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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모드 간 전환을 지원하는 차량 내 자율 주행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300499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율 주행 상황에서 자율주행 모드와 수동 운전 모드 간 전환을 위한 자율 주행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자율주행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자율주행 실패(Failure) 상황의 대응(fall back) 방법은 주행 중 차량의 경로상 자율 주행이 가능한 운행 설계 영역(ODD, operational design domain)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단계; 및 상기 이탈이 예측되는 경우 이탈 지점을 자율 주행 실패 상황에 대응하도록 차량을 제어하는 MRM(Minimal Risk Maneuver)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자율 주행 시스템의 긴급 상황 발생시 안정성을 높일 수 있으며 자율 주행 시스템의 안정적인 모드 전환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최선의 대응방법을 제공해 줄 수 있다.
Int. CL B60W 60/00 (2020.01.01) B60W 50/029 (2012.01.01) B60W 30/182 (2020.01.01) B60W 30/18 (2006.01.01) G05D 1/00 (2006.01.01)
CPC B60W 60/0016(2013.01) B60W 50/029(2013.01) B60W 60/0053(2013.01) B60W 30/182(2013.01) B60W 30/181(2013.01) G05D 1/0011(2013.01) B60W 2050/0292(2013.01) B60W 2050/0292(2013.01) B60W 2520/04(2013.01) G05D 2201/02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80450 (2021.12.16)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92059 (2023.06.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12.12)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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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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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시복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박정태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이용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신유영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송문형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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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장훈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길 ** (역삼동) *층(특허법률사무소베젤)
2 박정우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길 ** (역삼동) *층(특허법률사무소베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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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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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16 수리 (Accepted) 1-1-2021-1459217-84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12.12 수리 (Accepted) 1-1-2022-1330971-80
3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1.04 수리 (Accepted) 4-1-2023-5002867-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율주행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자율주행 실패(Failure) 상황의 대응(fall back) 방법에 있어서,주행 중 차량의 경로상 자율 주행이 가능한 운행 설계 영역(ODD, operational design domain)의 이탈 여부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이탈이 예측되는 경우 이탈 지점을 기준으로 자율 주행 실패 상황에 대응하도록 차량을 제어하는 MRM(Minimal Risk Maneuver)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실패 상황 대응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MRM 프로세스는,상기 이탈이 예측되는 시점 또는 상기 시점으로부터 미리 상기 차량의 운전자의 개입을 요청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자의 개입(override)으로 차량의 제어권이 이양되면 주행 모드를 수동 주행 모드로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실패 상황 대응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MRM 프로세스는,상기 운전자의 개입이 불가한 경우 상기 차량의 비상 정차를 지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실패 상황 대응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MRM 프로세스는,상기 차량의 실패 원인의 진단 결과로 정차 유형을 결정하는 MRM 타입에 따라 필요한 제어 동작으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실패 상황 대응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MRM 프로세스는,상기 MRM 타입에 따라 필요한 안전지대 정보를 요청하고 수신된 안전지대에 정차를 위한 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실패 상황 대응 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주행 중 모니터링 결과 운행 설계 영역의 이탈 또는 실패 상황이 판단된 경우 원격으로 MRM 프로세스의 수행을 관제 서버로부터 요청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관제 서버는 상기 MRM 프로세스의 수행 요청 시 안전지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실패 상황 대응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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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자동차연구원 국가표준기술개발및보급(R&D) 고레벨 자율주행을 위한 긴급대응 기능(MRM Minimal Risk Maneuver) 시험평가방법 국제표준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