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에 따르면, 철도차량에 장착된 차량 경보 장치들간의 양방향 통신 또는 철도차량에 장착된 차량 경보 장치와 선로변에서 작업중인 작업자가 휴대한 작업자 경보 장치와의 양방향 통신을 통해, 철도 선로변에서 작업중인 작업자에게 진동, 음향, 시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방법으로 차량의 접근 경보를 전달하거나 또는 운행중인 철도 차량들에게 음향, 시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방법으로 차량간의 접근 경보를 전달함으로써, 철도 차량간의 추돌방지 및 작업자의 안전을 도모하여 사상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
Int. CL | B61L 23/14 (2006.01) B61L 23/06 (2006.01) |
CPC | B61L 23/06(2013.01) B61L 23/06(2013.01) B61L 23/06(2013.01) B61L 23/06(2013.01) B61L 23/06(2013.01) B61L 23/06(2013.01) B61L 23/06(2013.01) B61L 23/06(2013.01) B61L 23/06(2013.01) B61L 23/06(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00096748 (2010.10.05) |
출원인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145141-0000 (2012.05.04) |
공개번호/일자 | 10-2011-0049668 (2011.05.12)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20515)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대한민국 | 1020090105744 | 2009.11.04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0.10.05) |
심사청구항수 | 20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대한민국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황종규 | 대한민국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
2 | 조현정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동구 |
3 | 윤용기 | 대한민국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
4 | 김용규 | 대한민국 |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채종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 *층 (방이동, 나노빌딩)(세화국제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경기도 의왕시 철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0.10.05 | 수리 (Accepted) | 1-1-2010-0642263-19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1.07.13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1.08.18 | 수리 (Accepted) | 9-1-2011-0069890-73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1.10.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589416-01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1.11.23 | 수리 (Accepted) | 1-1-2011-0927678-38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1.11.2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927677-93 |
7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2.05.0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263541-88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번호 | 청구항 |
---|---|
1 |
1 (a) 운행중인 제1 차량에 장착된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고유의 ID를 포함하는 제1 무선신호를 주기적으로 송신하는 단계; (b) 작업자가 휴대한 작업자 경보 장치에서 상기 제1 무선신호를 수신하면 상기 제1 차량이 접근중임을 알리는 경보를 발생함과 동시에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단계; (c) 상기 경보 발생 무선신호를 수신한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작업자가 전방에 있음을 알리는 경보를 발생하는 단계; (d) 작업자에 의해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에서 경보가 정지되는 경우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에서 경보 정지를 알리는 경보 정지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단계;(e) 상기 경보 정지 무선신호를 수신한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를 정지시키는 단계;(f) 작업자에 의해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에서 경보가 정지된 이후, 운행중인 제2 차량에 장착된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고유의 ID를 포함하는 제2 무선신호를 주기적으로 송신하는 단계; (g)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에서 상기 제2 무선신호를 수신하면 상기 제2 차량이 접근중임을 알리는 경보를 발생함과 동시에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단계; (h) 상기 경보 발생 무선신호를 수신한 상기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작업자가 전방에 있음을 알리는 경보를 발생하는 단계; (i) 작업자에 의해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에서 경보가 정지되는 경우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에서 경보 정지를 알리는 경보 정지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단계; 및 (j) 상기 경보 정지 무선신호를 수신한 상기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를 정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에서 경보가 발생되는 중에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제1 무선신호가 수신되는 않는 경우 발생중인 경보를 정지하는 제1 단계; 및 경보가 정지된 이후에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제1 무선신호가 다시 수신되는 경우 상기 제1 차량이 접근중임을 알리는 경보를 다시 발생함과 동시에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제2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방법 |
3 |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에서 진동, 음향, 시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방법으로 경보를 발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방법 |
4 |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에서 상기 수신된 제1 무선신호에 상기 제1 차량의 진행방향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상기 제1 차량의 진행방향을 다른 컬러의 LED, 다른 크기의 진동 또는 다른 종류의 음향 중 적어도 어느 하나로 알리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방법 |
5 |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에서, 상기 제1차량 경보 장치에서 전방에 있는 대상이 차량인지 작업자인지에 따라 다른 컬러의 LED 또는 서로 다른 음향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방법으로 경보를 다르게 발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방법 |
6 |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에서,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가 발생되는 중에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경보 발생 무선 신호가 수신되지 않으면 발생중인 경보를 정지하는 제1 단계; 및 경보가 정지된 이후에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경보 발생 무선신호가 다시 수신되면 작업자가 전방에 있음을 알리는 경보를 다시 발생하는 제2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방법 |
7 |
7 삭제 |
8 |
8 (a) 운행중인 제1 차량에 장착된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고유의 ID를 포함하는 제1 무선신호를 주기적으로 송신하는 단계;(b) 운행중인 제2 차량에 장착된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고유의 ID를 포함하는 제2 무선신호를 주기적으로 송신하는 단계; (c)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상기 제2 무선신호를 수신하면 상기 제2 차량이 접근중임을 알리는 경보를 발생함과 동시에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단계; (d) 상기 경보 발생 무선신호를 수신한 상기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상기 제1 차량이 전방에 있음을 알리는 경보를 발생하는 단계; (e) 운전자에 의해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가 정지되는 경우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 정지를 알리는 경보 정지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단계; 및 (f) 상기 경보 정지 무선신호를 수신한 상기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를 정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방법 |
9 |
9 (a) 운행중인 차량에 장착된 제1, 2 차량 경보 장치에서 고유의 ID와 차량 ID를 포함하는 제1, 2무선신호를 주기적으로 각각 송신하는 단계;(b)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상기 제2 무선신호를 수신하면 상기 수신된 제2 무선신호에 포함된 차량 ID가 자신의 차량 ID와 동일한지를 확인하여 동일한 경우 상기 수신된 제2 무선신호를 폐기하는 단계;(c)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상기 수신된 제2 무선신호에 포함된 차량 ID가 자신의 차량 ID와 동일하지 않으면 경보를 발생함과 동시에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단계;(d) 상기 경보 발생 무선신호를 수신한 상기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를 발생하는 단계;(e) 운전자에 의해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가 정지되는 경우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 정지를 알리는 경보 정지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단계; 및 (f) 상기 경보 정지 무선신호를 수신한 상기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를 정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방법 |
10 |
10 제 9항에 있어서,(g) 상기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상기 제1 무선신호를 수신하면 상기 수신된 제1 무선신호에 포함된 차량 ID가 자신의 차량 ID와 동일한지를 확인하여 동일한 경우 상기 수신된 제1 무선신호를 폐기하는 단계;(h) 상기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상기 수신된 제1 무선신호에 포함된 차량 ID가 자신의 차량 ID와 동일하지 않으면 경보를 발생함과 동시에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단계;(i) 상기 경보 발생 무선신호를 수신한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를 발생하는 단계;(j) 운전자에 의해 상기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가 정지되는 경우 상기 제2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 정지를 알리는 경보 정지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단계; 및 (k) 상기 경보 정지 무선신호를 수신한 상기 제1 차량 경보 장치에서 경보를 정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방법 |
11 |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제1, 2 차량 경보 장치는 차량이 운행중인 경우 상시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방법 |
12 |
12 차량에 장착되어 고유의 ID를 포함하는 무선신호를 주기적으로 송신하고, 작업자 경보 장치로부터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가 수신되면 작업자가 전방에 있음을 알리는 경보를 발생하며, 작업자 경보 장치로부터 경보 정지를 알리는 경보 정지 무선신호가 수신되면 경보를 정지시키는 하나 이상의 차량 경보 장치; 및 상기 차량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무선신호가 수신되면 차량이 접근중임을 알리는 경보를 발생함과 동시에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고, 작업자에 의해 경보가 정지되면 경보 정지를 알리는 경보 정지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하나 이상의 작업자 경보 장치를 포함하며,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는, 작업자에 의해 경보가 정지된 이후에 다른 차량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무선신호가 수신되면 다른 차량이 접근중임을 알리는 경보를 발생함과 동시에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시스템 |
13 |
13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경보 장치는, 경보가 발생되는 중에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경보 발생 무선신호가 수신되지 않으면 발생중인 경보를 정지하고, 경보가 정지된 이후에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경보 발생 무선신호가 다시 수신되면 작업자가 전방에 있음을 알리는 경보를 다시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시스템 |
14 |
14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경보 장치는, 다른 차량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무선신호가 수신되면 다른 차량이 접근중임을 알리는 경보를 발생함과 동시에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고, 운전자에 의해 경보가 정지되면 경보 정지를 알리는 경보 정지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시스템 |
15 |
15 제 14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경보 장치는, 다른 차량 경보 장치로부터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가 수신되면 다른 차량이 전방에 있음을 알리는 경보를 발생하며, 다른 차량 경보 장치로부터 경보 정지를 알리는 경보 정지 무선신호가 수신되면 경보를 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시스템 |
16 |
16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경보 장치는,근접한 대상이 차량인지 작업자인지에 따라 다른 컬러의 LED 또는 서로 다른 음향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방법으로 경보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시스템 |
17 |
17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경보 장치는 차량이 운행중인 경우에는 상시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시스템 |
18 |
18 제 17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경보 장치는,고유의 ID와 차량 ID를 포함하는 무선신호를 주기적으로 송신하며,다른 차량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무선신호가 수신되면 상기 수신된 무선신호에 포함된 차량 ID가 자신의 차량 ID와 동일한지를 확인하여 동일한 경우 상기 수신된 무선신호를 폐기하고 동일하지 않으면 경보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시스템 |
19 |
19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는, 경보가 발생되는 중에 상기 차량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무선신호가 수신되지 않으면 발생중인 경보를 정지하고, 경보가 정지된 이후에 상기 차량 경보 장치로부터 상기 무선신호가 다시 수신되면 차량이 접근중임을 알리는 경보를 다시 발생함과 동시에 경보 발생을 알리는 경보 발생 무선신호에 고유의 ID를 포함시켜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시스템 |
20 |
20 삭제 |
21 |
21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는, 작업자의 안전모에 장착되거나 또는 휴대가 가능하도록 구성되며, 진동, 음향, 시각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방법으로 경보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시스템 |
22 |
22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작업자 경보 장치는, 상기 수신된 무선신호에 차량의 진행방향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상기 차량의 진행방향을 다른 컬러의 LED, 다른 크기의 진동 또는 다른 종류의 음향 중 적어도 어느 하나로 알리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접근경보시스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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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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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145141-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01005 출원 번호 : 1020100096748 공고 연월일 : 20120515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20503 청구범위의 항수 : 20 유별 : B61L 23/06 발명의 명칭 : 차량의 접근경보시스템 및 접근경보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
제 1 - 3 년분 | 금 액 | 412,500 원 | 2012년 05월 04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336,000 원 | 2015년 05월 04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336,000 원 | 2016년 05월 09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336,000 원 | 2017년 03월 23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430,000 원 | 2018년 05월 04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430,000 원 | 2019년 03월 11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430,000 원 | 2020년 03월 09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0.10.05 | 수리 (Accepted) | 1-1-2010-0642263-19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1.07.13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1.08.18 | 수리 (Accepted) | 9-1-2011-0069890-73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11.10.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1-0589416-01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1.11.23 | 수리 (Accepted) | 1-1-2011-0927678-38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1.11.2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1-0927677-93 |
7 | 등록결정서 | 2012.05.0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263541-88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4-33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7.05 | 수리 (Accepted) | 4-1-2013-0030113-98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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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615001606 |
---|---|
세부과제번호 | 297 |
연구과제명 |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과제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410~201106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615001606 |
---|---|
세부과제번호 | 297 |
연구과제명 |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과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국토해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410~201106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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