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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의 실내 난방 장치 및 이를 이용한 난방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4422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자동차의 여러 장비에서 획득한 폐열을 선택적으로 자동차 실내 난방에 보조적으로 이용하는 난방 장치와 이를 이용한 난방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전기 자동차에서 작동 열이 발생하는 여러 장비에서 각 장비의 발열을 제어하기 위한 냉각 회로의 중간에 난방 장치로의 선택적 연결이 가능하도록 하여 자동차의 실내를 난방하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특히 이러한 시스템을 개별 히터를 이용한 분산형 독립 난방에 적용함으로써, 전기 자동차의 실내 난방에 필요한 전기 에너지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전체적인 전기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기 자동차의 난방 장치와 이를 이용한 난방 방법을 제공한다.전기 자동차, 폐열, 난방, 분산 난방, 냉각 회로, 방향 전환 밸브
Int. CL B60H 1/22 (2006.01) B60H 1/00 (2006.01) B60H 1/08 (2006.01)
CPC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B60H 1/0039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31083 (2009.12.24)
출원인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150288-0000 (2012.05.08)
공개번호/일자 10-2011-0074185 (2011.06.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5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4)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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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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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시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승석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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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신명빌딩)(한맥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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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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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4 수리 (Accepted) 1-1-2009-0803146-3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2.16 수리 (Accepted) 9-1-2011-0010210-9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50076-7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1.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943209-1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1.28 수리 (Accepted) 1-1-2011-0943210-6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4.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37633-2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8 수리 (Accepted) 4-1-2014-5103343-4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6.17 수리 (Accepted) 4-1-2015-5081402-7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5.15 수리 (Accepted) 4-1-2018-5086612-2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26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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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기 자동차의 실내 난방 장치에 있어서,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공기를 가열하는 전기 히터를 포함하여 가열된 공기를 자동차 실내로 강제 공급하는 실내 난방부; 전기 자동차에서 작동 열이 발생하는 장비의 폐열을 열매체를 통해 라디에이터로 회수하는 냉각 회로부; 상기 냉각 회로부에 연결되어 냉각 회로부를 경유하는 열매체를 바이 패스(by pass)시켜 상기 실내 난방부에 배속된 열교환기로 공급하여 상기 전기 히터와 별도로 공기를 가열한 후 공기와 열교환이 이루어져 냉각된 열매체를 상기 라디에이터로 회수하는 난방 회로부; 및 상기 냉각 회로부와 난방 회로부가 연결되는 지점에 설치되어 회수되는 열매체를 라디에이터 또는 열교환부로 선택적으로 공급하는 방향 전환 밸브;를 포함하여, 설정된 난방 온도와 실제 실내 온도에 따라 상기 방향 전환 밸브를 선택적으로 전환시켜서 폐열을 이용한 난방과 전기를 이용한 난방을 선택적으로 병행하되, 상기 실내 난방부의 전기 히터는 다수 개가 구비되고, 상기 열교환부는 상기 다수의 전기 히터 중 어느 한 전기 히터와 한 조를 이루어 실내의 필요한 공간만 선택적으로 가열된 공기를 공급할 수 있는 분산형 독립 난방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실내 난방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냉각 회로부는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라디에이터로 회수하는 배터리용 냉각 회로와, 모터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라디에이터로 회수하는 모터용 냉각 회로와, 변속기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라디에이터로 회수하는 변속기용 냉각 회로로 구성되고, 상기 난방 회로부는 상기 각 열매체 회로와 개별적으로 연결되어 각 냉각 회로에서 회수된 열매체를 서로 독립적으로 공기와 열교환하는 배터리용 열교환부, 모터용 열교환부 및 변속기용 열교환부로 공급한 후 공기와 열교환이 이루어져 냉각된 열매체를 상기 라디에이터로 개별적으로 회수하는 배터리용 난방 회로, 모터용 난방회로 및 변속기용 난방 회로로 구성되고, 상기 방향 전환 밸브는 각 냉각 회로와 각 난방회로가 합류되는 지점에 각각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실내 난방 장치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냉각 회로부는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라디에이터로 회수하는 배터리용 냉각 회로와, 모터 및 변속기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라디에이터로 회수하는 모터 및 변속기용 냉각 회로로 구성되고, 상기 난방 회로부는 상기 각 열매체 회로와 개별적으로 연결되어 각 냉각 회로에서 회수된 열매체를 서로 독립적으로 공기와 열교환하는 배터리용 열교환부, 모터 및 변속기용 열교환부로 공급한 후 공기와 열교환이 이루어져 냉각된 열매체를 상기 라디에이터로 개별적으로 회수하는 배터리용 난방 회로와 모터 및 변속기용 난방 회로로 구성되고, 상기 방향 전환 밸브는 각 냉각 회로와 각 난방회로가 합류되는 지점에 각각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실내 난방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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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5 5
청구항 1의 전기 자동차의 실내 난방 장치를 이용하여 난방하는 방법에 있어서, 난방 스위치의 온/오프(on/off)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난방 스위치가 온(on)이면 설정 온도와 실내 온도를 비교하는 단계; 설정 온도가 실내 온도보다 높으면 폐열을 회수한 냉각 회로부의 열매체 온도를 감지하고, 이를 실내 온도와 비교하는 단계; 열매체의 온도가 실내의 온도보다 높으면 방향 전환 밸브가 냉각 회로부와 열교환부가 연결되는 방향으로 개방되도록 방향 전환 밸브를 온(on)하고, 열매체의 온도가 실내의 온도보다 낮으면 방향 전환 밸브가 냉각 회로부와 라디에이터가 연결되는 방향으로 개방되도록 방향 전환 밸브를 오프(off) 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난방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방향 전환 밸브가 온(on)된 경우, 설정 온도와 실내 온도를 비교하여 설정 온도가 실내 온도보다 높으면 전기 히터를 온(on)하여 상기 열교환부와 함께 실내 난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난방 방법
7 7
청구항 5에 있어서, 실내 내부를 다수의 영역으로 구획하여 각 영역마다 개별적 난방을 수행하도록 전기 히터가 각 영역 수만큼 구비되고, 난방이 필요한 공간을 선택하는 경우 해당 공간만 난방이 이루어지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난방 방법
8 8
청구항 7에 있어서, 실내 내부를 운적석과 운전석 이외의 영역으로 구획하여 각 영역마다 개별적 난방을 수행하도록 전기 히터를 각 영역 수만큼 구비되고, 열교환부는 운전석을 난방하는 전기 히터와 한 조를 이루어 운전석의 난방을 보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난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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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열전 에너지 회생 기술개발(ITR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