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고속 열차의 가변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 기술번호 : KST201517631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속 열차의 전두부 차량의 구조를 개선하여 고속 열차의 주행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저감함으로써 주행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고속 열차의 가변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에 관한 것으로; 고속 열차의 전두부에 일정간격으로 형성되는 다수의 딤플과, 상기 고속 열차의 전두부에 상기 딤플을 커버 할 수 있는 가림부와 딤플이 공기중에 노출되도록 하는 개구부가 교대로 형성되는 커버체;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고속 열차의 전두부에 딤플(dimple)을 형성하여 열차가 주행시에 딤플에 의해 난류경계층이 형성되며 열차표면에서 유동 박리가 뒤쪽에서 일어나게 되어 딤플이 없는 전두부보다 유동박리 후의 후류 영역이 작아져 압력저항을 줄여주어 공기저항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특히 주행중 공기저항을 줄여줌으로써 열차의 주행을 위한 에너지 낭비를 줄여주고, 선로 주변의 소음 및 차내 소음 역시 줄여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Int. CL B61D 17/02 (2006.01) F15D 1/12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046300 (2012.05.0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372431-0000 (2014.03.04)
공개번호/일자 10-2013-0123126 (2013.11.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3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5.02)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현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2 고태환 대한민국 경기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5.02 수리 (Accepted) 1-1-2012-0350770-0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6.2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4-3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7.05 수리 (Accepted) 4-1-2013-0030113-98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8.12 수리 (Accepted) 9-1-2013-0067822-1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81072-04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1.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067016-0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1.22 수리 (Accepted) 1-1-2013-1067030-38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3.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155776-1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고속 열차의 전두부에 일정간격으로 형성되는 다수의 딤플과;상기 고속 열차의 전두부에 상기 딤플을 커버할 수 있는 가림부와, 딤플이 공기중에 노출되도록 하는 개구부가 교대로 형성되는 커버체;로 이루어지는 고속 열차의 가변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에 있어서,상기 커버체는 고속 열차의 전두부 내측에 구비되는 회전력 제공 수단에 의해 회전하고,상기 회전력 제공수단은 제어수단에 의해 제어되되,상기 제어수단은 고속 열차의 속도를 감지하는 속도감지기로부터 속도신호를 감지하고 그 속도 신호에 따라 상기 회전력 제공수단을 제어하여 상기 커버체를 회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가변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은 고속 열차의 전두부에 사선방향으로 형성되고, 상기 가림부와 개구부는 상기 딤플을 개폐가능토록 사선방향으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가변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은 고속 열차의 전두부에 열차의 길이 방향으로 일렬로 형성되고, 상기 가림부와 개구부는 상기 딤플을 개폐가능토록 열차의 길이 방향으로 일렬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가변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4 4
삭제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회전력 제공 수단은 감속용 모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가변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6 6
삭제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수단은 고속 열차의 속도 대역에 따라 상기 딤플의 개폐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가변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수단은 고속 열차의 운행을 제어하는 차상제어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열차의 가변 딤플형 공기저항 저감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