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42V 전원시스템을 적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에너지저장장치 및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450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42V 전원시스템을 적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에너지 저장장치 및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엔진과 모터의 구동력을 추진력으로 이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42V 전원시스템용 에너지 저장장치(10)에 있어서, 모터의 동력에 의해 생성되는 전력을 각각 축전함과 아울러 서로 병렬로 연결되는 축전지(11)와 울트라커패시터(1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42V 전원시스템을 적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에너지 저장장치로서 축전지외에 울트라커패시터를 동시에 채용함으로써 축전지의 과도한 충전을 억제함과 아울러 빈번한 충·방전에 기인하는 축전지의 성능저하 및 수명단축을 방지함으로써 차량의 유지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Int. CL B60L 11/18 (2006.01)
CPC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B60L 11/185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30030976 (2003.05.15)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25359-0000 (2005.10.25)
공개번호/일자 10-2004-0098741 (2004.11.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511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3.05.15)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백행 대한민국 충청남도천안시
2 김병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서구
3 연규봉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서대문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성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자동차부품연구원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3.05.15 수리 (Accepted) 1-1-2003-0172936-4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4.10.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4.11.19 수리 (Accepted) 9-1-2004-0071320-3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122081-27
5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05.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262162-20
6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5.05.19 수리 (Accepted) 1-1-2005-0262163-7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373018-8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5.08.24 수리 (Accepted) 4-1-2005-5087480-1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0.04 수리 (Accepted) 4-1-2011-5199668-3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삭제
3 3
엔진과 모터의 구동력을 추진력으로 이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42V 전원시스템용 에너지 저장장치에 있어서,상기 모터의 동력에 의해 생성되는 전력을 각각 축전함과 아울러 서로 병렬로 연결되는 축전지(11)와 울트라커패시터(12)와,상기 축전지로 공급되는 전류를 개폐시키는 스위칭수단(13)과,상기 축전지(11)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 각각의 전압, 전류, 온도 등을 측정하여 상기 축전지(11)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 각각의 충전상태를 파악하며, 상기 축전지(11)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 각각의 충전상태에 따라 상기 스위칭수단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2V 전원시스템을 적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에너지 저장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칭소자는 기계식 릴레이, SSR(Solid State Relay), 파워-MOSFET, IGBT(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중 어느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42V 전원시스템을 적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에너지 저장장치
5 5
모터의 동력에 의해 생성되는 전력을 각각 축전하는 축전지(11)와 울트라커패시터(12)가 병렬로 연결되는 42V 전원시스템을 적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에너지 저장장치(10)를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축전지(11)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 각각의 전압(V1,V2), 전류(I1,I2), 온도(T1,T2) 등을 측정하는 단계(S11)와, 상기 축전지(11)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 각각의 전압(V1,V2), 전류(I1,I2), 온도(T1,T2) 등으로부터 상기 축전지(11)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의 충전상태(SOCbatt, SOCucap)를 각각 산출하는 단계(S12)와, 상기 축전지(11)로의 전류 유입을 개폐시키는 스위칭수단(13)이 온(on)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단계(S13)와, 상기 스위칭수단(13)이 온(on)되면 산출된 상기 축전지(11)의 충전상태(SOCbatt)와 기설정된 최대설정충전상태(SOCmax)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S14)와, 상기 축전지의 충전상태(SOCbatt)가 상기 최대설정충전상태(SOCmax)를 초과하면 상기 축전지(11)로 유입되는 전류(I1)와 기설정된 제 1 기준전류(Is1)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S15)와, 상기 축전지(11)로의 유입전류(I1)가 상기 제 1 기준전류(IS1)를 초과하면 상기 스위칭수단(13)을 오프(off)시키는 단계(S16) 를 포함하는 42V 전원시스템을 적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에너지 저장장치 제어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칭수단(13)을 오프(off)시키는 단계(S17)이후 자동차 키가 온(on)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단계(S17)를 더 포함하며, 상기 자동차 키가 온(on)되면 상기 축전지(11) 및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의 전압(V1,V2), 전류(I1,I2), 온도(T1,T2) 등을 측정하는 단계(S11)로부터 상기 스위칭수단(13)을 오프(off)시키는 단계(S16)까지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2V 전원시스템을 적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에너지 저장장치 제어방법
7 7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칭수단(13)이 온(on)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단계(S13)에서 상기 스위칭수단(13)이 오프(off)되면 산출된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의 충전상태(SOCucap)와 기설정된 최소설정충전상태(SOCmin)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S18)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의 충전상태(SOCucap)가 상기 최소설정충전상태(SOCmin) 미만이면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로 유입되는 전류(I2)와 기설정된 제 2 기준전류(IS2)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S19)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로의 유입전류(I2)가 상기 제 2 기준전류(IS2) 미만이면 상기 스위칭수단(13)을 온(on)시키는 단계(S20)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2V 전원시스템을 적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에너지 저장장치 제어방법
8 7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칭수단(13)이 온(on)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단계(S13)에서 상기 스위칭수단(13)이 오프(off)되면 산출된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의 충전상태(SOCucap)와 기설정된 최소설정충전상태(SOCmin)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S18)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의 충전상태(SOCucap)가 상기 최소설정충전상태(SOCmin) 미만이면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로 유입되는 전류(I2)와 기설정된 제 2 기준전류(IS2)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S19)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2)로의 유입전류(I2)가 상기 제 2 기준전류(IS2) 미만이면 상기 스위칭수단(13)을 온(on)시키는 단계(S20)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2V 전원시스템을 적용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에너지 저장장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