 함수 값의 합이 가장 크게 하는 k(1≤k≤판별 대상 동작의 수)를 게이머가 취한 동작의 식별 번호로 판별하는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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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동글은, 상기 확률 모델 업데이트 모듈에 의해 축적된 정보 엔트로피 값의 동작 및 채널 별 히스토그램 데이터 및 상기 확률 모델 업데이트 모듈에 의해 생성된 각 채널 및 동작 별 정보 엔트로피 값의 평균 및 분산의 순서쌍 형태로 구성 되는 확률 모델 데이터를 저장하는 확률 모델 저장부를 더 포함하며, 상기 확률 모델 업데이트 모듈은, 상기 확률 모델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히스토그램 데이터에 트레이닝 결과 생성된 각 채널 및 동작 별 정보 엔트로피 값을 추가하여 업데이트 된 히스토그램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확률 모델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는 표면 근전도 센서 및 관성 센서를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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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 IT연구센터 육성·지원 사업 서비스로봇을 위한 멀티 모달 지능형 인간-로봇 상호작용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