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6510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조향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을 위하여, 타이어 및 그 공기압의 상태를 측정하는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 횡외란(lateral disturbance) 변수 및 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에 대한 상태공간방정식에 의하여 조향토크를 산출하는 제어부; 및 상기 제어부로부터 전달되는 상기 조향토크의 출력신호에 의해서 제어되는 엑츄에이터;를 포함하며, 상기 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의 적어도 일부는 상기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에 의하여 측정된 상기 타이어 및 그 공기압의 상태가 반영되어 보정된,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0W 10/20 (2006.01) B62D 6/00 (2006.01) B60W 30/045 (2012.01)
CPC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B60W 30/0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38938 (2011.12.21)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071628 (2013.07.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21)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관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남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한윤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양기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삼성동) 명지빌딩, *층(선정국제특허법률사무소)
4 이인행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양재동, 가람빌딩)(율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21 수리 (Accepted) 1-1-2011-1017196-1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4.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6.10 수리 (Accepted) 9-1-2013-0045722-3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7.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65116-14
5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07.08 수리 (Accepted) 1-1-2013-0610114-34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9.02 수리 (Accepted) 1-1-2013-0801015-47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10.04 수리 (Accepted) 1-1-2013-0898860-4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04 수리 (Accepted) 1-1-2013-1002103-16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02108-44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3.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69491-89
11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4.04.08 수리 (Accepted) 7-1-2014-0013231-16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타이어 및 그 공기압의 상태를 측정하는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차량의 거동에 관한 정보를 받아들이는 센서부; 상기 정보를 활용하여 횡외란(lateral disturbance) 변수의 영향을 추정하는 관측부(observer);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 및 상기 횡외란 변수에 대한 상태공간방정식에 의하여 조향토크를 산출하는 제어부; 및상기 제어부로부터 전달되는 상기 조향토크의 출력신호에 의해서 제어되는 엑츄에이터;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의 적어도 일부는 상기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에 의하여 측정된 상기 타이어 및 그 공기압의 상태가 반영되어 보정된,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횡외란 변수는 횡풍(crosswind)외란 변수와 황경사(lateral slope)외란 변수를 포함하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은 차량모델 변수들을 포함하고, 상기 차량모델 변수들은 2 자유도 이륜 모델(2 DOF bicycle model)을 사용한 차량의 동역학 모델 변수들을 포함하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모델 변수들은 차량의 횡속도(lateral velocity), 요속도(yaw velocity) 및 코너링 파워(cornering power)를 포함하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은 조향모델 변수들을 포함하고, 상기 조향모델 변수들은 조향휠(steering wheel), 직류 전동기, 타이어를 포함한 차량의 킹핀(king-pin) 주위에서의 환산된 역학 모델 변수들을 포함하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조향모델 변수들은 차량의 조향각 및 조향각속도를 포함하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 상기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차속센서, 횡가속도를 측정하는 횡가속도 센서, 조향휠의 조향각을 측정하는 조향각센서 및 요각을 측정하는 관성센서를 포함하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태공간방정식은 차량의 타이어와 현가장치의 비선형성을 고려하지 않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
9 9
타이어 및 그 공기압의 상태를 측정하는 단계;차량의 거동에 관한 정보를 받아들이는 단계;상기 정보를 활용하여 횡외란(lateral disturbance) 변수의 영향을 추정하는 단계;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 및 상기 횡외란 변수에 대한 상태공간방정식에 의하여 조향토크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산출된 조향토크의 출력신호에 의해서 엑츄에이터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의 적어도 일부는 상기 타이어 모니터링 시스템에 의하여 측정된 상기 타이어 및 그 공기압의 상태가 반영되어 보정되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의 제어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은 차량모델 변수들을 포함하고, 상기 차량모델 변수들은 2 자유도 이륜 모델(2 DOF bicycle model)을 사용한 차량의 동역학 모델 변수들을 포함하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의 제어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차량모델 변수들은 차량의 횡속도(lateral velocity), 요속도(yaw velocity) 및 코너링 파워(cornering power)를 포함하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의 제어방법
12 12
제9항에 있어서,차량의 거동과 관련된 상태변수들은 조향모델 변수들을 포함하고, 상기 조향모델 변수들은 조향휠(steering wheel), 직류 전동기, 타이어를 포함한 차량의 킹핀(king-pin) 주위에서의 환산된 역학 모델 변수들을 포함하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의 제어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조향모델 변수들은 차량의 조향각 및 조향각속도를 포함하는, 횡외란에 의한 차량 쏠림을 방지하는 조향 시스템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