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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충돌 회피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08382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교차로 등 비교적 근거리에 위치하는 인접 차량의 위치 및 이동 경로를 파악함으로써 차량 간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하는 차량 충돌 회피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의한 차량 충돌 회피 시스템은 복수의 지향성 안테나, 안테나 스위칭부, 수신부, 송신부 및 제어부를 포함한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한 차량 충돌 회피 방법은, 적어도 하나의 인접차량으로부터 상기 인접차량 각각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무선주파수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무선주파수신호를 판독하여 기준차량에 대한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거리 및 상대방향을 산출하는 단계, 미리 설정된 회수만큼 상기 상대거리 및 상기 상대방향을 산출하는 단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상기 기준차량에 대한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속도 및 상대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상대거리, 상기 상대방향, 상기 상대속도 및 상기 상대가속도에 의거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충돌가능성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차량, 충돌, 회피, 거리, 방향, 속도, 가속도, 위치, 이동경로, 지향성 안테나
Int. CL B60W 30/08 (2006.01) G06K 17/00 (2006.01) G08G 1/16 (2006.01)
CPC G08G 1/161(2013.01) G08G 1/161(2013.01) G08G 1/16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130507 (2007.12.13)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54232-0000 (2010.04.14)
공개번호/일자 10-2009-0063002 (2009.06.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4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12.1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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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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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현서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정병현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채종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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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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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12.13 수리 (Accepted) 1-1-2007-0898646-8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01.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02.16 수리 (Accepted) 9-1-2009-0008441-7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162148-6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6.11 수리 (Accepted) 1-1-2009-0354624-4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6.11 수리 (Accepted) 1-1-2009-0354219-6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10.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415369-14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11.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729771-39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11.26 수리 (Accepted) 1-1-2009-0729770-94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4.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143403-3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인접차량으로부터의 제1 무선주파수신호를 수신하고, 인접차량으로 제2 무선주파수신호를 송신하는 복수의 지향성 안테나와, 복수의 상기 지향성 안테나와 각각 연결되고, 상기 지향성 안테나 각각의 동작을 스위칭하는 안테나 스위칭부와, 상기 안테나 스위칭부와 연결되고, 상기 지향성 안테나로부터 상기 제1 무선주파수신호를 상기 안테나 스위칭부를 통하여 전달받아 상기 제1 무선주파수신호를 복조하는 수신부와, 상기 안테나 스위칭부와 연결되고, 제2 무선주파수신호를 변조하여 상기 안테나 스위칭부를 통하여 상기 지향성 안테나로 전달하는 송신부 및 상기 안테나 스위칭부, 상기 수신부 및 상기 송신부와 연결되고, 상기 안테나스위칭부에 복수의 상기 지향성 안테나 각각의 동작상태를 제어하는 스위칭 제어신호를 보내고, 상기 제1 무선주파수신호에 관한 정보를 상기 수신부로부터 전달받아, 상기 제1 무선주파수신호에 관한 정보에 의거하여 상기 인접차량에 대한 충돌위험성을 판단하며, 상기 송신부가 상기 제2 무선주파수신호를 송신하도록 하는 제어부 를 포함하여 기준차량에 설치되는, 차량 충돌 회피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수신부는 제1 무선주파수신호의 신호강도를 측정하는 신호강도측정모듈을 더 포함하는 차량 충돌 회피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무선주파수신호에 관한 정보는 상기 인접차량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제1 식별코드를 포함하는 차량 충돌 회피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무선주파수신호에 관한 정보는 상기 제1 무선주파수신호의 상기 신호강도의 측정값을 포함하는 차량 충돌 회피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신호강도의 측정값에 대응되는 상대거리를 지시하는 신호강도-상대거리 상관관계 테이블이 기록된 저장장치모듈을 더 포함하는 차량 충돌 회피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저장장치모듈은 2개의 신호강도 측정값의 비율에 대응되는 상대방향을 지시하는 신호강도비-상대방향 상관관계 테이블을 더 포함하는 차량 충돌 회피 시스템
7 7
적어도 하나의 인접차량으로부터 상기 인접차량 각각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무선주파수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무선주파수신호를 판독하여 기준차량에 대한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거리 및 상대방향을 산출하는 단계, 미리 설정된 회수만큼 상기 상대거리 및 상기 상대방향을 산출하는 단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상기 기준차량에 대한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속도 및 상대가속도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상대거리, 상기 상대방향, 상기 상대속도 및 상기 상대가속도에 의거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충돌가능성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충돌 회피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무선주파수신호를 수신하는 단계는, 기준차량에 설치된 복수의 지향성 안테나의 개수가 입력되는 단계, 상기 지향성 안테나마다 상기 무선주파수신호를 스캔하는 단계 및 상기 무선주파수신호를 스캔하는 단계를 통하여 상기 무선주파수신호가 검출되면, 검출된 상기 무선주파수에 포함된 식별코드-상기 식별코드는 상기 인접차량 각각을 고유하게 식별함-의 개수에 의거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대수를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충돌 회피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적인 거리 및 방향을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인접차량의 상기 식별코드를 포함하는 상기 무선주파수신호 각각에 대하여, 복수의 상기 지향성 안테나 중 제1 지향성 안테나에서 수신된 상기 무선주파수신호의 제1 신호강도가 측정되는 단계, 신호강도-거리 상관관계 테이블에 의거하여 상기 신호강도에 따른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적인 거리가 산출되는 단계, 복수의 상기 지향성 안테나 중 제2 지향성 안테나에서 수신된 상기 무선주파수신호의 제2 신호강도가 측정되는 단계, 상기 제1 신호강도를 상기 제2 신호강도로 나눈 신호강도비가 산출되는 단계, 신호강도비-방향 상관관계 테이블에 의거하여 상기 신호강도비에 따른 상기 인접차량의 상대적인 방향이 산출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상기 인접차량의 상기 대수만큼 반복수행하는 차량 충돌 회피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인접차량의 충돌가능성을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인접차량의 상기 상대거리가 안전임계치보다 크거나, 상기 상대거리가 위험임계치보다 크고 상기 상대가속도가 0보다 크지 않거나, 상기 상대거리가 위험임계치보다 작고 상기 상대방향이 상기 기준차량의 후방이면, “안전” 제어신호가 출력되는 단계, 상기 상대거리가 위험임계치보다 작고 상기 상대방향이 상기 기준차량의 후방이 아니며 상기 인접차량이 횡으로 진행하지 않으면 “주의” 제어신호가 출력되는 단계 및 상기 상대거리가 위험임계치보다 작고 상기 상대방향이 상기 기준차량의 후방이 아니며 상기 인접차량이 횡으로 진행하면 “위험” 제어신호가 출력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충돌 회피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원천기술개발 VMC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