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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편마모 점검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26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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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노면 또는 그 근처에 초음파, 적외선, 가압센서 등을 이용하여 타이어를 스캔하는 모듈을 설치하여 타이어의 스캔된 정보를 분석하여 타이어의 편마모를 점검하는 시스템 및 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주차장 또는 고속도로 요금소를 포함하는 공공장소에 설치되어 통과하는 차량의 식별정보 및 타이어의 상태정보를 취득하여 출력하는 타이어 스캐너 모듈과, 상기 타이어 스캐너 모듈에서 전달되는 차량의 식별 정보 및 타이어의 상태 정보를 기반으로 기존에 수집된 타이어 상태 데이터와 현재 수집된 타이어 상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값을 이용하여 편마모를 판정하는 타이어 점검 시스템을 포함하여 구성되는데 있다.
Int. CL G01B 5/00 (2006.01) G01M 17/02 (2006.01) B60C 19/00 (2006.01)
CPC G01M 17/02(2013.01) G01M 17/02(2013.01) G01M 17/02(2013.01) G01M 17/02(2013.01) G01M 17/02(2013.01) G01M 17/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77811 (2013.07.03)
출원인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69714-0000 (2014.12.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12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7.03)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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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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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종욱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2 김민영 대한민국 부산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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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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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지피버팔로 경상남도 김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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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7.03 수리 (Accepted) 1-1-2013-0598951-49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78617-92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7.07 수리 (Accepted) 4-1-2014-5081860-22
4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4.07.31 수리 (Accepted) 1-1-2014-0727047-1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9.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833671-0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9.01 수리 (Accepted) 1-1-2014-0833626-5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795859-4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26 수리 (Accepted) 4-1-2015-0010968-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주차장 또는 고속도로 요금소를 포함하는 공공장소의 바닥에 편평한 형태로 설치되어 위로 지나가는 차량의 식별정보 및 타이어의 상태정보를 취득하여 출력하는 타이어 스캐너 모듈과,상기 타이어 스캐너 모듈에서 전달되는 차량의 식별 정보 및 타이어의 상태 정보를 기반으로 기존에 수집된 타이어 상태 데이터와 현재 수집된 타이어 상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값을 이용하여 편마모를 판정하는 타이어 점검 시스템을 포함하고,이때, 상기 타이어 점검 시스템은타이어 스캐너 모듈에서 전달되는 차량의 식별정보 및 상기 취득된 타이어의 상태정보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와,상기 데이터 수집부에서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ID) 확인 후 사용자 타이어 정보에 따라 기존 수집된 타이어의 상태 데이터와 현재 수집된 타이어의 상태 데이터를 서로 비교분석 후 편마모를 판정하는 편마모 판정부와,상기 편마모 판정부에서 판정된 편마모 판정 결과를 저장부에 저장하고, 해당 사용자(운전자, 관리자)에게 통신매체를 통하여 판정결과를 제공하는 판정결과 출력부와,사용자 식별정보, 편마모 기록정보, 타이어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각각 저장하고 있는 저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타이어 스캐너 모듈은차량의 번호판 영상을 촬영하여 차량의 식별 정보를 취득하는 카메라부와,초음파 센서, 적외선 카메라, 압력센서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타이어의 상태 정보를 취득하는 감지부와,상기 취득된 차량의 식별정보 및 상기 취득된 타이어의 상태 정보를 타이어 점검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송신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감지부는 수백 개의 압력센서를 평면상에 일정한 간격으로 탑재되는 압력센서 모듈로 구성되고, 이때, 상기 각각의 압력센서가 서로 독립적으로 압력이 발생되는 압력값을 감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시스템
4 4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식별정보는 차량의 번호판 번호이고, 상기 타이어 상태정보는 타이어의 깊은 홈(groove)과 볼록 트레드(tread)의 차이(깊은 홈의 깊이값)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시스템
5 5
삭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편마모 판정부는 타이어 스캐너 모듈에서 전달되는 타이어의 상태정보에 포함되는 타이어의 깊은 홈(groove)과 볼록 트레드(tread)의 깊이값(깊은 홈의 깊이값)을 타이어 전체 너비를 기준으로 구역별(좌측, 중간, 우측)로 비교하고, 기존 수집된 타이어 상태와의 비교에서 구역 간의 차이가 미리 정의되는 기준치보다 작거나 같으면 타이어에 편마모가 없는 것으로 판정하고, 구역 간의 차이가 상기 기준치보다 크면, 타이어의 깊은 홈(groove)과 볼록 트레드(tread)의 깊이값이 가장 작은 구역에 타이어의 편마모가 있는 것으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식별정보는 자동차 번호에 따른 사용자 정보와, 화상으로 된 자동차 번호를 일련의 영상 처리부 테스트로 변환된 자동차 번호와, 편마모 판단 전 편마모 기록 데이터 조회시 사용될 자동차 번호에 따른 고유번호(ID)와, 현재 해당 자동차에 설치된 타이어 정보와, 실제 자동차 모델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편마모 기록정보는 전체 사용자의 편마모 판단을 위해 수집된 타이어의 상태정보와, 해당 고유번호(ID)별로 기록된 정보와, 편마모 판정 시 현재 수집된 타이어의 상태 데이터를 비교하기 위해 저장된 이전에 수집된 타이어의 상태정보를 포함하고,상기 타이어 정보는 편마모 판정 시 기준이 되는 타이어의 정보로서, 타이어의 제조사와 출시모델 별로 최초 공장에서 출하된 제품의 상태값을 나타내어 타이어 패턴 형상과, 패턴 형상에 따른 각 부분의 높낮이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시스템
8 8
(A) 공공장소의 바닥에 설치되는 편평한 형태의 타이어 스캐너 모듈 위로 지나가는 차량의 식별정보 및 타이어의 상태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와,(B) 상기 수집된 차량의 식별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ID) 확인한 후, 확인된 사용자의 기존에 수집된 타이어 상태 데이터와 현재 수집된 타이어 상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값을 이용하여 편마모 여부를 판정하는 단계와,(C) 상기 판정된 편마모 판정 결과를 저장부에 저장하고, 해당 사용자(운전자, 관리자)에게 통신매체를 통하여 판정결과를 통보하는 단계와,(D) 차후 타이어 상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는데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 식별정보, 편마모 기록정보, 타이어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각각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식별정보는 차량의 번호판 번호이고, 상기 타이어 상태정보는 타이어의 수막현상을 막기 위한 부분인 깊은 홈(groove)과 노면과 실제로 접촉하는 부분인 볼록 트레드(tread)의 차이(깊은 홈의 깊이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방법
10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차량의 식별정보 수집은 카메라부를 이용하여 타이어 스캐너 모듈에 통과하는 차량의 번호판 영상을 촬영하는 단계와,상기 촬영된 번호판 이미지를 텍스트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텍스트화하여 차량 번호판의 번호를 식별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방법
11 11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타이어의 상태정보 수집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타이어의 깊은 홈(groove)과 볼록 트레드(tread)에 초음파를 송출하고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차를 계산하여 구역별로 각각의 깊이값을 감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방법
12 12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타이어의 상태정보 수집은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하여 타이어의 깊은 홈(groove)과 볼록 트레드(tread)를 촬영하는 단계와,상기 촬영된 영상에서 감지되는 적외선을 이용하여 그 깊이값을 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방법
13 13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타이어의 상태정보 수집은 수백 개의 압력센서가 일정한 간격으로 탑재되어 위치하는 압력센서 모듈을 이용하여 압력센서 모듈 위로 타이어가 접촉되어 지나갈 때, 압력센서 모듈에 탑재된 각각의 압력센서에서 발생되는 압력값을 기반으로 타이어의 깊은 홈(groove)과 볼록 트레드(tread)의 깊이값을 감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방법
14 14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B1) 상기 수집된 타이어의 상태정보 내에 포함되는 타이어의 깊은 홈(groove)과 볼록 트레드(tread)의 깊이값(깊은 홈의 깊이값)을 타이어 전체 너비를 기준으로 구역별(좌측, 중간, 우측)로 검출하여 각 구역별 평균값을 산출하는 단계와,(B2) 상기 산출된 각 구역별 평균값을 상기 확인된 사용자의 기존 수집된 타이어 상태, 즉 기존의 각 구역별 평균값과 서로 비교하여 그 차이를 산출하는 단계와,(B3) 상기 산출된 차이를 기반으로 편마모 여부를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B2)에서 산출되는 차이는 좌측, 중앙, 우측을 포함하는 각 구역별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방법
16 16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B3) 단계는 구역 간의 차이가 미리 정의되는 기준치보다 작거나 같으면 타이어에 편마모가 없는 것으로 판정하는 단계와,구역 간의 차이가 상기 기준치보다 크면, 타이어의 깊은 홈(groove)과 볼록 트레드(tread)의 깊이값이 가장 작은 구역에 타이어의 편마모가 있는 것으로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 편마모 점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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