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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대의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얼굴 모델 및애니메이션 생성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711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비디오카메라를 통해 입력된 3차원 얼굴 메쉬의 모든 버텍스에 대해 다른 메쉬들과의 대응 관계를 설정하고 평균 3차원 얼굴 모델을 생성하고, 평균 얼굴 모델과 얼굴 모델간의 공분산 행렬의 주성분 분석을 통해 기하 모델 및 텍스쳐 분산 모델을 생성하는 전처리부와, 비디오카메라로부터 입력된 얼굴 연기 동영상 중에서 정면을 응시하는 무표정 상태의 얼굴 영상 프레임에 전처리부에서 생성한 평균 3차원 얼굴 모델을 투영하여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을 생성하는 얼굴모델생성부와,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가진 3차원 얼굴 모델 템플릿을 얼굴모델생성부에서 생성한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에 전이시켜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갖춘 연기자의 3차원 얼굴모델을 생성하는 전이부와, 전이부에 의해 전이된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갖춘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을 표정 연기가 있는 얼굴 애니메이션 비디오 프레임에 투영시키는 투영부와, 투영부에 의해 투영된 오차를 계산하는 오차계산부와, 오차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오차가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조인트를 이동 및 회전 변환하여 메쉬를 변형하는 메쉬변형부로 구성되므로, 이상에서 설명한 본 발명에 의해 연기자의 얼굴 연기를 한 대의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한 얼굴 연기 동영상으로부터 손쉽게 3차원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4N 13/00 (2006.01) G06T 17/00 (2006.01) H04N 13/02 (2006.01)
CPC G06T 17/205(2013.01) G06T 17/205(2013.01) G06T 17/205(2013.01) G06T 17/205(2013.01) G06T 17/2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94263 (2007.09.17)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918095-0000 (2009.09.11)
공개번호/일자 10-2008-0051007 (2008.06.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09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60121359   |   2006.12.04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9.1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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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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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추창우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김재철 대한민국 대전 중구
3 김호원 대한민국 대전 서구
4 박정철 대한민국 전북 전주시 덕진구
5 박지영 대한민국 서울 구
6 임성재 대한민국 광주 서구
7 구본기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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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태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청원빌딩)(아리특허법률사무소)
2 이화익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역삼동,청원빌딩) *층,***,***호(영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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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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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09.17 수리 (Accepted) 1-1-2007-0671765-0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03.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04.16 수리 (Accepted) 9-1-2008-0024048-7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3.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107059-7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4.17 수리 (Accepted) 1-1-2009-0232542-7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4.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232539-3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9.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375116-4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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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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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얼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입력된 3차원 얼굴 메쉬의 모든 버텍스에 대해 다른 메쉬들과의 대응 관계를 설정하고 평균 3차원 얼굴 모델을 생성하고, 상기 평균 3차원 얼굴 모델과 얼굴 모델간의 공분산 행렬의 주성분 분석을 통해 기하 모델 및 텍스쳐 분산 모델을 생성하는 전처리부; 비디오카메라로부터 입력된 얼굴 연기 동영상 중에서 정면을 응시하는 무표정 상태의 얼굴 영상 프레임에 상기 전처리부에서 생성한 평균 3차원 얼굴 모델을 투영하여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을 생성하는 얼굴모델생성부;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가진 3차원 얼굴 모델 템플릿을 상기 얼굴모델생성부에서 생성한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에 전이시켜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갖춘 연기자의 3차원 얼굴모델을 생성하는 전이부; 상기 전이부에 의해 전이된 상기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갖춘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을 표정 연기가 있는 얼굴 애니메이션 비디오 프레임에 투영시키는 투영부; 상기 투영부에 의해 투영된 오차를 계산하는 오차계산부; 및 상기 오차계산부에 의해 계산된 오차가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조인트를 이동 또는 회전 변환하여 메쉬를 변형하는 메쉬변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 대의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얼굴 모델 및 애니메이션 생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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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처리부 및 상기 얼굴모델생성부가 처리하는 과정은 3차원 얼굴 스캐닝을 이용하여 대체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 대의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얼굴 모델 및 애니메이션 생성 시스템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오차계산부와 상기 메쉬변형부에서의 동작을 얼굴 연기가 들어있는 비디오의 모든 프레임에 대해 반복하여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 대의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얼굴 모델 및 애니메이션 생성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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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얼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입력된 3차원 얼굴 메쉬의 모든 버텍스에 대해 다른 메쉬들과의 대응 관계를 설정하고 평균 3차원 얼굴 모델을 생성하고, 상기 평균 3차원 얼굴 모델과 얼굴 모델간의 공분산 행렬의 주성분 분석을 통해 기하 모델 및 텍스쳐 분산 모델을 생성하는 전처리단계; 및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가진 3차원 얼굴 모델 템플릿을 얼굴모델생성부에서 생성한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에 전이시키고, 상기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갖춘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을 표정 연기가 있는 얼굴 애니메이션 비디오 프레임에 투영시켜 오차를 계산하고 상기 오차가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조인트를 이동 또는 회전 변환하여 메쉬를 변형하는 애니메이션 형성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 대의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얼굴 모델 및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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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애니메이션 형성 단계는, 얼굴 연기한 동영상 중에서 비디오 카메라가 획득한 정면을 응시하는 무표정 상태의 얼굴 모델 프레임에 상기 평균 3차원 얼굴 모델을 투영하여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을 생성하는 3차원 얼굴 모델 생성단계; 상기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가진 3차원 얼굴 모델 템플릿을 상기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에 전이하여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갖춘 연기자의 3차원 얼굴모델을 생성하는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 생성단계; 상기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갖춘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을 표정 연기가 있는 얼굴 애니메이션 비디오 프레임에 투영시켜 생성한 영상과 표정 연기가 있는 비디오 프레임과의 오차를 계산하는 계산단계; 상기 계산단계에서 계산된 오차가 최소오차 범위 내에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판단단계; 상기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최소오차 범위 내에 있는 경우로 판단되면, 얼굴 연기의 3차원 애니메이션을 작성하는 애니메이션작성단계; 및 상기 판단단계에서 판단하여 최소오차 범위 외에 있는 경우로 판단되면, 오차가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조인트를 이동 및 회전 변환하여 메쉬를 변형하는 메쉬변형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 대의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얼굴 모델 및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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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전처리 단계와 상기 3차원 얼굴 모델 생성단계는 3차원 얼굴 스캐닝하는 단계로 대체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 대의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얼굴 모델 및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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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단계, 상기 판단단계, 상기 애니메이션작성단계 및 메쉬변형단계를 최소 오차 범위가 될 때까지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 대의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얼굴 모델 및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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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 또는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애니메이션 제어 모델을 가진 3차원 얼굴 모델 템플릿을 상기 연기자의 3차원 얼굴 모델에 전이하는 단계에서, 얼굴 중 표정변화에 대해 움직임이 없는 특징들의 두 메쉬간 대응관계를 이용하여 전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한 대의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3차원 얼굴 모델 및 애니메이션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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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2008136814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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