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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통신 방법 및 이를 위한 노변 기지국 장치와 차량탑재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1135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통신 방법 및 이를 위한 노변 기지국 장치와 차량탑재장치를 제공한다.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해 제1 동기 구간에서 노변 기지국 장치의 전송범위 내 진입 차량의 안전메시지 전송순서를 할당하고, 안전메시지 전송순서에 기초하여 안전메시지를 전송하는 차량의 서비스 데이터 전송을 위해 최적 비율을 산출하며, 최적 비율에 기초하여 서비스 데이터 전송을 위한 채널 구간의 크기를 결정한다.
Int. CL H04W 84/18 (2009.01) H04W 74/04 (2009.01)
CPC H04W 74/04(2013.01) H04W 74/04(2013.01) H04W 74/04(2013.01) H04W 74/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46280 (2013.11.28)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65662-0000 (2014.11.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11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1.28)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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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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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태진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김윤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3 이민규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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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비전 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층(대치동, 동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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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1.28 수리 (Accepted) 1-1-2013-1089169-8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3.12.03 수리 (Accepted) 1-1-2013-1104132-00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05.02 수리 (Accepted) 1-1-2014-0423749-1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7.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462839-1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8.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89424-6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8.20 수리 (Accepted) 1-1-2014-0789425-1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47013-81
8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12.22 수리 (Accepted) 1-1-2014-1241568-5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2.23 수리 (Accepted) 4-1-2017-5028829-4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노변 기지국 장치의 통신 방법에 있어서, 제1 동기 구간에서 상기 노변 기지국 장치의 전송범위 내 진입 차량의 안전메시지 전송순서를 할당하는 단계;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순서에 기초하여 안전메시지를 전송하는 차량의 서비스 데이터 전송을 위해 최적 비율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최적 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서비스 데이터 전송을 위한 채널 구간의 크기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노변 기지국 장치의 통신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순서를 포함하는 차량순서 할당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최적 비율을 포함하는 구간 크기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차량순서 할당정보 및 상기 구간 크기 정보를 포함하는 LI(Length Information) 패킷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노변 기지국 장치의 통신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 동기 구간은 상기 전송범위 내 차량으로 상기 LI 패킷을 브로드캐스트 하기 위한 제1 구간(LIBP)을 포함하며,상기 차량순서 할당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안전메시지를 전송하기 위한 제2 구간(SMP)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노변 기지국 장치의 통신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채널 구간의 크기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최적 비율에 기초하여 채널예약을 위한 제3 구간(CRP)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3 구간에서 채널예약을 수행한 차량이 상기 서비스 데이터를 전송하는 제4 구간(SCH Interval)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노변 기지국 장치의 통신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1 동기 구간에 연결되는 제2 동기 구간은 상기 제1 구간, 상기 제2 구간, 상기 제3 구간 및 상기 제4 구간을 포함하며,상기 제1 구간, 상기 제2 구간 및 상기 제3 구간은 IEEE 1609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최적 비율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제3 구간에서 처리 가능한 평균 채널예약 개수를 계산하기 위해 백오프 슬롯 단위의 단위시간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백오프 슬롯 단위의 단위시간 및 백오프 슬롯의 개수를 이용하여 평균 예약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평균 예약 시간에 기초하여 상기 최적 비율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노변 기지국 장치의 통신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최적 비율은 상기 제3 구간에서의 채널예약 수와 상기 제4 구간에서의 서비스 데이터 전송수가 같아지도록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노변 기지국 장치의 통신 방법
8 8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차량탑재장치의 통신 방법에 있어서,노변 기지국 장치로부터 전달된 LI(Length Information) 패킷을 이용하여 안전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상기 LI 패킷을 이용하여 서비스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 비율을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최적 비율에 기초하여 미리 예약한 채널에서 상기 서비스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차량탑재장치의 통신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안전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는,상기 LI 패킷을 이용하여 상기 LI 패킷을 수신한 차량탑재장치가 안전메시지 전송순서에 포함되었는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판단한 결과 상기 LI 패킷을 수신한 차량탑재장치가 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순서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 상기 노변 기지국 장치와 DFSA(Dynamic Framed Slotted ALOHA) 인식과정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한 결과 상기 LI 패킷을 수신한 차량탑재장치가 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순서에 포함된 경우, 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순서 상의 할당 시점에서 비경쟁 방식으로 상기 안전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차량탑재장치의 통신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서비스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계는,상기 최적 비율을 이용하여 상기 서비스 데이터 전송을 위한 채널예약 구간 및 서비스 채널 구간의 크기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채널예약 구간 동안 경쟁방식으로 채널예약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서비스 채널 구간 동안 비경쟁 방식으로 상기 서비스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차량탑재장치의 통신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DFSA 인식과정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노변 기지국 장치가 결정한 프레임 내에서 타임슬롯을 선택하여 상기 안전메시지를 전송하는 단계; 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이 성공한 경우, 상기 노변 기지국 장치로부터 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순서가 할당된 LI 패킷을 다음 동기 구간에서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이 실패한 경우, 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이 성공할 때까지 다음 프레임 내에서 타임슬롯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차량탑재장치의 통신 방법
12 12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통신을 수행하는 노변 기지국 장치에 있어서,제1 동기 구간에서 전송범위 내 진입 차량의 안전메시지 전송순서를 할당하는 전송순서 할당부; 및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순서에 기초하여 안전메시지를 전송하는 차량의 서비스 데이터 전송을 위해 최적 비율을 산출하며, 상기 최적 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서비스 데이터 전송을 위한 채널 구간의 크기를 결정하는 채널구간 크기 결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변 기지국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순서를 포함하는 차량순서 할당정보 및 상기 최적 비율을 포함하는 구간 크기 정보를 이용하여 LI 패킷을 생성하는 패킷 생성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변 기지국 장치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채널구간 크기 결정부는,상기 전송범위 내 차량으로 상기 LI 패킷을 브로드캐스트 하기 위한 제1 구간 및 상기 차량순서 할당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안전메시지를 전송하기 위한 제2 구간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변 기지국 장치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채널구간 크기 결정부는,상기 최적 비율에 기초하여 채널예약을 수행하기 위한 제3 구간(CRP)을 결정하며, 상기 제3 구간에서 채널예약을 수행한 차량이 상기 서비스 데이터를 전송하는 제4 구간(SCH Interval)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변 기지국 장치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1 동기 구간에 연결되는 제2 동기 구간은 상기 제1 구간, 상기 제2 구간, 상기 제3 구간 및 상기 제4 구간을 포함하며,상기 제1 구간, 상기 제2 구간 및 상기 제3 구간은 IEEE 1609
17 17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채널구간 크기 결정부는,상기 제3 구간에서 처리 가능한 평균 채널예약 개수를 계산하기 위해 평균 예약 시간을 산출하며, 상기 평균 예약 시간에 기초하여 상기 최적 비율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변 기지국 장치
18 18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위한 통신을 수행하는 차량탑재장치에 있어서,노변 기지국 장치로부터 전달된 LI(Length Information) 패킷을 이용하여 안전메시지를 전송하는 안전메시지 전송부; 및상기 LI 패킷을 이용하여 서비스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 비율을 검출하며, 상기 최적 비율에 기초하여 미리 예약한 채널에서 상기 서비스 데이터를 전송하는 서비스 관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장치
19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안전메시지 전송부는,상기 LI 패킷을 이용하여 상기 LI 패킷을 수신한 차량탑재장치가 안전메시지 전송순서에 포함되었는 지의 여부를 판단한 결과에 따라 상기 안전메시지 전송순서 상의 할당 시점에서 비경쟁 방식으로 상기 안전메시지를 전송하거나 또는 상기 노변 기지국 장치와 DFSA(Dynamic Framed Slotted ALOHA) 인식과정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장치
20 20
제18항에 있어서,상기 서비스 관리부는,상기 최적 비율을 이용하여 상기 서비스 데이터 전송을 위한 채널예약 구간 및 서비스 채널 구간의 크기를 산출한 후 상기 채널예약 구간 동안 경쟁방식으로 채널예약을 수행하며, 상기 서비스 채널 구간 동안 비경쟁 방식으로 상기 서비스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탑재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성균관대학교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ERC) 무선 에너지 하비스팅 통신 융합 연구센터
2 교육부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2단계1/3차년도(4/9년) 컨버젼스연구소(첨단 인터랙션을 위한 기반 소프트웨어 융합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