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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706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무인자율차량이 야지 등의 험지를 주행할 때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한 상태로 주행할 수 있도록 주행궤적 및 속도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차량이 주행하는 노면의 정보를 바탕으로 정적 안정성을 판단하여 지역경로를 설정하는 제1단계와; 지역경로 상의 월드모델 정보를 활용하여 차량의 주행속도와 한계속도를 추론하고, 그 주행속도를 초기속도로 설정하는 제2단계와; 초기속도와 지역경로로부터의 주행궤적을 입력으로 하여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는 제3단계와; 차량의 동적안정성을 판단하는 제4단계와; 동역학 해석결과와 초기속도에 따라 노면을 분류하는 제5단계와; 표준 노면별로 미리 설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제5단계에서 구해진 노면 분류값으로부터 최대속도를 산출하는 제6단계와; 상기 제4단계에서 얻어진 동적안정성 판단에 따른 안정도 판단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제6단계에서 구해진 속도값으로부터 슈팅속도를 결정하는 제7단계와; 상기 슈팅속도를 초기속도로 설정하여 상기 제3단계 내지 제6단계의 과정을 반복 수행하여 두 번째 최대속도를 산출하는 제8단계와; 제6단계에서 얻어진 최대속도와 제7단계의 슈팅속도 및 두 번째 최대속도와 최종 안정도 판별결과에 대하여 선형계수법을 적용하여 최종 주행속도를 산출하는 제9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5D 1/02 (2006.01) G05D 3/00 (2006.01)
CPC G05D 1/02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13847 (2012.02.10)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135455-0000 (2012.04.0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204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2.10)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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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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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상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박용운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김종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이정한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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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원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풍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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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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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2.10 수리 (Accepted) 1-1-2012-0110187-27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2.02.13 수리 (Accepted) 1-1-2012-0113101-37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2.24 수리 (Accepted) 9-1-2012-0015723-03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2.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3.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228344-88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3.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75557-1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이 주행하는 노면의 정보를 바탕으로 정적 안정성을 판단하여 지역경로를 설정하는 제1단계와; 지역경로 상의 월드모델 정보를 활용하여 차량의 주행속도와 한계속도를 추론하고, 그 주행속도를 초기속도로 설정하는 제2단계와; 초기속도와 지역경로로부터의 주행궤적을 입력으로 하여 동역학 해석을 수행하는 제3단계와; 차량의 동적안정성을 판단하는 제4단계와; 동역학 해석결과와 초기속도에 따라 노면을 분류하는 제5단계와; 표준 노면별로 미리 설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제5단계에서 구해진 노면 분류값으로부터 최대속도를 산출하는 제6단계와; 상기 제4단계에서 얻어진 동적안정성 판단에 따른 안정도 판단 결과를 이용하여 상기 제6단계에서 구해진 속도값으로부터 슈팅속도를 결정하는 제7단계와; 상기 슈팅속도를 초기속도로 설정하여 상기 제3단계 내지 제6단계의 과정을 반복 수행하여 두 번째 최대속도를 산출하는 제8단계와; 제6단계에서 얻어진 최대속도와 제7단계의 슈팅속도 및 두 번째 최대속도와 최종 안정도 판별결과에 대하여 선형계수법을 적용하여 최종 주행속도를 산출하는 제9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단계는 차량이 주행하는 노면의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이 위치할 수 있는 수 개의 접점과 차량의 질량 중심 사이에 이루어지는 벡터 연산을 통해 차량이 전복 가능한 기울기를 가지는지 판단하며, 주행 노면상에 위치한 차량의 기울기가 전복 안정성을 위한 최소각도보다 크면 정적 안정성이 안정한 것으로 판단하고 그렇지 않으면 정적 안정성이 불안정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단계에서 설정된 지역경로 상의 어느 한 지점에서라도 정적 안정성이 불안정한 것으로 판단되면 지역경로 계획을 재수행하되, 직전 지역경로 값을 상승시켜 다른 경로가 설정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단계의 초기속도는 설정된 지역경로에 있는 노면 장애물과 기울기, 거칠기 및 연성을 비롯한 센서 데이터로 이루어진 월드모델 정보를 근거로 하는 퍼지 추론을 통해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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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3단계는 초기속도와 지역경로로부터의 주행궤적을 입력하여 동역학적 해석을 수행하는 궤적추적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롤 각, 롤 속도, 롤 가속도 및 횡 가속도로 이루어진 차량 상태값을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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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4단계에서 동적 안정성은 차량의 동적 전복 안정성과 미끄럼 안정성 및 구조적 안정성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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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동적 전복 안정성은 차량의 치수와 지면으로부터 차량 무게중심까지의 거리, 롤 각 및 롤 각속도로부터 구해지는 위치에너지와 속도에너지로 이루어진 현재의 에너지와 최대 에너지를 비교하여 판단하되, 현재의 에너지 크기가 최대 에너지 크기보다 적으면 안정한 것으로 판단하고 그렇지 않으면 불안정한 것으로 판단하여 주행속도를 줄이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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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미끄럼 안정성은 하기의 수식을 이용하여 판단하되, 하기 수식을 만족하면 미끄럼 안정도가 안정한 것으로 판단하고, 그렇지 않으면 불안정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여기서, 는 횡가속도, 는 각 바퀴에서 지면과 수직으로 작용하는 수직력, 는 횡경사각, 는 마찰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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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마찰계수의 값은 조향속도와 가감속 명령과의 상관관계에 따라 온라인으로 추정되되, 지형정보로부터의 주행전 인식결과와 속도별 도표에 따라 사전 추정된 결과와의 학습에 의한 추정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
10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구조적 안정성 판단은 동역학 해석의 결과와 차량의 구조적 취약부의 제한치 사이의 비교를 통해 결정하되, 동역학 해석에 의해 얻어지는 수직방향의 가속도 또는 암 서스펜션의 가속도를 설계한계치와 비교하여 안정성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5단계는, 상기 동력학 해석 결과로부터 구해진 차량 상태값의 최대값 또는 최대값의 95~100% 사이의 값의 평균을 구하여 최대 상태값으로 설정하고, 상기 최대 상태값과 미리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와의 비교를 통해 노면을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자율차량의 속도결정방법; 여기서, 상기 미리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는 속도별 설계한계치를 만족하는 최대 상태값을 표준 노면별로 기록한 데이터 집합을 의미한다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