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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진동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587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 차량 차체의 상단부 표면에 주파수에 따라 진동하는 진동막을 설치하고, 철도 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할 때 진동막에 주파수를 인가하여 인가된 주파수에 따라 진동막이 출렁거리도록 함으로써 철도 차량의 주행 시 차체의 상단 표면에 붙어 있는 공기들을 떼어내어 마찰저항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표면진동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표면진동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는, 차량의 차체 상단부 표면에 요홈이 형성되고, 상기 요홈에 주파수의 인가에 따라 진동하는 진동막이 설치된 표면 진동부; 소정의 제어 신호에 따라 진동을 발생시켜 상기 진동막에 인가하는 진동 발생부; 상기 차량의 주행 속도 정보를 획득하는 주행속도 획득부; 상기 차량의 주행 속도에 대응된 진동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진동정보 저장부; 및 상기 차량의 주행 시, 상기 주행속도 획득부를 통해 획득한 주행 속도 정보에 근거해 상기 진동 발생부를 통해 차량의 주행 속도에 대응된 진동이 발생되도록 제어하는 진동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1D 17/02 (2006.01) F15D 1/12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30095251 (2013.08.1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33239-0000 (2015.06.26)
공개번호/일자 10-2015-0018986 (2015.02.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7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8.12)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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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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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태환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2 김동현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3 유원희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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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정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 ***층(논현동,썬라이더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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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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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8.12 수리 (Accepted) 1-1-2013-0727776-4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6.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7.10 수리 (Accepted) 9-1-2014-0059420-6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8.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586362-12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10.27 수리 (Accepted) 1-1-2014-1029327-4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11.27 수리 (Accepted) 1-1-2014-1152600-6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11.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1152601-16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5.04.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241479-43
9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5.05.11 수리 (Accepted) 7-1-2015-0020298-52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5.05.2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515070-31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5.28 수리 (Accepted) 1-1-2015-0515069-95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5.06.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1944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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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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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차체 상단부 표면에 일정 간격으로 다수 개의 공구(air hole)가 관통되어 형성된 차체 표면부;상기 차량의 주행 시, 다수 개의 공구를 통해 공기가 유입되거나 배출되는 경로를 제공하는 공기 통로부;상기 차량의 차체 상단부 표면에 붙어 있는 공기가 상기 다수 개의 공구를 통해 유입 또는 배출되는 공기에 의해 이탈되도록 팬(fan)을 회전시키는 공기이탈 블로워부;상기 차량의 주행 속도 정보를 획득하는 주행속도 획득부; 및상기 차량의 주행 시, 상기 주행속도 획득부를 통해 획득한 주행 속도 정보에 따라 상기 다수 개의 공구를 통해 공기가 유입되는 속도 또는 배출되는 속도를 가변시키기 위해 팬의 회전 속도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공기이탈 블로워부는 상기 팬을 회전시켜 차량 내부에 있는 공기가 상기 팬의 회전을 통해 상기 공기 통로부를 경유해 상기 차체 표면부에 형성되어 있는 상기 다수 개의 공구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게 하여, 상기 다수 개의 공구를 통해 배출되는 공기에 의해 상기 차체 상단부 표면에 붙어 있는 공기가 이탈되도록 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주행속도 획득부를 통해 획득한 주행 속도 정보에 근거해 상기 다수 개의 공구를 통해 밖으로 배출되는 공기의 배출 속도가 주행 저항 감소에 최적이 되도록 상기 공기이탈 블로워부를 통해 상기 팬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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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공기 통로부는, 상기 다수 개의 공구가 형성되어 있는 상기 차체 상단부 표면에 일정 크기로 넓게 형성되고, 상기 차체 상단부 표면으로부터 상기 공기이탈 블로워부에 연결되는 부위까지 좁아지는 형태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용 공기저항 감소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