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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의 차선 검출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detecting lane of road)

  • 기술번호 : KST201600683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로에서의 차선 검출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차선 검출 방법은 도로에 대한 동영상에서 설정된 적어도 하나의 수평 라인에 해당하는 픽셀들을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라인 이미지를 시간축에 따라 저장하여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 포함된 차선 패턴에서 현재 시점에 해당하는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을 검출하는 단계;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서의 상기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을 시간에 따라 추적하여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12 (2006.01) B60W 40/06 (2006.01)
CPC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05185 (2014.08.13)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21370-0000 (2016.05.10)
공개번호/일자 10-2016-0020172 (2016.02.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5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8.1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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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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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설상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정순홍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윤준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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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역삼동) 동아빌딩 *층(주식회사에스와이피)
2 심경식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동아빌딩 *층(에스와이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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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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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8.13 수리 (Accepted) 1-1-2014-0766966-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3.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5.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34835-7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5.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55439-1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7.28 수리 (Accepted) 1-1-2015-0733311-0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7.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733312-43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5.11.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10518-27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1.15 수리 (Accepted) 1-1-2016-0045556-17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1.1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045583-39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05101-2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에 대한 동영상에서 설정된 적어도 하나의 수평 라인에 해당하는 픽셀들을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라인 이미지를 시간축에 따라 저장하여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 포함된 차선 패턴에서 현재 시점에 해당하는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을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서의 상기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을 시간에 따라 추적하여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차선 포인트들 중에서 추적이 불가능한 차선 포인트가 존재하는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차선 포인트들 중 추적이 불가능한 차선 포인트가 존재한다고 판단되면, 상기 차선 포인트들 중 추적이 가능한 제1 차선 포인트로부터 상기 차선 포인트들간의 거리만큼 떨어진 지점을 제2 차선 포인트로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차선 포인트, 상기 제2 차선 포인트 및 상기 차선 포인트들간의 거리를 추적하여 상기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라인 이미지를 시간적인 저장 순서에 따라 제1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결합하여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시공간 이미지는상기 동영상을 구성하는 복수의 이미지 프레임들 중에서 소정 시간 이내의 이미지 프레임들로부터 추출된 복수의 라인 이미지들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 포함된 차선 패턴에서 현재 시점에 해당하는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 포함된 차선 패턴에 대하여 직선화하는 보정을 수행하여 적어도 하나의 보정 시공간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보정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 포함된 직선화된 차선 패턴에서 현재 시점에 해당하는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보정 시공간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시공간 이미지를 구성하는 복수의 라인 이미지들 중에서 인접하는 라인 이미지들간에 움직임 보정을 적용함으로써, 상기 시공간 이미지에 포함된 상기 차선 패턴에 대하여 직선화하는 보정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보정 시공간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는하기 수학식 1 및 수학식 2에 의하여 상기 움직임 보정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7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직선화된 차선 패턴에서 현재 시점에 해당하는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보정 시공간 이미지를 이진화된 이미지로 변환하는 단계;상기 이진화된 이미지에 허프 변환을 적용하여 상기 차선 패턴에 대응되는 직선들을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검출된 직선들에 포함된 픽셀들 중에서 현재 시점에 대응되는 픽셀들을 상기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로서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허프변환을 적용하여 상기 차선 패턴에 대응되는 직선들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허프 변환을 적용할 때 각도가 80도 내지 100도에 해당하는 직선들만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검출된 직선들에 포함된 픽셀들 중에서 현재 시점에 대응되는 픽셀들을 상기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로서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시점에 대응되는 픽셀들 중에서 상기 보정 시공간 이미지의 제2 방향의 중간 지점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위치에 존재하는 2개의 픽셀들을 상기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로서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서의 상기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을 시간에 따라 추적하여 차선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차선 포인트들의 좌표들 및 상기 차선 포인트들간의 거리를 추적하여 상기 차선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방법
11 11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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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 대한 동영상에서 설정된 적어도 하나의 수평 라인에 해당하는 픽셀들을 포함하는 적어도 하나의 라인 이미지를 시간축에 따라 저장하여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를 생성하는 시공간 이미지 생성부;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 포함된 차선 패턴에서 현재 시점에 해당하는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을 검출하는 포인트 검출부;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서의 상기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을 시간에 따라 추적하여 차선을 검출하는 차선 검출부를 포함하고,상기 차선 검출부는상기 차선 포인트들 중에서 추적이 불가능한 차선 포인트가 존재하는지 판단하는 판단부;상기 차선 포인트들 중 추적이 불가능한 차선 포인트가 존재한다고 판단되면, 상기 차선 포인트들 중 추적이 가능한 제1 차선 포인트로부터 상기 차선 포인트들간의 거리만큼 떨어진 지점을 제2 차선 포인트로 설정하는 설정부; 및상기 제1 차선 포인트, 상기 제2 차선 포인트 및 상기 차선 포인트들간의 거리를 추적하여 상기 차선을 검출하는 차선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포인트 검출부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 포함된 차선 패턴에 대하여 직선화하는 보정을 수행하여 적어도 하나의 보정 시공간 이미지를 생성하는 보정부;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보정 시공간 이미지 각각에 포함된 직선화된 차선 패턴에서 현재 시점에 해당하는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을 검출하는 포인트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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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포인트 처리부는상기 보정 시공간 이미지를 이진화된 이미지로 변환하는 이진화 처리부;상기 이진화된 이미지에 허프 변환을 적용하여 상기 차선 패턴에 대응되는 직선들을 검출하는 허프 변환부; 및상기 검출된 직선들에 포함된 픽셀들 중에서 현재 시점에 대응되는 픽셀들을 상기 복수의 차선 포인트들로서 검출하는 픽셀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검출 장치
1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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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초연구사업 동영상의 시공간 패턴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선형 및 비선형 주기 동작 인식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