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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인팅 시뮬레이션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1684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물감의 유체성, 확산성, 흡수성을 반영하여 보다 사실적인 페인팅 동작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하는 페인팅 시뮬레이션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페인트 동작 시뮬레이션 방법은 물감 색소, 물감 바인더, 용제, 용지로 구성되는 물감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나비에-스토크스(Navier-Stokes) 방정식에 물감의 점탄성을 적용시켜 지배 방정식을 생성하고, 상기 지배 방정식을 해독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유체성 산출하는 단계; 픽의 제2 법칙을 SPH(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식으로 변형하여 확산성 산출 방정식을 생성하고, 상기 확산성 산출 방정식을 해독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확산성을 산출하는 단계; 워신본 식(Washburn)을 이용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흡수성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유체성, 상기 확산성, 상기 흡수성을 반영하여 상기 물감 모델을 랜더링하고, 랜더링 결과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T 15/00 (2006.01)
CPC G06T 15/02(2013.01) G06T 15/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14749 (2014.02.10)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527678-0000 (2015.06.0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6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2.1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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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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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준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유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장태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차승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지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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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다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층(삼성동,고운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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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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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2.10 수리 (Accepted) 1-1-2014-0126546-14
2 증명서류 제출기한 안내문 공지예외적용주장
Claim of Exclusion from Being Publically Known of Notification of Submission Date of Certificate
2014.0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028660-27
3 [공지예외적용대상(신규성, 출원시의 특례)증명서류]서류제출서
[Document Verifying Exclusion from Being Publically Known (Novelty, Special Provisions for Application)] Submission of Document
2014.02.18 수리 (Accepted) 1-1-2014-0155344-6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46853-5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2.10 수리 (Accepted) 1-1-2015-0138451-35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2.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138452-8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4.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61543-3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물감 색소, 물감 바인더, 용제, 용지로 구성되는 물감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나비에-스토크스(Navier-Stokes) 방정식에 물감의 점탄성을 적용시켜 지배 방정식을 생성하고, 상기 지배 방정식을 해독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유체성 산출하는 단계;픽의 제2 법칙을 SPH(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식으로 변형하여 확산성 산출 방정식을 생성하고, 상기 확산성 산출 방정식을 해독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확산성을 산출하는 단계;워신본 식(Washburn)을 이용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흡수성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유체성, 상기 확산성, 상기 흡수성을 반영하여 상기 물감 모델을 랜더링하고, 랜더링 결과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유체성 산출하는 단계는 나비에-스토크스 방정식에 점성 성분(μv∇u)과 탄성 성분(μe∇·ε)을 적용하여, 이하의 식으로 표현되는 지배 방정식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인팅 시뮬레이션 방법, 상기 u는 유체 속도를, 상기 ρ는 유체 밀도를, 상기 p는 유체에 가해지는 외력을, 상기 μv는 유체 점성을, 상기 μe는 유체 탄성을, 상기 ε는 탄성 변형 텐서를, 상기 f는 단위 체적당 걸리는 외력을 각각 의미함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점성 성분항은 이하의 식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인팅 시뮬레이션 방법, 상기 ri는 입자 i의 위치를, 상기 j는 모든 입자를 순환하는 반복인자를, 상기 m은 입자의 질량을, 함수 W는 곡선 커널을 각각 의미함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 성분항은 이하의 식으로 표현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인팅 시뮬레이션 방법, 상기 ri는 입자 i의 위치를, 상기 j는 모든 입자를 순환하는 반복인자를, 상기 m은 입자의 질량을, 상기 W는 곡선 커널을 각각 의미함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확산성을 산출하는 단계는 픽의 제2 법칙(Fick's second law)를 적용하여 방정식을 생성한 후, 상기 방정식을 SPH 식으로 변형하여 이하의 식과 같이 표현되는 확산성 산출 방정식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인팅 시뮬레이션 방법, 상기 c는 물감의 국소 농도를, 상기 D는 물감의 확산 속도를 제어하는 확산율을, 상기 j는 모든 입자를 순환하는 반복인자를, 상기 mj은 입자j의 질량을, 상기 W는 곡선 커널을 각각 의미함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물감의 확산 속도는 이하의 식에 따라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인팅 시뮬레이션 방법, 상기 ωD는 확산 정도를 제어하기 위한 가중치 값을 의미함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흡수성을 산출하는 단계는 이하의 식에 따라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인팅 시뮬레이션 방법, 상기 l는 커필러리(capillary)의 길이를, 상기 rc는 커필러리의 지름으로 흡수 정도를 조절하는 값이고, 상기 μ는 점성을, 상기 Ph는 정수학정 압력(hydrostatic pressure)을, 상기 Pc는 커필러리 압력을 각각 의미함
8 8
제1항, 및 제3항 내지 제7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페인팅 시뮬레이션 방법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9 9
물감 색소, 물감 바인더, 용제, 용지로 구성되는 물감 모델을 생성하는 물감 모델 생성부;나비에-스토크스(Navier-Stokes) 방정식에 물감의 점탄성을 적용시켜 지배 방정식을 생성하고, 상기 지배 방정식을 해독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유체성 산출하는 유체성 산출부;픽의 제2 법칙을 SPH(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식으로 변형하여 확산성 산출 방정식을 생성하고, 상기 확산성 산출 방정식을 해독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확산성을 산출하는 확산성 산출부;워신본 식(Washburn)을 이용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흡수성을 산출하는 흡수성 산출부; 및 상기 유체성, 상기 확산성, 상기 흡수성을 반영하여 상기 물감 모델을 랜더링하고, 랜더링 결과를 출력하는 렌더링부를 포함하며, 상기 유체성 산출부는 나비에-스토크스 방정식에 점성 성분(μv∇u)과 탄성 성분(μe∇·ε)을 적용하여, 이하의 식으로 표현되는 지배 방정식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페인팅 시뮬레이션 장치, 상기 u는 유체 속도를, 상기 ρ는 유체 밀도를, 상기 p는 유체에 가해지는 외력을, 상기 μv는 유체 점성을, 상기 μe는 유체 탄성을, 상기 ε는 탄성 변형 텐서를, 상기 f는 단위 체적당 걸리는 외력을 각각 의미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과학기술원 2010 CT 연구개발과제 2D 동영상의 고품질 3D 입체 동영상 변환 자동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