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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물격자지도를 활용하는 무인차량의 자율주행성능 향상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665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장애물격자지도를 활용한 무인차량의 자율주행 성능 향상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장애물격자지도 외부에 존재하는 전역경로계획(GPP) 경로점 지향적인 지역경로계획(LPP)의 목표점 선정이 가능하고, 무인차량의 자율주행 성능을 감소시키는 지그재그 주행을 지양하는 지역경로를 생성할 수 있는 무인차량의 자율주행 성능 향상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5D 1/02 (2006.01) B25J 19/02 (2006.01) B25J 13/00 (2006.01) G05D 1/12 (2006.01)
CPC B25J 9/1602(2013.01) B25J 9/1602(2013.01) B25J 9/1602(2013.01) B25J 9/1602(2013.01) B25J 9/1602(2013.01) B25J 9/16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94639 (2010.09.29)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096592-0000 (2011.12.1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112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9.2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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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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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영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호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주상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박용운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5 고정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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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원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풍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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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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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9.29 수리 (Accepted) 1-1-2010-0629376-19
2 [공지예외적용대상(신규성, 출원시의 특례)증명서류]서류제출서
[Document Verifying Exclusion from Being Publically Known (Novelty, Special Provisions for Application)] Submission of Document
2010.09.30 수리 (Accepted) 1-1-2010-5032890-68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08.16 수리 (Accepted) 1-1-2011-0629185-2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8.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8.24 수리 (Accepted) 9-1-2011-0070340-19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26249-0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지형 정보와 장애물 정보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지형감지 센서부;상기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행 가능 여부가 판단된 격자지도를 생성하는 장애물격자지도 생성부;상기 장애물격자지도상에 전역경로계획에서 산출한 경로점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무인차량이 위치한 현재의 격자와 상기 경로점과의 헤딩각 차이를 산출한 후 상기 계산된 헤딩각 차이를 활용하여 상기 장애물격자지도상의 특정격자를 지역경로계획의 목표점으로 선정하는 지역경로 목표점 선정부와 A* 알고리즘(Astar Algorithm)을 이용하여 무인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목표점까지의 지역경로를 산출하는 최소경비 지역경로 산출부를 구비하는 지역경로계획 수립부; 및상기 산출된 지역경로를 주행하도록 제어하는 주행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지역경로계획 수립부는 상기 목표점까지의 지역경로 산출에 실패하였을 경우, 상기 장애물격자지도의 바깥 세 변을 구성하는 모든 격자들 중 A* 알고리즘(Astar Algorithm)의 CLOSED에 포함되는 격자들의 평가함수 값 F(n)을 조사하여 최소값을 가지는 격자를 신(新)목표점으로 재선정한 후 상기 신목표점에 대한 지역경로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물격자지도를 활용하는 무인차량용 자율주행성능 향상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지역경로계획 수립부는 상기 신목표점 재선정시, 상기 목표점을 기준으로 이전 지역경로의 진행방향의 반대편 격자들에 페널티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물격자지도를 활용하는 무인차량용 자율주행성능 향상 장치
3 3
지형 정보와 장애물 정보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지형감지 센서부;상기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행 가능 여부가 판단된 격자지도를 생성하는 장애물격자지도 생성부;상기 장애물격자지도상에 전역경로계획에서 산출한 경로점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무인차량이 위치한 현재의 격자와 상기 경로점과의 헤딩각 차이를 산출한 후 상기 계산된 헤딩각 차이를 활용하여 상기 장애물격자지도상의 특정격자를 지역경로계획의 목표점으로 선정하는 지역경로 목표점 선정부와 A* 알고리즘(Astar Algorithm)을 이용하여 무인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목표점까지의 지역경로를 산출하는 최소경비 지역경로 산출부를 구비하는 지역경로계획 수립부; 및상기 산출된 지역경로를 주행하도록 제어하는 주행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지역경로계획 수립부는 상기 산출된 지역경로의 방향성이 바로 이전에 산출된 이전 지역경로의 방향성과 다르면, 상기 이전 지역경로의 방향성 방향으로 기설정된 오프셋(offset)만큼 상기 목표점을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물격자지도를 활용하는 무인차량용 자율주행성능 향상 장치
4 4
지형 정보와 장애물 정보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지형감지 센서부;상기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행 가능 여부가 판단된 격자지도를 생성하는 장애물격자지도 생성부;상기 장애물격자지도상에 전역경로계획에서 산출한 경로점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무인차량이 위치한 현재의 격자와 상기 경로점과의 헤딩각 차이를 산출한 후 상기 계산된 헤딩각 차이를 활용하여 상기 장애물격자지도상의 특정격자를 지역경로계획의 목표점으로 선정하는 지역경로 목표점 선정부와 A* 알고리즘(Astar Algorithm)을 이용하여 무인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목표점까지의 지역경로를 산출하는 최소경비 지역경로 산출부를 구비하는 지역경로계획 수립부; 및상기 산출된 지역경로를 주행하도록 제어하는 주행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지역경로계획 수립부는,상기 목표점까지의 지역경로 산출에 성공하였을 경우, 상기 산출된 지역경로의 방향성이 바로 이전에 산출된 이전 지역경로의 방향성과 다르면, 상기 이전 지역경로의 방향성 방향으로 기설정된 오프셋(offset)만큼 상기 목표점을 이동시키고,상기 목표점까지의 지역경로 산출에 실패하였을 경우, 상기 장애물격자지도의 바깥 세 변을 구성하는 모든 격자들 중 A* 알고리즘(Astar Algorithm)의 CLOSED에 포함되는 격자들의 평가함수 값 F(n)을 조사하여 최소값을 가지는 격자를 신(新)목표점으로 재선정한 후 상기 신목표점에 대한 지역경로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물격자지도를 활용하는 무인차량용 자율주행성능 향상 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지역경로계획 수립부는 상기 신목표점 재선정시, 상기 목표점을 기준으로 이전 지역경로의 진행방향의 반대편 격자들에 페널티를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물격자지도를 활용하는 무인차량용 자율주행성능 향상 장치
6 6
제 1 항 내지 제 5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지역경로계획 수립부는 상기 지역경로를 월드모델 및 장애물격자지도 상에서 표현하고 각 격자의 비용정보를 외부 모니터링부로 전송하거나 디스플레이하는 경로효율성 분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물격자지도를 활용하는 무인차량용 자율주행성능 향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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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내지 제 5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지역경로계획 수립부는 무인차량이 자율주행을 수행함에 있어 산출된 지역경로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저장하는 시험결과 저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물격자지도를 활용하는 무인차량용 자율주행성능 향상 장치
8 8
지형 정보와 장애물 정보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지형감지 단계;상기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행 가능 여부가 판단된 격자지도를 생성하는 장애물격자지도 생성단계;상기 장애물격자지도를 근거로 출발 경로점에서 다음 경로점으로의 최적 주행을 위한 지역경로를 산출하는 지역경로계획 수립단계; 및상기 산출된 지역경로를 주행하도록 제어하는 주행 제어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지역경로계획 수립단계는,상기 장애물격자지도상에 전역경로계획에서 산출한 경로점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무인차량이 위치한 현재의 격자와 상기 경로점과의 헤딩각 차이를 산출한 후 상기 계산된 헤딩각 차이를 활용하여 상기 장애물격자지도상의 특정격자를 지역경로계획의 목표점으로 선정하는 지역경로 목표점 선정 단계;A* 알고리즘(Astar Algorithm)을 이용하여 무인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목표점까지의 지역경로를 산출하는 최소경비 지역경로 산출 단계;상기 목표점까지의 지역경로 산출에 성공하였을 경우, 상기 산출된 지역경로의 방향성이 바로 이전에 산출된 이전 지역경로의 방향성과 다르면, 상기 이전 지역경로의 방향성 방향으로 기설정된 오프셋(offset)만큼 상기 목표점을 이동시켜 지역경로를 재산출하는 단계;상기 목표점까지의 지역경로 산출에 실패하였을 경우, 상기 장애물격자지도의 바깥 세 변을 구성하는 모든 격자들 중 A* 알고리즘(Astar Algorithm)의 CLOSED에 포함되는 격자들의 평가함수 값 F(n)을 조사하여 최소값을 가지는 격자를 신(新)목표점으로 재선정한 후 상기 신목표점에 대한 지역경로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물격자지도를 활용하는 무인차량용 자율주행성능 향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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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의 방법을 프로그램으로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