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에 따르면, 복수 개의 크레인인 골리아스 크레인, 지브크레인 또는 타워크레인마다 설치되고, 각각의 크레인에 관한 GPS좌표를 취득하여 전송하는 복수 개의 GPS수신기; 및 GPS수신기로부터 전송받은 각 크레인의 GPS좌표, 지브크레인붐에 설치된 제1회전센서와 기울기센서로부터 전송받은 지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및 기울기 정보, 및 타워크레인붐에 설치된 제2회전센서로부터 전송받은 타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정보를 각각 이용하여 각 크레인 간의 충돌을 예측하는 메인관리부를 포함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에 따르면, 각각의 크레인에 관한 위치뿐만 아니라 크레인붐의 회전각도 및 기울기까지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크레인 간의 충돌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고 충돌 위험성을 실시간 통보함으로써 각종 사고의 위험과 그에 따른 인적, 물적 재산의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크레인, 충돌, 모니터링, 예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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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B66C 15/04 (2006.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070140407 (2007.12.28) |
출원인 |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
등록번호/일자 | 10-0938345-0000 (2010.01.14) |
공개번호/일자 | 10-2009-0072329 (2009.07.02)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00122)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7.12.28) |
심사청구항수 | 12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울산광역시 남구 |
2 |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종로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오훈 | 대한민국 | 서울 양천구 |
2 | 허정석 | 대한민국 | 울산 중구 |
3 | 최정일 | 대한민국 | 울산 울주군 |
4 | 곽운용 | 대한민국 | 울산 남구 |
5 | 황시영 | 대한민국 | 울산 동구 |
6 | 조성우 | 대한민국 | 울산 동구 |
7 | 김경훈 | 대한민국 | 울산 동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장한특허법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울산광역시 남구 |
2 |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종로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7.12.28 | 수리 (Accepted) | 1-1-2007-0945805-35 |
2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08.01.25 | 수리 (Accepted) | 1-1-2008-0065345-72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08.08.21 | 수리 (Accepted) | 4-1-2008-5134663-69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08.12.23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09.01.14 | 수리 (Accepted) | 9-1-2009-0003634-18 |
6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09.02.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9-0086528-48 |
7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
2009.04.24 | 무효 (Invalidation) | 1-1-2009-0251394-07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09.04.27 | 수리 (Accepted) | 1-1-2009-0255700-79 |
9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09.04.2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9-0255698-64 |
10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09.04.27 | 수리 (Accepted) | 1-1-2009-0255755-79 |
11 |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
2009.05.0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1-5-2009-0029970-82 |
12 | [지정기간단축]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Reduction of Designated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
2009.05.08 | 수리 (Accepted) | 1-1-2009-0277295-83 |
13 | 무효처분통지서 Notice for Disposition of Invalidation |
2009.05.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1-5-2009-0032146-58 |
14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09.06.05 | 수리 (Accepted) | 1-1-2009-0342527-95 |
15 |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
2009.08.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9-0359282-37 |
1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09.09.22 |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9-0582232-94 |
1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09.09.22 | 수리 (Accepted) | 1-1-2009-0582234-85 |
18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0.01.0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005782-10 |
1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11.29 | 수리 (Accepted) | 4-1-2013-0057072-80 |
2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12.30 | 수리 (Accepted) | 4-1-2013-5176374-15 |
2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6.06.20 | 수리 (Accepted) | 4-1-2016-5080807-13 |
2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6.27 | 수리 (Accepted) | 4-1-2019-5126959-15 |
2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7.10 | 수리 (Accepted) | 4-1-2020-5154267-54 |
번호 | 청구항 |
---|---|
1 |
1 골리아스 크레인, 지브크레인 또는 타워크레인 중 선택된 하나 또는 복수 개의 종류를 포함한 복수 개의 각각의 크레인마다 설치되고, 각각의 크레인에 관한 GPS좌표를 취득하여 메인관리부로 전송하는 복수 개의 GPS수신기; 상기 지브크레인의 크레인붐인 지브크레인붐에 하나 또는 복수 개로 설치되어 상기 지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및 기울기 산출을 위한 GPS값을 수신하여, 수신된 좌표값을 메인관리부로 전송하는 제1GPS부; 상기 타워크레인의 크레인붐인 타워크레인붐에 하나 또는 복수 개로 설치되어 상기 타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산출을 위한 GPS값을 수신하여, 수신된 좌표값을 메인관리부로 전송하는 제2GPS부; 상기 GPS수신기로부터 전송받은 각 크레인의 GPS좌표, 상기 제1GPS부로부터 전송받은 GPS값을 통해 산출된 지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및 기울기 정보, 및 상기 제2GPS부로부터 전송받은 GPS값을 통해 산출된 타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정보를 각각 기 저장된 해당 크레인의 3D 모델형상에 대입하여 상기 각 크레인 간의 충돌을 예측하는 메인관리부;를 포함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브크레인붐에는 상기 지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및 기울기를 각각 감지하여 감지결과값을 상기 메인관리부로 전송하는 제1회전센서 및 기울기센서가 더 구비되고, 상기 타워크레인붐에는 상기 타워크레인붐의 회전각도를 감지하여 감지결과값을 상기 메인관리부로 전송하는 제2회전센서가 더 구비되며, 상기 메인관리부는 상기 GPS수신기로부터 전송받은 각 크레인의 GPS좌표, 상기 제1GPS부로부터 전송받은 GPS값을 통해 산출된 지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및 기울기 정보, 및 상기 제2GPS부로부터 전송받은 GPS값을 통해 산출된 타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정보, 상기 제1회전센서와 기울기센서로부터 전송받은 상기 지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및 기울기 정보, 및 상기 제2회전센서로부터 전송받은 상기 타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정보를 각각 기 저장된 해당 크레인의 3D 모델형상에 대입하여 상기 각 크레인 간의 충돌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3 |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관리부는 상기 골리아스 크레인, 지브크레인 및 타워크레인 각각에 관한 GPS좌표, 상기 지브크레인붐의 회전각도와 기울기 정보, 상기 타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정보를 각각 기 저장된 해당 크레인의 3D 모델형상에 대입한 후, 상기 골리아스 크레인의 길이방향으로 설치된 가로지지블럭 부분, 상기 지브크레인붐 부분 및 상기 타워크레인붐 부분에 관하여 각 부분 상호 간의 최소인접거리를 각각 산출하여 상기 크레인의 각 부분 간의 충돌 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4 |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관리부는 상기 최소인접거리가 임계거리 이하로 진입되어 특정 크레인 간의 충돌이 예측되는 경우, 알람 경보 또는 알림메시지 안내를 통해 크레인의 충돌에 관한 청각적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하는 알람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5 |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알람부는 상기 임계거리 이하에 해당되는 거리를 복수 개의 거리단계로 구분하여, 상기 최소인접거리가 진입되는 해당 거리단계별로 상기 알람 경보 또는 알림메시지의 안내가 상호 구분되도록 달리 표현하여 안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6 |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메인관리부는 전송받은 각 크레인의 GPS좌표, 상기 지브크레인의 회전각도와 기울기 정보, 상기 타워크레인의 회전각도 정보가 대입된 해당 크레인별 상기 3D 모델형상을 이용하여, 현재 각 크레인의 형상 및 위치를 3D로 실시간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7 |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부는 상기 각 크레인 간의 충돌이 예측되는 경우, 충돌대상 크레인을 특정 색상으로 점멸시키거나 충돌대상 크레인의 색상을 충돌대상이 아닌 크레인의 색상과 달리 표현하여, 충돌대상 크레인에 관한 시각적 확인이 실시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8 |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디스플레이부는 임계거리 이하에 해당되는 거리를 복수 개의 거리단계로 구분하여, 상기 최소인접거리가 진입되는 해당 거리단계별로 충돌대상 크레인의 표시 색상을 달리 구분하여 표시하거나, 충돌대상 크레인이 상기 임계거리 이하의 복수 개의 거리단계 중 어떠한 거리단계에 포함되어 있는지를 이미지, 텍스트, 그래픽 또는 테이블 형태 중 선택된 하나 또는 복수 개의 조합의 형태로 표시하여 안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9 |
9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GPS수신기는 일정 시간 내에 GPS좌표 값의 변동이 없는 경우 상기 GPS좌표를 상기 메인관리부 측으로 전송하지 않으며, 상기 제1GPS부, 제2GPS부는 일정 시간 내에 GPS값의 변동이 없는 경우 상기 GPS값을 상기 메인관리부 측으로 전송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10 |
10 제2항에 있어서, 상기 GPS수신기는 일정 시간 내에 GPS좌표 값의 변동이 없는 경우 상기 GPS좌표를 상기 메인관리부 측으로 전송하지 않으며, 상기 제1회전센서, 상기 제2회전센서, 상기 기울기센서는 일정 시간 내에 상기 감지결과값에 변동이 없는 경우 상기 감지결과값을 상기 메인관리부 측으로 전송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11 |
11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각 크레인과 상기 메인관리부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각 크레인과 상기 메인관리부를 중계하는 하나 또는 복수 개의 중계수단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12 |
12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각 크레인의 작업자가 소유하는 작업자단말기 또는 크레인 작업이 이루어지는 작업 현장을 관리하는 안전관리자가 소유하는 관리자단말기를 더 포함하며, 상기 작업자단말기 및 관리자단말기는 상기 메인관리부로부터 전송받은 충돌대상 크레인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 화면으로 표시하는 표시부 및 상기 충돌대상 크레인에 관한 정보를 알람 또는 알림메시지로 안내하여 알리는 알림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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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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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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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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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WO2009084820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09084820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DOCDBFAMILY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정보통신부 |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학IT연구센터육성지원사업 | 제조환경을 위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 개발 |
특허 등록번호 | 10-0938345-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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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71228 출원 번호 : 1020070140407 공고 연월일 : 20100122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00105 청구범위의 항수 : 12 유별 : B66C 15/04 발명의 명칭 :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종로구... |
1 |
(권리자)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울산광역시 남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513,000 원 | 2010년 01월 14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304,000 원 | 2013년 01월 14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304,000 원 | 2014년 01월 14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304,000 원 | 2015년 01월 14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572,680 원 | 2016년 01월 25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572,680 원 | 2017년 02월 02일 | 납입 |
제 9 년분 | 금 액 | 556,000 원 | 2018년 01월 12일 | 납입 |
제 10 년분 | 금 액 | 954,000 원 | 2019년 03월 13일 | 납입 |
제 11 년분 | 금 액 | 1,008,000 원 | 2020년 04월 29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7.12.28 | 수리 (Accepted) | 1-1-2007-0945805-35 |
2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08.01.25 | 수리 (Accepted) | 1-1-2008-0065345-72 |
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08.08.21 | 수리 (Accepted) | 4-1-2008-5134663-69 |
4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08.12.23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5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09.01.14 | 수리 (Accepted) | 9-1-2009-0003634-18 |
6 | 의견제출통지서 | 2009.02.2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9-0086528-48 |
7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 2009.04.24 | 무효 (Invalidation) | 1-1-2009-0251394-07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09.04.27 | 수리 (Accepted) | 1-1-2009-0255700-79 |
9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09.04.27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9-0255698-64 |
10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09.04.27 | 수리 (Accepted) | 1-1-2009-0255755-79 |
11 | 보정요구서 | 2009.05.06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1-5-2009-0029970-82 |
12 | [지정기간단축]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 2009.05.08 | 수리 (Accepted) | 1-1-2009-0277295-83 |
13 | 무효처분통지서 | 2009.05.13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1-5-2009-0032146-58 |
14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09.06.05 | 수리 (Accepted) | 1-1-2009-0342527-95 |
15 | 최후의견제출통지서 | 2009.08.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9-0359282-37 |
1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09.09.22 |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9-0582232-94 |
1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09.09.22 | 수리 (Accepted) | 1-1-2009-0582234-85 |
18 | 등록결정서 | 2010.01.05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0-0005782-10 |
1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11.29 | 수리 (Accepted) | 4-1-2013-0057072-80 |
2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12.30 | 수리 (Accepted) | 4-1-2013-5176374-15 |
2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6.06.20 | 수리 (Accepted) | 4-1-2016-5080807-13 |
2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6.27 | 수리 (Accepted) | 4-1-2019-5126959-15 |
2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7.10 | 수리 (Accepted) | 4-1-2020-5154267-54 |
기술번호 | KST20152302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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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기관 | 기관 |
기술공급기관 | 울산대학교 |
기술명 |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기술개요 |
본 발명에 따르면, 복수 개의 크레인인 골리아스 크레인, 지브크레인 또는 타워크레인마다 설치되고, 각각의 크레인에 관한 GPS좌표를 취득하여 전송하는 복수 개의 GPS수신기; 및 GPS수신기로부터 전송받은 각 크레인의 GPS좌표, 지브크레인붐에 설치된 제1회전센서와 기울기센서로부터 전송받은 지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및 기울기 정보, 및 타워크레인붐에 설치된 제2회전센서로부터 전송받은 타워크레인붐의 회전각도 정보를 각각 이용하여 각 크레인 간의 충돌을 예측하는 메인관리부를 포함하는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에 따르면, 각각의 크레인에 관한 위치뿐만 아니라 크레인붐의 회전각도 및 기울기까지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크레인 간의 충돌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고 충돌 위험성을 실시간 통보함으로써 각종 사고의 위험과 그에 따른 인적, 물적 재산의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크레인, 충돌, 모니터링, 예측 |
개발상태 |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4450063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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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C1090-0603-0039 |
연구과제명 | AugmentedReality기반의디지털제조정보기술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정보통신연구진흥원 |
연구주관기관명 | 울산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07 |
연구기간 | 200409~2010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1020070140408] | 크레인 충돌 예측 방법 | 새창보기 |
---|---|---|
[1020070140407] | 크레인 충돌 방지 및 모니터링 시스템 | 새창보기 |
[1020070082961] | 온톨로지 자동 구축을 위한 개념 및 인스턴스 분류 시스템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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