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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450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시스템은 주행정보, 운전자의 특성정보 및 운전자의 피로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해당하는 사고 위험도와 교통사고 통계정보에 해당하는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복수개의 정보부, 산출한 상기 사고 위험도들을 토대로 운전에 대한 안전지수를 산출하고, 복수개의 등급 중 산출한 안전지수에 해당하는 등급을 결정하는 안전지수 산출부, 결정된 등급이 설정된 기준등급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는 경고부 및 산출한 안전지수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표시부를 포함한다. 이처럼, 본 발명은 다양한 측면의 차량 운행시 안전지수를 측정하여, 보다 정확한 안전지수를 운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안전지수, 차량, 통계, 안전운전
Int. CL B60W 30/08 (2006.01) B60W 40/09 (2006.01)
CPC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07372 (2008.10.3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69409-0000 (2011.09.26)
공개번호/일자 10-2010-0048279 (2010.05.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9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0.3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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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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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대섭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최종우 대한민국 대전 중구
3 김경호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김현숙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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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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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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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0.30 수리 (Accepted) 1-1-2008-0756405-3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0.09.13 수리 (Accepted) 1-1-2010-0593792-11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12.16 수리 (Accepted) 9-1-2010-0076576-7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1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98387-3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2.25 수리 (Accepted) 1-1-2011-0140598-9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2.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140599-3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9.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21626-1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적어도 주행정보, 운전자의 특성정보 및 운전자의 피로정보에 각각 해당하는 사고 위험도와, 교통사고 통계정보에 해당하는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복수개의 정보부; 산출한 상기 사고 위험도들을 토대로 운전에 대한 안전지수를 산출하고, 복수개의 등급 중 산출한 안전지수에 해당하는 등급을 결정하는 안전지수 산출부; 결정된 등급이 설정된 기준등급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상기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는 경고부; 및 상기 산출한 안전지수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표시부 를 포함하는,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개의 정보부는 상기 교통사고 통계정보에 포함되는 주행 시간대별 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 치사율을 각각 표준화하여 제1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제1 정보부를 포함하고, 상기 주행정보에 포함되는 운행중인 차량의 속도, 차량의 진행방향을 토대로 확인되는 주행 도로의 형태, 차량의 위치를 토대로 제2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제2 정보부; 상기 운전자의 특성정보에 포함되는 운전자의 성별에 대응하는 사고통계 데이터, 운전자의 나이에 대응하는 사고통계 데이터를 토대로 제3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제3 정보부; 및 상기 운전자의 피로정보에 포함되는 운전자의 눈 깜박임 횟수, 운전시간을 토대로 제4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제4 정보부 중 적어도 하나를 더 포함하는,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정보부는 상기 교통사고 통계정보를 표준화한 결과값들 중 음수값이 있는 경우, 상기 표준화된 결과값 중 최소값을 기본값인 '0'으로 변환하고, 상기 표준화된 결과값들 중에서 최소값을 제외한 나머지 표준화된 결과값들을 최소값과 상기 기본값의 차이만큼 변환하는,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안전지수 산출부 상기 제1 사고 위험도, 제2 사고 위험도, 제3 사고 위험도 및 상기 제4 사고 위험도를 곱하여 상기 안전지수를 산출하는,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시스템
5 5
안전지수 산출 시스템에서 운전자의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 지수를 산출하는 방법에 있어서, 교통사고 통계정보, 주행정보, 운전자의 특성정보 및 운전자의 피로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주행정보, 운전자의 특성정보 및 운전자의 피로정보에 각각 해당하는 사고 위험도와, 교통사고 통계정보에 해당하는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산출된 사고 위험도들을 토대로 전체 사고 위험도인 안전지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안전지수를 상기 운전자가 볼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안전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안전지수에 해당하는 등급을 결정하는 단계; 결정된 상기 등급이 설정된 기준등급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등급이 상기 기준등급에 해당하지 않으면, 상기 운전자에게 교통사고 발생 위험을 경고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방법
7 7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각각의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는 주행 시간대별 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 치사율을 포함하는 상기 교통사고 통계정보에 해당하는 제1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운행중인 차량의 속도, 차량의 진행방향을 토대로 확인되는 주행 도로의 형태, 위치를 포함하는 상기 주행정보에 해당하는 제2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성별 사고 통계 데이터 및 나이별 사고통계 데이터를 포함하는 상기 운전자의 특성정보에 해당하는 제3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 운전자의 눈 깜박임 횟수, 운전시간을 포함하는 상기 운전자의 피로정보에 해당하는 제4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 시간대별 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 치사율을 각각 표준화 하는 단계; 및 상기 표준화된 결과값들을 각각 다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합산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차량의 속도와 설정된 제한 속도를 비교하여, 차량의 속도에 해당하는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차량의 진행방향을 토대로 확인되는 주행 도로의 형태를 분석하여, 직선도로 내지 곡선도로에 해당하는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 산출한 사고 위험도들을 곱하여, 상기 제2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방법
10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4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운전자의 눈 깜박임 횟수와 설정된 기본 횟수를 비교하여, 상기 운전자의 눈 깜박임 횟수에 해당하는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차량의 시동이 켜진 시점부터 꺼진 시점까지 시간을 토대로 운전시간을 분석하여 상기 운전시간에 해당하는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산출한 사고 위험도들을 곱하여, 상기 제4 사고 위험도를 산출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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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성장동력기술개발 VDMS(Vehicle & Driver Management System)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