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디스플레이 장치의 디스플레이 패널 방향으로 배치된 뎁스 카메라(depth camera)로 촬영을 수행하여 뎁스 맵(depth map)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뎁스 맵 내에서 인물 영역을 제외한 배경 영역을 제거하는 단계;상기 인물 영역 내에서 얼굴의 위치 및 자세를 추정하는 단계;상기 추정된 위치 및 자세를 이용하여, 3차원 실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를 산출하고, 상기 사용자 시선 위치를 2차원 픽셀 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로 변환하는 변환 단계;상기 디스플레이 패널의 해상도 및 상기 2차원 픽셀 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를 이용하여, 상기 디스플레이 패널 상에서 사용자 시선이 위치하는 포인트를 산출하는 시선 검출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변환 단계는,상기 추정된 위치를 나타내는 3차원 좌표값(x, y, z)과, 상기 추정된 자세를 나타내는 3차원 각도값(θx, θy, θz)을 와 같은 수학식에 대입하여 상기 3차원 실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 좌표(x', y', z')를 산출하고,상기 3차원 실좌표계에서의 상기 사용자 시선 위치 좌표(x', y', z')를 와 같은 수학식에 대입하여 상기 2차원 픽셀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 좌표(x", y")를 산출하며, 여기서 상기 뎁스 카메라의 해상도는 w1 x h1이고, 초점 거리는 f, 픽셀 사이즈는 p인, 사용자 시선 검출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칼만 필터(Kalman filter)를 이용하여 상기 산출된 포인트를 보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시선 검출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디스플레이 패널 상에서 상기 사용자 시선이 위치하는 포인트에 GUI 객체를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사용자 시선 검출 방법
|
4 |
4
삭제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시선 검출 단계는,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의 해상도가 w2 x h2이면, 와 같은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디스플레이 패널 상에서 상기 사용자 시선이 위치하는 포인트의 좌표(X, Y)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시선 검출 방법
|
6 |
6
사용자 시선 검출 장치에 있어서,디스플레이 장치의 디스플레이 패널 방향으로 배치된 뎁스 카메라에 의해 촬영된 뎁스 맵을 저장하는 저장부;상기 뎁스 맵에서 인물 영역을 제외한 배경 영역을 제거하고, 상기 인물 영역 내에서 얼굴 위치 및 자세를 추정하며, 추정된 얼굴 위치 및 자세를 이용하여 3차원 실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를 산출하고, 상기 사용자 시선 위치를 2차원 픽셀 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로 변환하며,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의 해상도 및 상기 2차원 픽셀 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를 이용하여, 상기 디스플레이 패널 상에서 사용자 시선이 위치하는 포인트를 산출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추정된 위치를 나타내는 3차원 좌표값(x, y, z)과, 상기 추정된 자세를 나타내는 3차원 각도값(θx, θy, θz)을 와 같은 수학식에 대입하여 상기 3차원 실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 좌표(x', y', z')를 산출하고,상기 3차원 실좌표계에서의 상기 사용자 시선 위치 좌표(x', y', z')를 와 같은 수학식에 대입하여 상기 2차원 픽셀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 좌표(x", y")를 산출하며, 여기서 상기 뎁스 카메라의 해상도는 w1 x h1이고, 초점 거리는 f, 픽셀 사이즈는 p인, 사용자 시선 검출 장치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포인트가 산출되면, 칼만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산출된 포인트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시선 검출 장치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시선 검출 장치는,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에 내장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포인트가 최종적으로 산출되면,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의 상기 디스플레이 패널을 제어하여 상기 사용자 시선이 위치하는 포인트에 GUI 객체를 표시하는 사용자 시선 검출 장치
|
9 |
9
제7항에 있어서,별도로 마련된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와 통신을 수행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더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포인트가 최종적으로 산출되면, 상기 디스플레이 패널 상에서 상기 사용자 시선이 위치하는 포인트에 GUI 객체를 표시하기 위한 제어 신호를 상기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로 전송하는 사용자 시선 검출 장치
|
10 |
10
삭제
|
11 |
11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의 해상도가 w2 x h2이면, 와 같은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디스플레이 장치의 디스플레이 상에서 상기 사용자 시선이 위치하는 포인트의 좌표(X, Y)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시선 검출 장치
|
12 |
12
프로세서에 의해 처리되어 제1항 내지 제3항 및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사용자 시선 검출 방법을 실행하기 위하여, 기록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