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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5709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위치 추정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 상세하게는 다수의 센서를 이용하여 자율이동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더라도 각 센서의 신뢰성을 실시간 판단하여 최적의 센서융합을 수행함으로써 알고리즘 계산량을 줄이고 위치추정 정확도를 보다 향상시키는 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시스템에 대한 것이다.본 발명에 의하면, 다수의 센서를 이용하여 자율이동차량의 위치를 추정하더라도 각 센서의 신뢰성을 실시간 판단하여 최적의 센서융합을 수행함으로써 알고리즘 계산량을 줄이고 위치추정 정확도를 보다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G05D 1/02 (2006.01)
CPC G05D 1/021(2013.01) G05D 1/021(2013.01) G05D 1/021(2013.01) G05D 1/021(2013.01) G05D 1/02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36178 (2013.04.03)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454824-0000 (2014.10.20)
공개번호/일자 10-2014-0120466 (2014.10.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11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4.0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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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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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용운 대한민국 대전 서구
2 최지훈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이용우 대한민국 경기 용인시 수지구
4 민지홍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오상헌 대한민국 대전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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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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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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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4.03 수리 (Accepted) 1-1-2013-0289121-1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22 수리 (Accepted) 4-1-2013-0033275-9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3.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4.08 수리 (Accepted) 9-1-2014-0027107-9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95425-5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5.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505170-8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5.28 수리 (Accepted) 1-1-2014-0505169-3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0.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04689-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율 이동 차량에 설치된 센서들을 이용하여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위 센서 계층;상기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센서 기반 항법, 영상 기반 항법, 지형 기반 항법 및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항법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항법 정보를 생성하는 단위 항법 계층;상기 항법 정보를 이용하여 항법 모드를 결정하고 융합하는 통합 항법 계층; 및융합된 항법 결과에 따라 상기 자율 이동 차량의 유저 인터페이스상에 항법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항법 서비스 계층;을 포함하되,상기 통합 항법 계층은 상기 항법 모드를 결정하는 항법 매니저; 및 결정된 항법 모드를 융합하는 통합 필터를 포함하고,상기 항법 매니저는 상기 단위 항법 계층에 구성된 센서들에서 실시간으로 QoS 정보를 수신하여 추정된 항법 신뢰도를 기반으로 상기 항법 모드를 지역화 모드와 SLAM 모드로 구분하며,상기 항법 매니저는 상기 자율 이동 차량의 현재 위치를 추정할 수 없으면 지역화 모드를 SLAM 모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단위 센서 계층, 단위 항법 계층, 통합 항법 계층 및 항법 서비스 계층간 데이터 통신은 분산 개체 지향 미들웨어에 기반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단위 센서 계층은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관성측정장치(IMU: Inertial Measurement Unit), 나침반, 주행계, 스테레오 카메라, 파노라마 카메라, 2D 레이더, 3D 레이더 및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레이더의 조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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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지역화 모드는 DGPS/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GPS/INS, 및 융합 모드로 이루어지며, 상기 융합 모드는, GPS/INS, 영상/INS, 레이더/INS, 주행계/INS, 나침반/INS의 융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유저 인터페이스는 상기 자율 이동 차량의 항법의 환경 설정을 위한 환경설정화면, 상기 단위 항법 계층의 항법 정보를 보여주는 데이터리스트, 상기 단위 항법 계층의 항법 정보를 실시간으로 그림으로 보여주는 지도를 디스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시스템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유저 인터페이스는 성능분석을 하기 위한 후처리 항법 모드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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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센서 계층에서 자율 이동 차량에 대한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는 센서 데이터 생성 단계;상기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추정된 상기 자율 이동 차량의 초기 위치에 대한 신뢰성을 판단하는 신뢰성 판단 단계; 신뢰성 판단을 기반으로 항법 매니저가 항법 모드를 판단하는 항법 모드 판단 단계; 통합필터가 항법 모드를 기반으로 센서융합을 수행하는 센서 융합 단계; 및센서융합된 결과에 따라 상기 자율 이동 차량의 유저 인터페이스상에 항법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는 항법 서비스 정보 제공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신뢰성 판단 단계는,단위 항법 계층에 순차적으로 상기 초기 위치를 요청하는 단계;상기 단위 항법 계층에서 상기 초기 위치를 설정하지 못하면, 상기 자율 이동 차량의 이전 최종위치를 현재 초기 위치로 설정하고 항법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단위 항법 계층에서 상기 초기 위치를 설정하였다면, 이전 마지막 위치 주변을 기반으로 현재 위치를 추정하고 이후 전체 영역을 조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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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센서 융합 단계는, GPS가 가용하게 되면 현재 위치와 GPS와의 오차를 비교하여 위치 오차가 임계값보다 크게 되면 항법 위치오차를 보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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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항법 매니저는 상기 단위 항법 계층에 구성된 센서들에서 실시간으로 QoS 정보를 수신하여 추정된 항법 신뢰도를 기반으로 상기 항법 모드를 지역화 모드와 SLAM 모드로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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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지역화 모드는 DGPS/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GPS/INS, 및 융합 모드로 이루어지며, 상기 융합 모드는, GPS/INS, 영상/INS, 레이더/INS, 주행계/INS, 나침반/INS의 융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이동 차량의 위치 추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