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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과 운전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장치 및 방법(Big Data Based User Experience Prediction Apparatus and Method for Interaction Between Driver and Car)

  • 기술번호 : KST201523100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장치는 운전자와 관련된 모든 정보, 즉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이지 않는 의미 있는 정보 예측 및 현재 운전자의 상태 정보 분석을 수행하며, 예측된 정보 및 분석된 정보가 반영된 직관적인 UI를 통해 획득된 운전자의 피드백 정보를 분석하고 실시간 업데이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앞으로의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에 앞서 운전자에게 차량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예측 가능한 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와 동시에 운전자에게 표출하지 않았던 의도된 의미 있는 정보(보이지 않는 의미 있는 정보)를 적절히 제공함으로써 안전과 만족감을 동시에 제공해 주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4W 64/00 (2009.01) B60W 40/08 (2006.01) G01S 5/02 (2010.01) B60W 50/08 (2006.01)
CPC B60W 50/08(2013.01) B60W 50/08(2013.01) B60W 50/08(2013.01) B60W 50/08(2013.01) B60W 50/08(2013.01) B60W 5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74237 (2014.06.1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145023 (2015.12.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5.02)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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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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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진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한우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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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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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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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6.18 수리 (Accepted) 1-1-2014-0568628-0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05.02 수리 (Accepted) 1-1-2016-0420537-91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6.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17.07.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00451-06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8.08 수리 (Accepted) 9-1-2017-0025600-58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8.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60909-0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9.27 수리 (Accepted) 1-1-2017-0946886-36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9.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946887-82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10.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71621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사용자 관련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단된 현재 사용자 경험과, 이에 연관된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 경험을 예측하는 사용자 경험 예측부;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UI(User Interface)로 구성하는 사용자 경험 응용 프레임워크; 및상기 UI를 통해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토대로 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에 대한 상기 사용자의 긍정 반응 여부를 결정하고, 결정결과 상기 사용자가 긍정 반응을 한 경우, 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표출하도록 하는 피드백 사용자 경험 결정부; 및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로 전환하는 적응 및 필수 정보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를 포함하고,상기 적응 및 필수 정보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는 상기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를 차량용 사용자 경험 정보 및 서비스용 사용자 경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로 분류하고, 분류된 적어도 하나가 상기 현재 사용자 경험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도록 하는 것인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응 및 필수 정보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는 상기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를 환경, 응용 분야 및 적용 분야 중 적어도 하나에 따라 변형시켜 표출하는 것인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장치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기수집되거나 입력된 차량의 인프라 및 위치 정보, 사용자 상태에 대한 인식 정보, 차량 주행에 따른 패턴 인식 정보, 및 차량 주행 패턴 또는 사용자 행동 패턴 통용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상기 사용자에 의해 입력된 정보화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여 현재 상기 사용자가 취한 상기 현재 사용자 경험을 판단하는 사용자 경험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사용자 관련 댓글, 조회 및 검색 정보가 포함된 SNS 정보를 토대로 상기 사용자가 선호하거나 알고 싶어하는 관심 정보에 대한 사용자 경험이 판단된 SNS 관련 사용자 경험 정보, 사용자 관련 기수집된 사용자 정보를 토대로 상기 사용자의 행동, 습관 및 관심 분야에 대한 특징을 분석한 개인화 사용자 경험 정보, 일반적 상황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심리적, 심미적,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을 분석한 사용자 경험 정보, 및 일반 상황 또는 특수 상황에서 예측할 수 없는 돌발 상황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상기 현재 사용자 경험에 연관된 정보를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더 포함하는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경험 예측부는 상기 긍정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가 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와 일치할 경우, 상기 긍정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에 긍정 가중치를 부여하고, 긍정 반응에 대한 사용자 경험 결과 데이터가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가중치가 부여된 상기 긍정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전달하는 것인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장치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피드백 사용자 경험 결정부는 상기 결정결과 상기 사용자가 부정 반응을 한 경우, 부정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가 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와 다른 사용자 경험 정보라는 부정 피드백 결과를 실시간 업데이트 되도록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전달하고,상기 데이터베이스는 상기 부정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SNS 관련 사용자 경험 정보, 개인화 사용자 경험 정보, 일반적 상황에 따른 사용자 경험 정보, 돌발 상황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토대로 수집된 사용자 경험 정보와 비교하며 연관된 정보를 구분하고 기록하는 것인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현재 진행하고 있는 행위에 삽입될 경우 상기 사용자가 이를 인지하더라도 하던 동작을 계속할 수 있도록, 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상기 사용자의 상황에 따른 인지반응 및 행동에 방해되지 않는 형태의 상기 UI로 구성하는 사용자 경험 적용부를 더 포함하는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장치
9 9
사용자 관련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판단된 현재 사용자 경험과, 이에 연관된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 경험을 예측하는 단계;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UI(User Interface)로 구성하는 단계;상기 UI를 통해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토대로 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에 대해 상기 사용자가 긍정 반응을 하였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및결정결과, 상기 사용자가 긍정 반응을 한 경우, 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표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표출하는 단계는 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로 전환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를 차량용 사용자 경험 정보 및 서비스용 사용자 경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로 분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예측하는 단계는, 분류된 적어도 하나를 상기 현재 사용자 경험 정보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표출하는 단계는,상기 사용자 경험 프레임워크를 환경, 응용 분야 및 적용 분야 중 적어도 하나에 따라 변형시켜 표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인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방법
11 11
삭제
12 12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하는 단계는,기수집되거나 입력된 차량의 인프라 및 위치 정보, 사용자 상태에 대한 인식 정보, 차량 주행에 따른 패턴 인식 정보, 및 차량 주행 패턴 또는 사용자 행동 패턴 통용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상기 사용자에 의해 입력된 정보화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는 단계; 및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현재 상기 사용자가 취한 상기 현재 사용자 경험을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방법
13 13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사용자 관련 댓글, 조회 및 검색 정보가 포함된 SNS 정보를 토대로 상기 사용자가 선호하거나 알고 싶어하는 관심 정보에 대한 사용자 경험이 판단된 SNS 관련 사용자 경험 정보, 사용자 관련 기수집된 사용자 정보를 토대로 상기 사용자의 행동, 습관 및 관심 분야에 대한 특징을 분석한 개인화 사용자 경험 정보, 일반적 상황에 따라 상기 사용자의 심리적, 심미적,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을 분석한 사용자 경험 정보, 및 일반 상황 또는 특수 상황에서 예측할 수 없는 돌발 상황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상기 현재 사용자 경험에 연관된 정보를 관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방법
14 14
제9항에 있어서,상기 결정결과, 상기 사용자가 긍정 반응을 한 경우, 상기 긍정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가 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와 일치하면, 상기 긍정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에 긍정 가중치를 부여하는 단계;가중치가 부여된 상기 긍정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긍정 반응에 대한 사용자 경험 결과 데이터로서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방법
15 15
제9항에 있어서,상기 결정결과, 상기 사용자가 부정 반응을 한 경우, 부정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가 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와 다른 사용자 경험 정보라는 부정 피드백 결과를 실시간 업데이트하는 단계; 및상기 부정 피드백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SNS 관련 사용자 경험 정보, 개인화 사용자 경험 정보, 일반적 상황에 따른 사용자 경험 정보, 돌발 상황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토대로 수집된 사용자 경험 정보와 비교하며 연관된 정보를 기록하고 구분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방법
16 16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구성하는 단계는,현재 진행하고 있는 행위에 삽입될 경우 상기 사용자가 이를 인지하더라도 하던 동작을 계속할 수 있도록, 상기 예측된 사용자 경험 정보를 상기 사용자의 상황에 따른 인지반응 및 행동에 방해되지 않는 형태의 상기 UI로 구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빅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 예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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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舊지경부 ETRI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ETRI연구개발지원사업) ICT기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Co-Pilot)의 판단/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