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201432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은 입력단에 인가된 전압을 변환하고 출력단으로 출력하여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입력단으로 교류전압을 제공하는 전원부; 상기 전원부와 직렬로 연결되는 양방향 AC/DC 컨버터; 상기 출력단으로의 전기적 연결을 매개하는 제1 스위치; 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와 상기 제1 스위치 사이에 위치하는 제1 노드와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배터리부; 상기 배터리부와 상기 제1 노드의 전기적 연결을 매개하는 제2 스위치; 상기 제2 스위치의 양단과 병렬로 연결되는 양방향 DC/DC 컨버터;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배터리부의 전기적 연결을 매개하는 제3 스위치; 및 수행되는 모드와 상기 배터리부의 충전전압레벨 및 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의 전압레벨에 대응하여 상기 제1 스위치, 상기 제2 스위치, 및 상기 제3 스위치의 온오프 동작, 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 및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그리하여, 차등적인 전력 수요량을 고려하여 수행되는 모드를 달리함으로써 배터리 및 전원의 전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을 제공한다.
Int. CL H02J 7/04 (2006.01) B60L 11/18 (2006.01)
CPC B60L 11/1811(2013.01) B60L 11/1811(2013.01) B60L 11/1811(2013.01) B60L 11/1811(2013.01) B60L 11/181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10072 (2012.01.31)
출원인 엘에스산전 주식회사,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87586-0000 (2013.07.1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7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1.31)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에스일렉트릭(주)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3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준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2 김원규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3 최헌수 대한민국 경기도 광명시 하안로 *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엘에스일렉트릭(주)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3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1.31 수리 (Accepted) 1-1-2012-0082660-1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02.22 수리 (Accepted) 1-1-2012-0143232-5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8.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9.21 수리 (Accepted) 9-1-2012-0074451-0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2.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755238-10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2.21 수리 (Accepted) 4-1-2012-5268868-0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1.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065731-55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1.23 수리 (Accepted) 1-1-2013-0065642-90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45967-7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1.13 수리 (Accepted) 4-1-2015-5004993-9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4 수리 (Accepted) 4-1-2016-5032192-7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3 수리 (Accepted) 4-1-2019-5001058-5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6 수리 (Accepted) 4-1-2020-5043901-23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14 수리 (Accepted) 4-1-2020-5086618-5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입력단에 인가된 전압을 변환하고 출력단으로 출력하여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입력단으로 교류전압을 제공하는 전원부;상기 전원부와 직렬로 연결되는 양방향 AC/DC 컨버터;상기 출력단으로의 전기적 연결을 매개하는 제1 스위치;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와 상기 제1 스위치 사이에 위치하는 제1 노드와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배터리부;상기 배터리부와 상기 제1 노드의 전기적 연결을 매개하는 제2 스위치;상기 제2 스위치의 양단과 병렬로 연결되는 양방향 DC/DC 컨버터;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배터리부의 전기적 연결을 매개하는 제3 스위치;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제1 노드의 전기적 연결을 매개하는 제4 스위치; 및수행되는 모드와 상기 배터리부의 충전전압레벨 및 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의 전압레벨에 대응하여 상기 제1 스위치, 상기 제2 스위치, 상기 제3 스위치, 및 상기 제4 스위치의 온오프 동작, 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 및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제1 스위치를 온으로 제어하고, 상기 제2 스위치, 상기 제3 스위치, 및 상기 제4 스위치를 오프로 제어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 배터리의 기본충전모드가 수행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제1 스위치, 상기 제3 스위치 및 상기 제4 스위치를 온으로 제어하고, 상기 제2 스위치를 오프로 제어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 배터리의 급속충전모드가 수행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를 통해 출력되는 직류전압레벨이 상기 배터리부의 충전전압레벨에 대응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를 통해 출력되는 직류전압레벨이 상기 배터리부의 충전전압레벨에 대응되는 경우에는, 상기 제2 스위치를 온으로 제어하고, 상기 제1 스위치, 상기 제3 스위치, 및 상기 제4 스위치를 오프로 제어하여 제1 배터리부 충전모드가 수행되도록 하고,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를 통해 출력되는 직류전압레벨이 상기 배터리부의 충전전압레벨에 대응되지 않는 경우에는, 상기 제3 스위치 및 상기 제4 스위치를 온으로 제어하고, 상기 제1 스위치 및 상기 제2 스위치를 오프로 제어하여 제2 배터리부 충전모드가 수행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
6 6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배터리부의 충전전압레벨이 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에서 요구하는 직류전압레벨에 대응되는지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배터리부의 충전전압레벨이 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에서 요구되는 직류전압레벨에 대응되는 경우에는, 상기 제2 스위치를 온으로 제어하고, 상기 제1 스위치, 상기 제3 스위치 및 상기 제4 스위치를 오프로 제어하여 제1 역송전 모드가 수행되도록 하고,상기 배터리부의 충전전압레벨이 상기 양방향 AC/DC 컨버터의 입력에 요구되는 직류전압레벨에 대응되지 않는 경우에는, 상기 제3 스위치 및 상기 제4 스위치를 온으로 제어하고, 상기 제1 스위치 및 상기 제2 스위치를 오프로 제어하여 제2 역송전 모드가 수행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
7 7
제2항 내지 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부에 연결되는 태양전지; 및상기 태양전지에서 출력되는 직류전압을 변환하는 DC/DC 컨버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배터리 충전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총괄 연구단: 한국항공대, 세부 주관: 자동차부품연구원 교통체계 효율화 사업 전기자동차 교통안전 융합체계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