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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21279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게임에 적용되는 다수의 기본 동작(l)을 각각 촬상하여 각 기본 동작의 특징점(m)을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점(m)을 기반으로 각 기본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각각 생성한 후 각각 생성된 기본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의 시간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주성분 분석법에 의해 생성된 저차원의 고유공간에 각각 투영하여 각각 모델링한 후 각각 기저장하고, 게임시 사용자의 동작을 촬상하여 특징점(m')을 추출한 후 추출된 특징점(m')으로부터 상기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에 상응하는 사용자의 동작의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각각 생성하여 각각 생성된 사용자의 동작의 중요한 특징벡터(n')를 제외한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상기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부수적인 특징벡터(o)의 평균값을 갖는 특징벡터(p)로 각각 수정하고 상기 각각 생성된 중요한 특징벡터(n')와 상기 각각 수정된 평균값의 특징벡터(p)의 시간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주성분 분석법에 의해 생성된 저차원의 고유공간에 각각 투영한 후 각각 투영된 중요한 특징 벡터(n')와 상기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의 거리값을 각각 검출하고 각각 검출된 거리값을 비교하여 가장 작은 거리값에 상응하는 기본동작을 사용자의 동작으로 인식하는 동작인식수단과, 상기 동작인식수단에서 인식된 사용자의 동작을 가상 게임에 맞게 변환하여 인터페이스하는 인터페이스변환수단을 포함하여 구성되며, 게임시 사용자의 동작을 촬상하여 다수의 특징점(m')을 추출한 후 추출된 특징점(m')을 기반으로 기저장된 게임에 적용되는 다수의 기본동작(l)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각각 생성하고, 각각 생성된 중요한 특징벡터(n')를 제외한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기저장된 게임에 적용되는 다수의 기본동작에 상응하는 부수적인 특징벡터(o)의 평균값을 갖는 특징벡터(p)로 각각 수정한 후 각각 생성된 중요한 특징벡터(n')와 각각 수정된 부수적인 특징벡터(p)를 저차원의 고유공간에 투영하고, 투영된 중요한 특징벡터(n')와 기저장된 게임에 적용되는 다수의 기본동작(l)에 상응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과의 거리값을 검출한 후 검출된 거리값들을 비교하여 가장 작을 거리값에 상응하는 기본 동작을 사용자의 동작으로 인식함으로써 게임시 사용자의 동작의 의미를 고려하여 동작을 인식할 수 있으며, 보다 자연스러운 가상게임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G06Q 50/10C0 (2008.03) G06T 7/20 (2006.01)
CPC A63F 13/8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20005311 (2002.01.30)
출원인 대한민국(전남대학교총장), 김영민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3-0065620 (2003.08.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2.01.30)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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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대한민국(전남대학교총장) 대한민국 광주 북구
2 김영민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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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칠우 대한민국 광주광역시북구
2 오재용 대한민국 광주광역시서구
3 이현주 대한민국 광주광역시북구
4 서경민 대한민국 전라남도장흥군
5 김영민 대한민국 광주 동구
6 이명옥 대한민국 광주광역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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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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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2.01.30 수리 (Accepted) 1-1-2002-0030945-2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3.1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3.12.10 수리 (Accepted) 9-1-2003-0059895-4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4.0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4-0011718-08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4.03.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4-0126417-23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04.09 수리 (Accepted) 4-1-2007-5053631-4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1.08 수리 (Accepted) 4-1-2009-5003597-4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7.29 수리 (Accepted) 4-1-2015-004383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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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게임에 적용되는 다수의 기본 동작(l)을 각각 촬상하여 각 기본 동작의 특징점(m)을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점(m)을 기반으로 각 기본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각각 생성한 후 각각 생성된 기본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의 시간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주성분 분석법에 의해 생성된 저차원의 고유공간에 각각 투영하여 각각 모델링한 후 각각 기저장하고, 게임시 사용자의 동작을 촬상하여 특징점(m')을 추출한 후 추출된 특징점(m')으로부터 상기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에 상응하는 사용자의 동작의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각각 생성하여 각각 생성된 사용자의 동작의 중요한 특징벡터(n')를 제외한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상기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부수적인 특징벡터(o)의 평균값을 갖는 특징벡터(p)로 각각 수정하고 상기 각각 생성된 중요한 특징벡터(n')와 상기 각각 수정된 평균값의 특징벡터(p)의 시간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주성분 분석법에 의해 생성된 저차원의 고유공간에 각각 투영한 후 각각 투영된 중요한 특징 벡터(n')와 상기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의 거리값을 각각 검출하고 각각 검출된 거리값을 비교하여 가장 작은 거리값에 상응하는 기본동작을 사용자의 동작으로 인식하는 동작인식수단과;

상기 동작인식수단에서 인식된 사용자의 동작을 가상 게임에 맞게 변환하여 인터페이스하는 인터페이스변환수단을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각 기본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는

상기 추출된 특징점(m)을 기반으로 머리를 기준으로 하는 양손과 양방의 상대위치와 머리와 양발의 시간축에 대한 이동벡터로부터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동작인식수단은

사용자의 동작을 촬상한 후 촬상된 영상을 디지털영상을 변환하여 저장하는 영상획득부와;

상기 영상획득부에 저장된 디지털영상으로부터 게임에 적용되는 다수의 기본동작(l) 또는 게임시 사용자의 동작에 따른 다수의 신체 특징점(m, m')을 추출한 후 추출된 특징점(m, m)으로부터 다수의 기본 동작(l) 또는 사용자의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 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 (o)')를 각각 생성하는 특징추출부와;

상기 특징추출부에서 각각 생성된 게임에 적용되는 다수의 기본동작(l) 또는 게임시 사용자의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의 시간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주성분 분석법에 의해 생성된 저차원의 고유공간에 투영시켜 다수의 기본동작을 모델링하여 기저장하는 모델동작생성부와;

게임시 상기 특징추출부에서 추출된 특징점(m')으로부터 상기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에 상응하는 사용자의 동작의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각각 생성한 후 각각 생성된 사용자의 동작의 중요한 특징벡터(n')를 제외한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상기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부수적인 특징벡터(o)의 평균값을 갖는 특징벡터(p)로 각각 수정하는 입력수정부와;

상기 특징추출부에서 각각 생성된 중요한 특징벡터(n')와 상기 (c)단계에서 각각 수정된 평균값의 특징벡터(p)의 시간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주성분 분석법에 의해 생성된 저차원의 고유공간에 각각 투영한 후 각각 투영된 중요한 특징 벡터(n')와 상기 (a)단계에서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의 거리값을 각각 검출한 후 각각 검출된 거리값을 비교하여 가장 작은 거리값에 상응하는 기본동작을 사용자의 동작으로 분석하여 인식하는 동작분석부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각 기본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는

상기 추출된 특징점(m)을 기반으로 머리를 기준으로 하는 양손과 양방의 상대위치와 머리와 양발의 시간축에 대한 이동벡터로부터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다수의 신체 특징점(m, m')은

머리, 양손 및 양다리의 5개로 정의되며, 머리와 양손은 디지털영상의 YUV 컬러 모델에서 피부색을 이용하여 특징점을 추출하게 되며, 양발의 경우는 양말 색깔을 이용하여 특징점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인터페이스변환수단은

상기 동작인식수단의 동작분석부에서 분석된 사용자의 동작에 상응하는 키-코드(key-cpde)를 생성하는 키-코드생성부와;

상기 키-코드생성부에서 생성된 키-코드(key-cpde)에 따라 사용자의 동작을 가상게임으로 인터페이스하는 키보드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키-코드(key-cpde)는 키보드, 마우스, 또는 조이스틱에서 이용하는 키-코드(key-cpde)와 동일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8 8

사용자의 동작을 촬상한 후 촬상된 영상을 디지털영상을 변환하여 저장하는 영상획득부를 구비한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에 있어서,

상기 영상획득부에 저장된 디지털영상으로부터 게임에 적용되는 다수의 기본동작(l) 또는 게임시 사용자의 동작에 따른 다수의 신체 특징점(m, m')을 추출한 후 추출된 특징점(m, m)으로부터 다수의 기본 동작(l) 또는 사용자의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 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 (o)')를 각각 생성하는 특징추출부와;

상기 특징추출부에서 각각 생성된 게임에 적용되는 다수의 기본동작(l) 또는 게임시 사용자의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의 시간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주성분 분석법에 의해 생성된 저차원의 고유공간에 투영시켜 다수의 기본동작을 모델링하여 기저장하는 모델동작생성부와;

게임시 상기 특징추출부에서 추출된 특징점(m')으로부터 상기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에 상응하는 사용자의 동작의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각각 생성한 후 각각 생성된 사용자의 동작의 중요한 특징벡터(n')를 제외한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상기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부수적인 특징벡터(o)의 평균값을 갖는 특징벡터(p)로 각각 수정하는 입력수정부와;

상기 특징추출부에서 각각 생성된 중요한 특징벡터(n')와 상기 (c)단계에서 각각 수정된 평균값의 특징벡터(p)의 시간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주성분 분석법에 의해 생성된 저차원의 고유공간에 각각 투영한 후 각각 투영된 중요한 특징 벡터(n')와 상기 (a)단계에서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의 거리값을 각각 검출한 후 각각 검출된 거리값을 비교하여 가장 작은 거리값에 상응하는 기본동작을 사용자의 동작으로 분석하하여 인식하는 동작분석부와;

상기 동작분석부에서 분석된 사용자의 동작에 상응하는 키-코드(key-cpde)를 생성하는 키-코드생성부와;

상기 키-코드생성부에서 생성된 키-코드(key-cpde)에 따라 사용자의 동작을 가상게임으로 인터페이스하는 키보드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각 기본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는

상기 추출된 특징점(m)을 기반으로 머리를 기준으로 하는 양손과 양방의 상대위치와 머리와 양발의 시간축에 대한 이동벡터로부터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10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신체 특징점은

머리, 양손 및 양다리의 5개로 정의되며, 머리와 양손은 디지털영상의 YUV 컬러 모델에서 피부색을 이용하여 특징점을 추출하게 되며, 양발의 경우는 양말 색깔을 이용하여 특징점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11 11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키-코드(key-cpde)는 키보드, 마우스, 또는 조이스틱에서 이용하는 키-코드(key-cpde)와 동일한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장치

12 12

(a) 게임에 적용되는 다수의 기본 동작(l)을 각각 촬상하여 각 기본 동작의 특징점(m)을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점(m)을 기반으로 각 기본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각각 생성한 후 각각 생성된 기본 동작의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의 시간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주성분 분석법에 의해 생성된 저차원의 고유공간에 각각 투영하여 각각 모델링한 후 각각 기저장하는 단계와;

(b) 게임시 사용자의 동작을 촬상하여 특징점(m')을 추출한 후 추출된 특징점(m')으로부터 상기 (a)단계에서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에 상응하는 사용자의 동작의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각각 생성하는 단계와;

(c) 상기 (b)단계에서 각각 생성된 사용자의 동작의 중요한 특징벡터(n')를 제외한 부수적인 특징벡터(o')를 상기 (a)단계에서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부수적인 특징벡터(o)의 평균값을 갖는 특징벡터(p)로 각각 수정하는 단계와;

(d) 상기 (b)단계에서 각각 생성된 중요한 특징벡터(n')와 상기 (c)단계에서 각각 수정된 평균값의 특징벡터(p)의 시간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주성분 분석법에 의해 생성된 저차원의 고유공간에 각각 투영하는 단계와;

(e) 상기 (d)단계에서 각각 투영된 중요한 특징 벡터(n')와 상기 (a)단계에서 기저장된 다수의 기본 동작(l)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의 거리값을 각각 검출하는 단계와;

(f) 상기 (e)단계에서 각각 검출된 거리값을 비교하여 가장 작은 거리값에 상응하는 기본동작을 사용자의 동작으로 인식하여 게임에 인터페이스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다수의 기본 동작(l)은 왼쪽 펀치, 오른쪽 펀치, 왼쪽 발차기, 오른쪽 발차기, 뛰기, 앉기임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방법

14 14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각 기본 동작에 해당하는 중요한 특징벡터(n)와 부수적인 특징벡터(o)는

상기 추출된 특징점(m)을 기반으로 머리를 기준으로 하는 양손과 양방의 상대위치와 머리와 양발의 시간축에 대한 이동벡터로부터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게임시스템의 동작인식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