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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의 렌더링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4698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fluid)의 렌더링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물의 투명, 굴절, 및 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유체의 렌더링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입력 영상의 입력 메쉬로부터 물체와 유체를 구분하기 위해 상기 물체의 윤곽선을 추출하여 생성하는 윤곽선 생성부; 상기 물체가 상기 유체에 잠겨 투과되어 보이는 굴절 효과와 상기 물체가 상기 유체에 비치는 반사 효과를 생성하여, 상기 반사 효과와 상기 굴절 효과 중 어느 하나를 상기 윤곽선이 생성된 영상에 표현하는 굴절/반사 효과 표현부; 및 상기 입력 메쉬로부터 상기 유체의 표면의 기하학적 속성을 추정하여 유체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유체 움직임 표현부를 포함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광원의 정보와 유체 표면 정보를 이용하여 물체가 유체 표면에 반사되는 형상 및 유체에 투명하게 굴절되어 보이는 물체의 형상을 유체의 농담으로 묘사할 수 있어, 유체를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물에 적용했을 때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Int. CL G06T 13/00 (2011.01) G06T 15/00 (2006.01)
CPC G06T 13/60(2013.01) G06T 13/60(2013.01) G06T 13/60(2013.01) G06T 13/60(2013.01) G06T 13/6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131261 (2009.12.24)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056449-0000 (2011.08.05)
공개번호/일자 10-2011-0074332 (2011.06.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8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24)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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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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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준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유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진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최병국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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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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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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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24 수리 (Accepted) 1-1-2009-0803708-98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0.08.02 수리 (Accepted) 1-1-2010-0497013-4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0.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11.15 수리 (Accepted) 9-1-2010-0070604-22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5.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50230-5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입력 영상의 입력 메쉬로부터 물체와 유체를 구분하기 위해 상기 물체의 윤곽선을 추출하여 생성하는 윤곽선 생성부; 상기 물체가 상기 유체에 잠겨 투과되어 보이는 굴절 효과와 상기 물체가 상기 유체에 비치는 반사 효과를 생성하여, 상기 반사 효과와 상기 굴절 효과 중 어느 하나를 상기 윤곽선이 생성된 영상에 표현하는 굴절/반사 효과 표현부; 및 상기 입력 메쉬로부터 상기 유체의 표면의 기하학적 속성을 추정하여, 유체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유체 움직임 표현부를 포함하는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의 렌더링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굴절/반사 효과 표현부는, 상기 굴절 효과와 상기 반사 효과를 생성하기 위해 광선추적법(ray-tracing)을 추가한 수정된 퐁 조명 모델(Phong illumination model)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의 렌더링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굴절/반사 효과 표현부는 상기 유체의 표면과 카메라 사이의 각도를 기준으로 상기 굴절 효과와 상기 반사 효과를 자동으로 선택하여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의 렌더링 시스템
4 4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유체 움직임 표현부는, 상기 입력 메쉬를 이용하여 상기 유체의 표면의 곡률을 계산하고, 상기 곡률을 기준으로 마루 영역(ridge area)과 골 영역(valley area)으로 나타나는 유체의 표면의 속성을 추정하는 유체 표면 속성 추정부; 및 상기 추정된 유체 표면의 속성으로 나타나는 마루 영역과 골 영역을 색칠하여 유체의 움직임 영역으로 표현하는 유체 움직임 영역 표현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의 렌더링 시스템
5 5
제 1 항 내지 제 4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유체는 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의 렌더링 시스템
6 6
(a) 입력 영상의 입력 메쉬로부터 물체와 유체를 구분하기 위해 상기 물체의 윤곽선을 추출하여 윤곽선을 생성하는 단계; (b) 상기 물체가 상기 유체에 잠겨 투과되어 보이는 굴절 효과와 상기 물체가 상기 유체에 비치는 반사 효과를 생성하여, 상기 굴절 효과와 반사 효과 중 어느 하나를 상기 (a) 단계에서 윤곽선이 생성된 영상에 표현하는 단계; (c) 상기 입력 메쉬로부터 상기 유체 표면의 기하학적 속성을 추정하여, 유체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단계; 및 (d) 상기 (b) 단계에서 표현된 상기 굴절 효과 또는 반사 효과와, 상기 (c) 단계에서 표현된 유체의 움직임을 합치는 단계;를 포함하는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의 렌더링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굴절 효과와 상기 반사 효과를 생성하기 위해 광선추적법(ray-tracing)을 추가한 수정된 퐁 조명 모델(Phong illumination model)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의 렌더링 방법
8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유체의 표면과 카메라 사이의 각도를 기준으로 상기 굴절 효과와 상기 반사 효과를 자동으로 선택하여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의 렌더링 방법
9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c1) 상기 입력 메쉬를 이용하여 상기 유체의 표면의 곡률을 계산하고, 상기 곡률을 기준으로 마루 영역(ridge area)과 골 영역(valley area)으로 나타나는 유체의 표면의 속성을 추정하는 단계; 및 (c2) 상기 추정된 유체 표면의 속성으로 나타나는 마루 영역과 골 영역을 색칠하여 표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의 렌더링 방법
10 10
제 6 항 내지 제 9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유체는 물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카툰 애니메이션에서 유체의 렌더링 방법
11 11
제 6 항 내지 제 9 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