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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조타 장치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2653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소형선박의 조타 핸들에 착탈이 가능하며, GPS를 이용한 위치신호와 관성 데이터 측정을 이용한 방향 및 속도 신호를 함께 참조함으로써 누적에러를 방지하고 정확한 조타 위치를 설정하며, 엔코더 및 모터를 이용하여 조타 핸들에 걸리는 부하를 감지하여 기계 장치의 고장 발생을 방지함과 아울러 조타 핸들을 더욱 정밀하고 안정되게 제어하는 자동 조타 장치 및 그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목표 좌표 입력부, GPS 수신부, 관성 데이터 측정부를 포함하고, 선박의 방향 및 속도를 참조하여 현재 선박의 위치 및 진행 방향을 판단하고, 판단된 현재 선박의 위치 및 진행 방향을 상기 입력된 목표 좌표와 비교하여 목표 방향 및 거리를 계산한다. 또한, 목표 방향 및 거리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터 제어신호를 출력하고, 수신되는 엔코딩 신호에 따라 상기 모터 제어신호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5D 1/02 (2006.01) G08G 3/00 (2006.01) B63H 25/04 (2006.01)
CPC B63H 25/04(2013.01) B63H 2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084209 (2012.07.31)
출원인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83293-0000 (2014.04.01)
공개번호/일자 10-2014-0016782 (2014.02.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4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2.07.31)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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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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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한실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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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2 이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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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울산광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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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7.31 수리 (Accepted) 1-1-2012-0614706-12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2.08.09 수리 (Accepted) 1-1-2012-0637092-5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02.2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3.04.03 수리 (Accepted) 9-1-2013-0021660-4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721256-2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1.29 수리 (Accepted) 4-1-2013-0057072-8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12.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1169889-9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12.20 수리 (Accepted) 1-1-2013-1169868-3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12.30 수리 (Accepted) 4-1-2013-5176374-15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3.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06341-5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6.20 수리 (Accepted) 4-1-2016-5080807-1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10 수리 (Accepted) 4-1-2020-515426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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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소형선박에 고정되는 고정수단과, 조타 핸들에 착탈이 가능한 착탈 수단을 구비한 자동 조타 장치에 있어서,상기 고정수단은;사용자로부터 목표 좌표를 입력받는 목표 좌표 입력부;GPS 신호를 수신하여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는 GPS 수신부;IMU(Inertial Measurement Unit)로 상기 선박의 방향 및 속도를 감지하는 관성 데이터 측정부;상기 GPS 수신부로 수신된 GPS 신호와, 상기 IMU에서 감지된 선박의 방향 및 속도를 참조하여 현재 선박의 위치 및 진행 방향을 판단하고, 판단된 현재 선박의 위치 및 진행 방향을 상기 입력된 목표 좌표와 비교하고 보정하여 누적에러를 방지하며 목표 방향 및 거리를 계산하는 제 1 제어부;상기 GPS 신호에 의한 선박의 위치, 선박의 진행 방향 및 속도와, 상기 제 1 제어부에서 계산된 결과 및 상기 입력된 목표 좌표를 저장하는 데이터 저장부;상기 제 1 제어부에서 계산된 목표 방향 및 거리 데이터를 상기 착탈 수단으로 원격 전송하는 통신부;를 포함하고,상기 착탈 수단은 상기 통신부를 통하여 전송된 목표 방향 및 거리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터 제어신호를 출력하고, 수신되는 엔코딩 신호에 따라 상기 모터 제어신호를 보정하는 제 2 제어부;상기 제 2 제어부에서 출력되는 모터 제어신호에 따라 회전되어 상기 조타 핸들을 회전시키는 모터;상기 모터의 회전 상태를 감지하여 상기 제 2 제어부에 엔코딩 신호를 출력하는 엔코더; 및상기 제 1 및 제 2 제어부의 제어 상태를 화면에 표시하는 화면 표시부를 포함하는 자동 조타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착탈 수단은;상기 모터의 회전력을 전달하는 동력 전달부; 및상기 조타 핸들의 상부에 결합 고정되고, 상기 동력 전달부를 통해 전달된 회전력에 의하여 상기 조타 핸들을 회전시키는 결합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조타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 2 제어부는;상기 엔코더에서 전달되는 엔코딩 신호를 통하여 모터의 부하를 감지하고, 상기 감지된 모터의 부하량이 미리 설정된 기준값 이상일 경우 상기 모터의 자동 제어 상태를 미리 설정된 시간 동안 해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조타 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제 2 제어부는;상기 엔코더에서 감지된 모터의 부하량이 미리 설정된 기준값 이하로 감지될 경우 상기 모터의 자동 제어 상태로 복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조타 장치
5 5
소형선박의 조타 핸들에 착탈이 가능한 착탈 수단을 구비한 자동 조타 장치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사용자로부터 목표 좌표를 입력받는 목표 좌표 입력 단계;GPS 신호를 수신하여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는 GPS 수신 단계;상기 선박의 방향 및 속도를 감지하는 관성 데이터 측정 단계;제 1 제어부에서 상기 GPS 신호와, 상기 선박의 방향 및 속도를 참조하여 현재 선박의 위치 및 진행 방향을 판단하고, 판단된 현재 선박의 위치 및 진행 방향을 상기 입력된 목표 좌표와 비교하여 목표 방향 및 거리를 계산하는 제 1 제어 단계;상기 GPS 신호에 의한 선박의 위치, 선박의 진행 방향 및 속도와, 상기 제 1 제어부에서 계산된 결과 및 상기 입력된 목표 좌표를 저장하는 데이터 저장 단계;상기 제 1 제어 단계에서 계산된 목표 방향 및 거리 데이터를 원격 전송하는 통신 단계;제 2 제어부에서 상기 통신 단계를 통하여 전송된 목표 방향 및 거리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터 제어신호를 출력하고, 수신되는 엔코딩 신호에 따라 상기 모터 제어신호를 보정하는 제 2 제어 단계;상기 제 2 제어 단계에서 출력되는 모터 제어신호에 따라 회전되어 상기 조타 핸들을 회전시키는 모터 회전 단계;상기 모터의 회전 상태를 감지하여 제 2 제어부에 엔코딩 신호를 전달하는 엔코딩 단계; 및상기 제 1 및 제 2 제어부의 제어 상태를 화면에 표시하는 화면 표시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 조타 장치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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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상기 제 2 제어 단계는;상기 엔코딩 단계에서 전달되는 엔코딩 신호를 통하여 모터의 부하를 감지하고, 상기 감지된 모터의 부하량이 미리 설정된 기준값 이상일 경우 상기 모터의 자동 제어 상태를 미리 설정된 시간 동안 해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조타 장치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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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 2 제어 단계는;상기 엔코딩 단계에서 감지된 모터의 부하량이 미리 설정된 기준값 이하로 감지될 경우 상기 모터의 자동 제어 상태로 복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조타 장치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울산테크노파크 지역산업평가단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기반육성기술개발사업 센서 융합을 이용한 자동 항법(Auto Pli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