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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방법 및 그장치

  • 기술번호 : KST201508131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의한 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방법 및 그 장치는 도로 교통망 데이터를 기초로 제1그래프(Directed graph)를 생성하고 상기 제1그래프에 대응되는 선형 듀얼 그래프(Linear Dual Graph)를 생성하는 단계; 현재의 교통 상황 변화에 따라 장래의 교통 속도를 예측하는 단계; 상기 선형 듀얼 그래프에서 각 에지의 비용함수를 상기 예측된 교통 속도와 교통 토폴로지를 기초로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비용 함수를 기초로 최단 경로를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교통예측을 위해 실시간 교통정보와 누적평균속도를 이용한 예측 모델 두 가지 즉, 교통속도의 변이가 허용할만한 경우에 적용 가능한 누적속도패턴을 이용한 속도예측과, 교통혼잡이나 돌발상황에 사용 가능한 칼만 필터에 의한 예측방법을 적용함으로써 도로상의 위상정보와 결합되어 신뢰할만한 최단경로 탐색을 수행할 수 있어서 가까운 미래 속도에 대해서 운전자에게 신뢰할만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더 나아가 텔레매틱스의 질적인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G08G 1/0968 (2006.01)
CPC G08G 1/09685(2013.01) G08G 1/09685(2013.01) G08G 1/0968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30953 (2006.04.05)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72511-0000 (2007.10.26)
공개번호/일자 10-2007-0061015 (2007.06.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11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50121027   |   2005.12.09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4.05)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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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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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용빈 대한민국 경기 광주시
2 김성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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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리앤목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길 **, *층, **층, **층, **층(도곡동, 대림아크로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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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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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4.05 수리 (Accepted) 1-1-2006-0238298-5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2.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3.13 수리 (Accepted) 9-1-2007-0012722-7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4.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217428-41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6.20 수리 (Accepted) 1-1-2007-0447454-65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6.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447459-9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9.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489918-6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도로 교통망 데이터를 기초로 제1그래프(Directed graph)를 생성하고 상기 제1그래프에 대응되며 교통망의 기하학적 정보를 포함하는 선형 듀얼 그래프(Linear Dual Graph)를 생성하는 단계;(b) 현재의 교통 상황 변화에 따라 장래의 교통 속도를 예측하는 단계;(c) 상기 선형 듀얼 그래프에서 에지의 비용함수를 상기 예측된 교통 속도와 교통 토폴로지를 기초로 생성하는 단계; 및(d) 상기 비용 함수를 기초로 최단 경로를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a)단계는(a1) 노드를 원소로 하는 노드집합과 상기 노드를 연결하는 에지를 원소로 하는 에지집합으로 상기 제1그래프를 생성하는 단계; 및(a2) 상기 선형 듀얼 그래프는 상기 노드집합과 에지집합이 동일한 정점집합을 가지며, 에지집합의 임의의 두 원소중 어느 하나의 원소의 시작과 다른 하나의 원소의 끝이 일치하도록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는(b1) 현재 교통 상황이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예측하고자 하는 시간만큼 이전의 시간부터 현재 시점까지의 누적 평균 속도로 장래의 속도를 예측하는 단계; 및(b2) 현재 교통 상황이 비정상적인 상황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장래의 속도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b)단계는실시간 속도를 기준으로 현재의 교통 흐름을 측정하며, 결측 구간의 속도를 보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보정은유턴(U-turn)을 제외한 현재 위치와 인접한 링크(link)들의 평균 속도를 구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비용함수는비용함수를 , 는 k번째 에지, 도로의 종류를 , 차선의 수를 , 예측된 교통속도를 라고 할 때, 다음의 수학식 7과 같이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d)단계는Dijkstra 알고리즘을 상기 선형 듀얼 그래프에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방법
8 8
도로 교통망 데이터를 기초로 교통망의 기하학적 정보를 포함하는 선형 듀얼 그래프를 생성하는 생성부;현재의 교통 상황 변화를 입력으로 하여 그 변화에 따라 장래의 교통 속도를 보정하면서 예측하여 출력하는 예측부;상기 예측된 교통 속도와 교통 토폴로지를 입력으로 하여 상기 선형 듀얼 그래프의 에지의 비용함수를 생성하는 비용함수생성부; 및상기 비용 함수를 기초로 최단 경로를 구하는 탐색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생성부는상기 도로 교통망 데이터의 노드를 원소로 하는 노드집합과 상기 노드를 연결하는 에지를 원소로 하는 에지집합으로 제1그래프를 생성하는 제1생성부; 및상기 노드집합과 에지집합이 동일한 정점집합을 가지며, 에지집합의 임의의 두 원소중 어느 하나의 원소의 시작과 다른 하나의 원소의 끝이 일치하도록 상기 선형 듀얼 그래프를 생성하는 제2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장치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부는현재의 교통상황이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예측하고자 하는 시간만큼 이전의 시간부터 현재 시점까지의 누적 평균 속도로 장래의 속도를 예측하여 출력하는 제1예측부; 및현재의 교통상황이 비정상적인 상황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칼만 필터를 적용하여 장래의 속도를 예측하여 출력하는 제2예측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통 예측을 기반으로 하는 최단 경로 검색 장치
11 11
(a) 도로 교통망 데이터를 기초로 제1그래프를 생성하고 상기 제1그래프에 대응되며 교통망의 기하학적 정보를 포함하는 선형 듀얼 그래프를 생성하는 단계;(b) 현재의 교통 상황 변화에 따라 장래의 교통 속도를 예측하는 단계;(c) 상기 선형 듀얼 그래프에서 각 에지의 비용함수를 상기 예측된 교통 속도와 교통 토폴로지를 기초로 생성하는 단계; 및(d) 상기 비용 함수를 기초로 최단 경로를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