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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한 충돌 회피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COLLISION AVOIDING USING NAVIGATION INFORMATION)

  • 기술번호 : KST201700692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네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한 이동체 감지 및 충돌회피 장치를 제공한다. 본 발명의 이동체의 충돌 회피 장치는, 이동체 외부의 객체를 감지하여 객체 신호를 생성하는 센서부; 상기 이동체가 현재 주행하고 있거나, 또는 주행하게될 지역이 위험 지역인지 여부를 판단하고, 위험 지역 진입 신호를 생성하는 네비게이션; 상기 객체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감지된 외부의 객체를 판단 하되, 상기 위험 지역 진입 신호를 이용하여 객체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센싱 제어부; 및 상기 객체 판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검출된 객체와의 충돌 위험과 관련된 충돌 위험 신호를 생성하는 충돌 판단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8 (2015.11.17) B60W 30/09 (2015.11.17) B60W 50/14 (2015.11.17) B60W 40/02 (2015.11.17) B60W 10/18 (2015.11.17) B60W 10/06 (2015.11.17) B60R 21/0134 (2015.11.17)
CPC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39814 (2015.10.05)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40604 (2017.04.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02)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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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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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혁기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황윤형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신성근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4 안대룡 대한민국 경기도 평택시 송탄로 **
5 이유식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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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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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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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0.05 수리 (Accepted) 1-1-2015-0962786-7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12.02 수리 (Accepted) 1-1-2016-1186609-80
4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7.09.08 수리 (Accepted) 1-1-2017-0874047-35
5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7.09.14 수리 (Accepted) 1-1-2017-0894609-53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0.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76536-92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60933-47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6.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97016-0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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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이동체의 충돌 회피 장치에 있어서,상기 이동체 외부의 객체를 감지하여 객체 신호를 생성하는 센서부;상기 이동체가 현재 주행하고 있거나, 또는 주행하게될 지역이 위험 지역인지 여부를 판단하고, 위험 지역 진입 신호를 생성하는 네비게이션;상기 객체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감지된 외부의 객체를 판단 하되, 상기 위험 지역 진입 신호를 이용하여 객체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센싱 제어부; 및상기 객체 판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검출된 객체와의 충돌 위험과 관련된 충돌 위험 신호를 생성하는 충돌 판단부를 포함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장치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네비게이션은 GPS 수신기와 지도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며, 상기 이동체의 위치와 주행중인 도로의 속성을 비교하여 위험지역에 진입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위험 지역에 진입한 경우에는 주행중인 도로의 속성 정보를 포함하는 위험지역 진입 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장치
3 3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위험 신호를 수신하여, 충돌 위험을 표시하는 경고 신호를 출력하거나, 또는 상기 이동체를 감속시키거나, 방향 전환시키는 차량 제어부를 포함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장치
4 4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는 차량이고, 상기 객체는 보행자이며,상기 센싱 제어부는 상기 네비게이션으로부터 전달받은 위험 지역 진입 신호를 이용하여 POI(Position of Interest)를 결정하고, 상기 센싱 제어부는 상기 객체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체의 근처에 보행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영역을 ROI(Region of Interest)으로 결정하며, 상기 ROI를 포함하는 객체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장치
5 5
제4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판단부는 상기 POI와 상기 ROI의 위치 관계 또는 상기 이동체와 상기 보행자의 충돌 예상 시간을 이용하여 충돌 위험 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장치
6 6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 지역은 어린이 보호구역, 보행자 사고 다발 지역, 교통섬, 고개길, 급경사 도로 또는 터널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하나이고, 상기 도로 속성정보는 도로의 종별, 기울기 또는 경사도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장치
7 7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는 차량이고, 상기 차량 제어부는초기 유량증대(pre-fill) 모듈을 동작시켜서 브레이크 응답 지연시간을 감축하도록 제어하는 브레이크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장치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어부는, 엔진 벨브의 개도를 조절하여 엔진 출력을 저하시키는 엔진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장치
9 9
이동체의 충돌 회피 방법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 외부의 객체를 감지하여 객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이동체가 현재 주행하고 있거나, 또는 주행하게될 지역이 위험 지역인지 여부를 판단하고, 위험 지역 진입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객체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감지된 외부의 객체를 판단 하되, 상기 위험 지역 진입 신호를 이용하여 객체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객체 판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검출된 객체와의 충돌 위험과 관련된 충돌 위험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방법
10 10
제9 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 지역 진입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이동체에 탑재되는 네비게이션이 수행하며, 상기 네비게이션은 GPS 수신기와 지도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며, 상기 이동체의 위치와 주행중인 도로의 속성을 비교하여 위험지역에 진입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위험 지역에 진입한 경우에는 주행중인 도로의 속성정보를 포함하는 위험지역 진입 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방법
11 11
제9 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위험 신호를 수신하여, 충돌 위험을 표시하는 경고 신호를 출력하거나, 또는 상기 이동체를 감속시키거나, 방향 전환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방법
12 12
제9 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체는 차량이고, 상기 객체는 보행자이며,상기 객체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위험 지역 진입 신호를 이용하여 POI(Position of Interest)를 결정하고, 상기 객체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체의 근처에 보행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영역을 ROI(Region of Interest)으로 결정하며, 상기 ROI를 포함하는 객체 판단 정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방법
13 13
제12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POI와 상기 ROI의 위치 관계 또는 상기 이동체와 상기 보행자의 충돌 예상 시간을 이용하여 충돌 위험 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의 충돌 회피 방법
14 14
제9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이동체의 충돌 회피 방법을 수행하는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컴퓨터 프로그램
15 15
제9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이동체의 충돌 회피 방법을 수행하는 컴퓨터에서 판독가능한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부품연구원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보행자보호를 위한 자동긴급제동(AEB)시스템 원천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