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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600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속 열차의 전두부 차량의 구조를 개선하여 고속 열차의 주행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저감함으로써 주행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에 관한 것으로; 다수의 딤플이 일정간격으로 구비되는 보조 커버를 고속 열차의 전두부에 설치하여서 이루어지며; 공기 공급 및 배출수단의 작동에 따라 딤플의 깊이가 조절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고속 열차의 전두부에 딤플(dimple)을 형성하여 열차가 주행시에 딤플에 의해 난류경계층이 형성되며 열차표면에서 유동 박리가 뒤쪽에서 일어나게 되어 딤플이 없는 전두부보다 유동박리 후의 후류 영역이 작아져 압력저항을 줄여주어 공기저항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특히 주행중 공기저항을 줄여줌으로써 열차의 주행을 위한 에너지 낭비를 줄여주고, 선로 주변의 소음 및 차내 소음 역시 줄여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Int. CL B61D 17/02 (2006.01) F15D 1/12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046292 (2012.05.0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72438-0000 (2014.03.04)
공개번호/일자 10-2013-0123119 (2013.11.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3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5.02)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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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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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현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2 고태환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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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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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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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5.02 수리 (Accepted) 1-1-2012-0350748-0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6.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12 수리 (Accepted) 9-1-2013-0066813-2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81071-5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67055-7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22 수리 (Accepted) 1-1-2013-1067066-7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3.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55773-8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다수의 딤플이 일정간격으로 구비되는 보조 커버를 고속 열차의 전두부에 설치하여서 이루어지되,상기 딤플의 표면에는 탄성 커버가 일체로 구비되어 평상시에는 오목한 형상의 공간부 표면을 커버하고,상기 보조 커버에는 상기 딤플의 공간부와 탄성 커버 사이에 공기를 주입하거나 외부로 배출하기 위한 공기입출구와, 상기 공기입출구로 공기를 주입하거나 외부로 배출하기 위한 공기통로가 형성되며;상기 공기통로는 공기 공급 및 배출수단과 연결되어 공기를 주입하거나 외부로 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은 지그재그 또는 일렬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보조 커버의 표면에는 고속 열차의 주행중 공기와의 마찰저항을 줄여주기 위해 코팅층이 더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공기 공급 및 배출수단은 제어수단에 의해 제어되되,상기 제어수단은 고속 열차의 속도를 감지하는 속도감지기로부터 속도신호를 감지하고 그 속도신호에 따라 상기 공기 공급 및 배출수단을 제어하여 상기 탄성 커버의 부풀어오르는 정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수단은 상기 고속 열차의 주행속도에 따라 비례하여 상기 탄성 커버의 부풀어오르는 정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8 8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수단은 고속 열차의 운행을 제어하는 차상제어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9 9
다수의 딤플이 일정간격으로 구비되는 보조 커버를 고속 열차의 전두부에 설치하여서 이루어지는 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에 있어서,상기 보조 커버는 경질의 합성수지재 또는 고무로 이루어지며, 내부에 중공부가 형성되고, 상기 보조 커버의 표면에는 상기 중공부와 연통되는 딤플용 통공이 형성되며, 그 딤플용 통공에 연질의 합성수지재 또는 고무로 이루어지는 다수의 딤플용 탄성막이 부착되어서 이루어지되,상기 중공부에는 공기 공급 및 배출수단이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공기 공급 및 배출수단은 제어수단에 의해 작동이 제어되며, 상기 제어수단은 속도감지기의 속도신호에 따라 상기 딤플용 탄성막의 부풀어오르는 정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11 11
제 9항에 있어서,상기 중공부는 공기 공급 및 배출수단의 작동에 따라 중공부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여 딤플용 탄성막을 중공부 방향으로 흡착하여 딤플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