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6266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 및 그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스로틀을 개폐하는 전자제어 스로틀 모듈(10), 가속페달(21)의 위치를 감지하는 페달 위치감지부(20), 차량의 자가진단장치 단자(31)에 접속되어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를 수신해서 급발진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 급발진 발생시 엔진에 공급되는 흡입공기량을 조절하도록 모터 구동제어신호를 발생하는 급발진 제어부(40) 및 차량에 구비된 차량 제어부(30)의 제어신호와 상기 모터 구동제어신호를 선택적으로 상기 전자제어 스로틀 모듈(10)에 전달하는 신호 선택유닛(50)을 포함하고, 상기 급발진 제어부(40)는 급발진 발생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모터 구동제어신호를 발생하여 상기 전자제어 스로틀 모듈(10)을 아이들 상태에 해당하는 스로틀 개도량으로 개방하도록 제어하는 구성을 마련한다.상기와 같은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 및 그의 제어방법을 이용하는 것에 의해, 본 발명은 OBD 단자를 통해 전달되는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를 이용해서 차량 제어부의 오작동 및 급발진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 급발진 발생시 엔진에 공급되는 흡입공기량을 아이들 상태로 조절해서 급발진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Int. CL B60W 10/06 (2006.01) F02D 41/08 (2006.01) B60W 50/02 (2006.01)
CPC B60W 50/0225(2013.01) B60W 50/0225(2013.01) B60W 50/0225(2013.01) B60W 50/0225(2013.01) B60W 50/0225(2013.01) B60W 50/022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98568 (2012.09.06)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407998-0000 (2014.06.10)
공개번호/일자 10-2014-0032119 (2014.03.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6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9.06)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영석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동남구
2 정창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3 정도현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06 수리 (Accepted) 1-1-2012-0718990-6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8.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27 수리 (Accepted) 9-1-2013-0071843-1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9.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49364-8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48423-8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18 수리 (Accepted) 1-1-2013-1048422-32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3.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69496-1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4.04.0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334120-4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4.08 수리 (Accepted) 1-1-2014-0334119-0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4.04.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69412-1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스로틀을 개폐하는 전자제어 스로틀 모듈(10), 가속페달(21)의 위치를 감지하는 페달 위치감지부(20), 차량의 자가진단장치 단자(31)에 접속되어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를 수신해서 급발진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 급발진 발생시 상기 전자제어 스로틀 모듈(10)을 아이들 상태에 해당하는 스로틀 개도량으로 개방해서 엔진에 공급되는 흡입공기량을 조절하도록 모터 구동제어신호를 발생하는 급발진 제어부(40) 및 차량에 구비된 차량 제어부(30)의 제어신호와 상기 모터 구동제어신호를 선택적으로 상기 전자제어 스로틀 모듈(10)에 전달하는 신호 선택유닛(50)을 포함하고,상기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는 차량의 주행속도, 엔진의 출력토크, 브레이크 동작, 스로틀 개도량, 페달 위치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급발진 제어부(40)는 상기 자가진단장치 단자(31)를 통해 수신된 주행 상태정보 중에서 페달 감지신호와 상기 페달 위치감지부(20)로부터 직접 수신된 페달 감지신호를 비교해서 신호 수신과정에서의 지연 발생 여부 또는 오차 발생 여부를 검사하는 검사부를 포함하여 차량 제어부의 오작동 발생 시에도 급발진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자제어 스로틀 모듈(10)은 스로틀 바디에 설치되어 스로틀 바디 내부의 유로를 개폐하는 스로틀 밸브(11), 상기 스로틀 밸브(11)를 개폐 동작시키는 구동력을 발생하는 모터(12) 및 상기 스로틀 밸브(11)의 위치를 감지하는 스로틀 위치감지부(1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급발진 제어부(40)는 상기 자가진단장치 단자(31)를 통해서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를 수신하는 통신부(41), 상기 통신부(41)를 통해 수신된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를 분석하여 급발진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판단부(43) 및 급발진 발생으로 판단된 경우, 엔진에 공급되는 흡기공기량을 조절하도록 상기 모터(12)에 인터럽트 신호 형태로 모터 구동제어신호를 발생하는 신호발생부(44)를 더 포함하여, 상기 자가진단장치 단자(31)에 접속 가능한 하나의 모듈로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
4 4
삭제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급발진 제어부(40)는급발진 발생시 급발진이 발생하기 이전에 미리 설정된 설정시간 전부터의 주행 상태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45)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
6 6
(a) 차량의 자가진단장치 단자에 접속된 급발진 제어부에서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b) 상기 (a)단계에서 수신된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를 이용해서 차량의 급발진 발생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c) 상기 (b)단계의 급발진 발생으로 판단되면, 전자제어 스로틀 모듈의 스로틀 밸브를 아이들 상태의 스로틀 개도량으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단계 및(d) 차량의 페달 위치감지부로부터 직접 페달 감지신호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는 차량의 주행속도, 엔진의 출력토크, 브레이크 동작, 스로틀 개도량, 페달 위치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b)단계는 상기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에 포함된 페달 감지신호와 상기 (d)단계에서 직접 수신된 페달 감지신호를 비교해서 신호의 지연 발생 여부 및 오차 발생 여부를 검사해서 차량 제어부의 오작동 시에도 급발진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의 제어방법
7 7
삭제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는 상기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 중에서 스로틀 감지신호, 페달 감지신호, 엔진 토크 및 브레이크 동작신호를 각각 타 신호와 대비하여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급발진 발생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의 제어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 (c1) 급발진으로 판단되면, 상기 급발진 제어부의 신호발생부에서 상기 전자제어 스로틀 모듈에 구비된 모터에 모터 구동제어신호를 발생하는 단계 및(c2) 상기 급발진 제어부에서 차량의 급발진 발생 사실을 안내하도록 경고등 점등 신호를 발생하여 상기 자가진단장치 단자를 통해 계기판으로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의 제어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는 (c3) 급발진으로 판단한 순간으로부터 미리 설정된 설정시간 이전시점부터의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를 상기 급발진 제어부에 구비되는 저장부에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의 제어방법
11 11
제8항에 있어서, (e) 상기 (c)단계에 의해 흡입공기량을 조절한 후, 차량의 주행 상태정보를 이용해 엔진이 아이들 상태로 복귀되었는지를 검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e)단계의 검사결과, 엔진이 아이들 상태로 미복귀되면, 상기 (c)단계로 진행하여 상기 (c)단계를 반복 수행하며, 상기 (e)단계의 검사결과, 엔진이 아이들 상태로 복귀되면, 상기 (a)단계로 진행하여 차량의 시동이 오프 될 때까지 상기 (a)단계 내지 (c)단계를 반복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급발진 방지장치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