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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avoiding collision with object)

  • 기술번호 : KST201701096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주변에 위치한 운동체 또는 고정체로부터 사각 지대에 대한 센싱 정보를 획득하여 사각 지대에 위치하는 객체에 대하여 충돌 회피를 지원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및 방법을 제안한다. 본 발명에 따른 장치는 자신이 감지할 수 없는 미감지 영역에 객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객체 존재 판단부; 미감지 영역에 객체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자신이 객체와 충돌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충돌 가능성 판단부; 및 충돌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자신과 객체 사이에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기능을 실행하는 충돌 회피 기능 실행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8 (2016.02.09) B60W 40/02 (2016.02.09) B60W 50/14 (2016.02.09) B60W 10/20 (2016.02.09) B60W 10/18 (2016.02.09) B60R 1/08 (2016.02.09) B60R 21/0134 (2016.02.09)
CPC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B60W 3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87071 (2015.12.28)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77319 (2017.07.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02)
심사청구항수 2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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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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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윤형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이혁기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3 신성근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4 안대룡 대한민국 경기도 평택시 송탄로 **
5 이유식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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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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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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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28 수리 (Accepted) 1-1-2015-1272744-4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12.02 수리 (Accepted) 1-1-2016-1186612-17
4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7.09.08 수리 (Accepted) 1-1-2017-0874047-35
5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7.09.14 수리 (Accepted) 1-1-2017-0894609-53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0.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75474-81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1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859275-88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6.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97018-9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신이 감지할 수 없는 미감지 영역에 객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객체 존재 판단부;상기 미감지 영역에 상기 객체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자신이 상기 객체와 충돌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충돌 가능성 판단부; 및상기 충돌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자신과 상기 객체 사이에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기능을 실행하는 충돌 회피 기능 실행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존재 판단부는 운동체와 고정체 중 적어도 하나에 의해 획득된 제1 센싱 정보를 기초로 상기 미감지 영역에 상기 객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존재 판단부는 동일 차선 또는 다른 차선에서 주행하는 선행 차량, 및 맞은편 도로에서 주행하는 대향 차량 중 적어도 하나의 차량을 상기 운동체로 이용하거나, 도로의 일측에 위치하는 인프라(Infrastructure)를 상기 고정체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회피 기능 실행부는 상기 객체와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기능으로 상기 객체 또는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방송하거나, 조향 장치를 이용하여 자신의 이동 경로를 변경시키거나, 또는 제동 장치를 이용하여 자신의 이동을 중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가능성 판단부는 자신과 상기 객체 사이의 충돌 위험도를 기초로 상기 충돌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가능성 판단부는 자신이 목적지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1 예상 시간을 상기 충돌 위험도로 이용하거나, 상기 제1 예상 시간 및 상기 객체가 상기 목적지에 도착할 것을 예상되는 제2 예상 시간 사이의 차이값을 상기 충돌 위험도로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가능성 판단부는 상기 충돌 위험도와 적어도 하나의 기준값을 비교하여 상기 충돌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가능성 판단부는 상기 충돌 위험도를 제1 기준값 및 상기 제1 기준값보다 더 작은 제2 기준값과 비교하며,상기 충돌 회피 기능 실행부는,상기 충돌 위험도가 상기 제1 기준값 이하이고 상기 제2 기준값 초과인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객체와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기능으로 상기 객체 또는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방송하는 제1 회피 기능 처리부; 및상기 충돌 위험도가 상기 제2 기준값 이하인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객체와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기능으로 상기 객체 또는 상기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방송하고, 조향 장치를 이용하여 이동 경로를 변경시키거나 제동 장치를 이용하여 이동을 중지시키는 제2 회피 기능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9 9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가능성 판단부는,운동체 또는 고정체에 의해 산출된 상기 충돌 위험도를 획득하는 충돌 위험도 획득부; 및상기 충돌 위험도를 기초로 상기 충돌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제1 충돌 위험도 판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10 10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가능성 판단부는,운동체 또는 고정체로부터 상기 객체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객체 정보 획득부;상기 객체에 대한 정보를 기초로 상기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충돌 위험도 산출부; 및상기 충돌 위험도를 기초로 상기 충돌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제2 충돌 위험도 판단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11 11
제 9 항 또는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가능성 판단부는,통신 지연 시간을 기초로 획득된 상기 충돌 위험도를 보정하는 충돌 위험도 보정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객체 정보 획득부는 상기 객체의 이동 방향을 포함하는 제1 정보, 상기 객체의 현재 위치 및 상기 객체의 이동 속도를 포함하는 제2 정보, 자신과 상기 객체 사이의 제1 거리 벡터를 포함하는 제3 정보, 및 상기 운동체와 상기 객체 사이의 제2 거리 벡터 및 자신과 상기 운동체 사이의 제3 거리 벡터를 포함하는 제4 정보 중 어느 하나의 정보를 상기 객체에 대한 정보로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도 산출부는 자신에 대한 정보로 자신의 현재 위치 및 자신의 이동 속도를 획득하며, 상기 객체에 대한 정보와 상기 자신에 대한 정보를 기초로 상기 충돌 위험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14 14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도 산출부는,상기 객체에 대한 정보로 상기 객체의 이동 방향이 획득되면 상기 객체의 이동 방향을 기초로 상기 객체가 목적지를 통과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목적지 통과 판단부;상기 객체가 상기 목적지를 통과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자신의 현재 위치와 상기 목적지의 위치를 기초로 자신이 상기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제1 거리를 산출하는 제1 이동 거리 산출부; 및상기 제1 거리와 자신의 이동 속도를 기초로 자신이 상기 목적지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1 예상 시간을 상기 충돌 위험도로 산출하는 제1 도착 예상 시간 산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15 15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도 산출부는,상기 객체에 대한 정보로 상기 객체의 현재 위치 및 상기 객체의 이동 속도가 획득되면 상기 객체의 현재 위치와 목적지의 위치를 기초로 상기 객체가 상기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제2 거리를 산출하는 제2 이동 거리 산출부;상기 제2 거리와 상기 객체의 이동 속도를 기초로 상기 객체가 상기 목적지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2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제2 도착 예상 시간 산출부;자신의 현재 위치와 상기 목적지의 위치를 기초로 자신이 상기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제1 거리를 산출하는 제1 이동 거리 산출부;상기 제1 거리와 자신의 이동 속도를 기초로 자신이 상기 목적지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1 예상 시간을 산출하는 제1 도착 예상 시간 산출부; 및상기 제1 예상 시간과 상기 제2 예상 시간 간 차이값을 상기 충돌 위험도로 산출하는 차이값 산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16 16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도 산출부는,상기 객체에 대한 정보로 상기 운동체와 상기 객체 사이의 제2 거동 벡터 및 자신과 상기 운동체 사이의 제3 거동 벡터가 획득되면 상기 제2 거동 벡터 및 상기 제3 거동 벡터를 기초로 자신과 상기 객체 사이의 제1 거동 벡터를 추정하는 벡터 추정부; 및상기 제1 거동 벡터를 기초로 자신이 상기 객체가 위치한 지점에 도달하는 데에 걸리는 제3 예상 시간을 상기 충돌 위험도로 산출하는 제3 도착 예상 시간 산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17 17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도 산출부는 상기 객체에 대한 정보로 자신과 상기 객체 사이의 제1 거동 벡터가 획득되면 상기 제1 거동 벡터를 기초로 자신이 상기 객체가 위치한 지점에 도달하는 데에 걸리는 제4 예상 시간을 상기 충돌 위험도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18 18
제 1 항에 있어서,자체적으로 획득된 제2 센싱 정보를 기초로 상기 미감지 영역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미감지 영역 존재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19 1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미감지 영역이 존재할 때 상기 미감지 영역을 감지할 수 있는 운동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운동체 존재 판단부; 또는상기 미감지 영역이 존재할 때 상기 미감지 영역을 감지할 수 있는 고정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고정체 존재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20 2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미감지 영역이 존재할 때 상기 미감지 영역을 감지할 수 있는 운동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운동체 존재 판단부; 및상기 미감지 영역이 존재할 때 상기 미감지 영역을 감지할 수 있는 고정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고정체 존재 판단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고정체 존재 판단부는 상기 미감지 영역을 감지할 수 있는 상기 운동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미감지 영역을 감지할 수 있는 상기 고정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21 21
운동체 또는 고정체로부터 객체와 충돌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판단 결과를 획득하는 판단 결과 획득부; 및상기 판단 결과를 기초로 상기 객체와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기능을 실행하는 충돌 회피 기능 실행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22 22
제 21 항에 있어서,상기 판단 결과는 자신과 상기 객체 사이의 충돌 위험도를 제1 기준값 및 상기 제1 기준값보다 더 작은 제2 기준값과 비교하여 얻은 결과이며,상기 충돌 회피 기능 실행부는,상기 판단 결과로 상기 충돌 위험도가 상기 제1 기준값 이하이고 상기 제2 기준값 초과인 것이 획득되면 상기 객체와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기능으로 상기 객체 또는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방송하는 제1 회피 기능 처리부; 및상기 판단 결과로 상기 충돌 위험도가 상기 제2 기준값 이하인 것이 획득되면 상기 객체와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기능으로 상기 객체 또는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방송하고, 조향 장치를 이용하여 이동 경로를 변경시키거나 제동 장치를 이용하여 이동을 중지시키는 제2 회피 기능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장치
23 23
자신이 감지할 수 없는 미감지 영역에 객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미감지 영역에 상기 객체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자신이 상기 객체와 충돌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충돌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자신과 상기 객체 사이에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기능을 실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방법
24 24
운동체 또는 고정체로부터 객체와 충돌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판단 결과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를 기초로 상기 객체와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기능을 실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객체와의 충돌 회피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 등 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보행자 보호를 위한 자동 긴급제동(AEB)시스템 원천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