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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노면 마찰 계수를 고려한 차량 제어 시스템 및 그 차량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0439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주행 차량의 조향력과 노면 마찰 계수의 상관 관계에 따라 실시간으로 노면 마찰 계수를 추정하고, 차량의 주행 모드를 결정할 수 있는 주행 노면 마찰 계수를 고려한 차량 제어 시스템 및 그 차량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주행 노면 마찰 계수를 고려한 차량 제어 시스템은 주행 차량의 타이로드 앤드의 인장력을 감지하는 텐션센서부, 주행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는 차속감지부 및 상기 차속감지부에서 감지한 차량 속도에 따라 주행 차량 조향력에 따른 노면 마찰 계수를 추정하고, 차량의 주행 모드를 결정하는 노면상태분석부를 포함하는 것을 기술적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40/068 (2012.01) B60W 10/20 (2006.01) B60W 40/02 (2006.01)
CPC B60W 40/068(2013.01) B60W 40/068(2013.01) B60W 40/06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43495 (2012.04.25)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3-0120327 (2013.11.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4.25)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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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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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환 대한민국 서울 구로구
2 송세일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3 김준규 대한민국 서울 도봉구
4 문철우 대한민국 충남 아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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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길*, *~*층(방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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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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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4.25 수리 (Accepted) 1-1-2012-0332044-5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06.01 수리 (Accepted) 1-1-2012-0441952-13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5.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7.09 수리 (Accepted) 9-1-2013-0055151-5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7.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00828-6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9.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57976-3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23 수리 (Accepted) 1-1-2013-0857973-07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27088-06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4.02.11 보정각하 (Rejection of amendment) 1-1-2014-0130614-60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2.11 수리 (Accepted) 1-1-2014-0130613-14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4.03.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69482-78
12 보정각하결정서
Decision of Rejection for Amendment
2014.03.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69481-2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주행 차량의 타이로드 앤드의 인장력을 감지하는 텐션센서부;주행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는 차속감지부 및 상기 차속감지부에서 감지한 차량 속도에 따라 주행 차량 조향력에 따른 노면 마찰 계수를 추정하고, 차량의 주행 모드를 결정하는 노면상태분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노면 마찰 계수를 고려한 차량 제어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면상태분석부는,상기 텐션센서부에서 감지된 인장력으로 조향력 신호를 생성하는 조향력분석부;상기 조향력 신호의 주파수 위상차를 산출하는 위상차산출부;상기 주파수 위상차에 따른 노면 마찰 계수를 추정하는 마찰계수추정부 및 상기 노면 마찰 계수에 따라 차량 주행 모드를 결정하는 주행모드판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노면 마찰 계수를 고려한 차량 제어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주행 모드는상기 주파수 위상차가 설정 기준치 이상인 일반도로 주행 모드 및 상기 주파수 위상차가 설정 기준치 이하인 빙판도로 주행모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노면 마찰 계수를 고려한 차량 제어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노면상태분석부에서 결정된 차량의 주행 모드에 따라 차량의 주행 거동을 제어하는 차량구동제어장치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노면 마찰 계수를 고려한 차량 제어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구동제어장치부는,ABS(Anti Lock Brake System), TCS(Traction Control System), ESP(Electric Stability Program)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노면 마찰 계수를 고려한 차량 제어 시스템
6 6
텐션센서부 및 차속감지부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 상태를 감지하는 단계;노면상태분석부를 이용하여, 조향력 신호를 분석하는 단계;상기 노면상태분석부를 이용하여, 노면 마찰 계수를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노면상태분석부를 이용하여, 조향력 신호 분석에 따른 차량의 주행 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노면 마찰 계수를 고려한 차량 제어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조향력 신호를 분석하는 단계는상기 차속감지부에서 감지한 주행 차량의 속도가 10km/h 이상일 경우,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노면 마찰 계수를 고려한 차량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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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조향력 신호 분석에 따른 차량의 주행 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는조향력의 주파수 위상차가 기준치 이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주파수 위상차가 기준치 이상일 경우, 일반도로 주행모드로 결정하며, 상기 주파수 위상차가 기준치 이하일 경우, 빙판도로 주행모드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행 노면 마찰 계수를 고려한 차량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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