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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3165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기술에 관한 것으로,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도입하여 애니메이터가 생성한 동작 데이터를 객관적인 물리법칙을 만족하는 동작 데이터로 보정하고, 기존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도구와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를 사용하여 초보자도 로봇의 동작 표현을 쉽게 수행할 수 있는 동작 생성 기술을 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애니메이터들이 기존 캐릭터 애니메이션 도구로 생성한 캐릭터의 동작을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동역학적으로 보정된 동작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3차원 캐릭터, 동역학, 동작
Int. CL G06T 17/00 (2006.01) G06F 17/5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90118622 (2009.12.02)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98834-0000 (2011.12.20)
공개번호/일자 10-2011-0062044 (2011.06.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2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2.02)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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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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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상원 대한민국 대전 동구
2 김명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장성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성만규 대한민국 대전 서구
5 정일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6 최병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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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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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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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12.02 수리 (Accepted) 1-1-2009-0745266-6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2.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1.17 수리 (Accepted) 9-1-2011-0004257-3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4.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179294-6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4.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268174-1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4.12 수리 (Accepted) 1-1-2011-0267605-1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34694-3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컴퓨팅 장치에 입력된 캐릭터 모델 데이터를 동역학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캐릭터의 동역학 모델 데이터로 변환하는 동역학 모델 변환부와, 상기 동역학 모델 데이터를 수정하고, 환경모델을 추가 또는 수정하는 동역학 모델 제어부와, 상기 캐릭터 모델 데이터를 이용하여 생성된 캐릭터의 동작 데이터에 상기 동역학 모델 데이터와 상기 환경모델을 참조하여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동역학 동작 데이터로 변환하는 동역학 동작 변환부와, 상기 동역학 동작 데이터와 상기 캐릭터의 동작 데이터를 편집하는 동작 편집부와, 상기 동역학 동작 데이터를 참조하여 연결되는 로봇의 각 관절 모터에 기 설정된 토크 값을 입력하여 로봇을 제어하는 로봇 동작 제어부 를 포함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동역학 동작 변환부는, 상기 캐릭터의 동작 데이터를 따라가도록 분절의 위치, 속도, 가속도 제약조건들을 추가하고, 상기 동역학 모델 데이터의 동역학적 관절 데이터에서 운동제한 범위를 만족하는 제약조건들을 추가하고, 동역학적 분절 데이터에서 최대토크의 제약조건을 추가하는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기 동역학 동작 데이터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동역학적 관절 데이터는, 위치, 관절 종류, 운동 제한 범위, 최대 토크, 연결된 동역학적 분절들의 리스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동역학적 분절 데이터는, 위치, 방위, 크기, 질량, 관성, 밀도, 메쉬, 연결된 동역학적 관절들의 리스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질량은, 캐릭터 전체의 크기에 대해서 해당 분절의 크기의 비율에 기 설정된 상수값을 곱하여 설정하고, 상기 관성은, 상기 캐릭터 모델 데이터의 피부 메쉬 및 리깅 데이터로부터 산출하고, 상기 메쉬는 상자 혹은 원통 형태로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동역학 모델 제어부는, 상기 동역학 모델 데이터의 동역학적 관절 데이터의 최대 토크값을 제어하여 동역학 동작의 변환 정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동역학 모델 제어부는, 캐릭터의 동작 환경을 토대로 상기 환경 모델을 생성하고, 생성된 환경 모델의 크기, 위치 및 방위 중 적어도 하나를 수정하여 상기 동역학 동작 변환부로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캐릭터의 동작 데이터는, 상기 캐릭터 모델 데이터를 사용하여 키프레이밍 또는 운동학적 동작 제어 방식을 통하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캐릭터 모델 데이터는, 캐릭터의 골격구조, 피부 메쉬, 리깅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동역학 동작 데이터는, 동역학적 분절들의 프레임 별 입력 힘, 입력 토크, 결과위치, 결과방위, 결과 선속도, 결과 각속도, 충돌관련 이벤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장치
11 11
컴퓨팅 장치에 입력된 캐릭터 모델 데이터를 동역학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동역학 모델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과, 변환된 상기 동역학 모델 데이터를 수정하고, 환경모델을 추가 또는 수정하는 과정과, 상기 캐릭터 모델 데이터를 이용하여 생성된 캐릭터의 동작 데이터에 상기 동역학 모델 데이터와 환경모델을 참조하여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동역학 동작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과, 상기 동역학 동작 데이터와 상기 동작 데이터를 편집하는 과정과, 상기 동역학 동작 데이터를 참조하여 연결되는 로봇의 각 관절 모터에 기 설정된 토크 값을 입력하여 로봇을 제어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동역학 동작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은, 상기 캐릭터의 동작 데이터를 따라가도록 분절의 위치, 속도, 가속도 제약조건들을 추가하는 과정과, 상기 동역학 모델 데이터의 동역학적 관절 데이터에서 운동제한 범위를 만족하는 제약조건들을 추가하고, 동역학적 분절 데이터에서 최대토크의 제약조건을 추가하는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상기 동역학 동작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방법
13 13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동역학적 관절 데이터는, 위치, 관절 종류, 운동 제한 범위, 최대 토크, 연결된 동역학적 분절들의 리스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방법
14 14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동역학적 분절 데이터는, 위치, 방위, 크기, 질량, 관성, 밀도, 메쉬, 연결된 동역학적 관절들의 리스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방법
15 15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질량은, 캐릭터 전체의 크기에 대해서 해당 분절의 크기의 비율에 기 설정된 상수값을 곱하여 설정하고, 상기 관성은, 상기 캐릭터 모델 데이터의 피부 메쉬 및 리깅 데이터로부터 산출하고, 상기 메쉬는 상자 혹은 원통 형태로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방법
16 16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수정하는 과정은, 상기 동역학 모델 데이터의 동역학적 관절 데이터의 최대 토크값을 수정하여 동역학 동작의 변환 정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방법
17 17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수정하는 과정은, 캐릭터의 동작 환경을 토대로 상기 환경 모델을 생성하는 과정과, 상기 생성된 환경 모델의 크기, 위치 및 방위 중 적어도 하나를 수정하는 과정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방법
18 18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캐릭터의 동작 데이터는, 상기 캐릭터 모델 데이터를 사용하여 키프레이밍 또는 운동학적 동작 제어 방식을 통하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방법
19 19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캐릭터 모델 데이터는, 캐릭터의 골격구조, 피부 메쉬, 리깅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방법
20 20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동역학 동작 데이터는, 동역학적 분절들의 프레임 별 입력 힘, 입력 토크, 결과위치, 결과방위, 결과 선속도, 결과 각속도, 충돌관련 이벤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역학 기반 동작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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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성장동력기술개발 디지털 크리쳐 제작 S/W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