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카메라의 전방에 위치한 사용자의 얼굴 방향과 시선 방향 중 적어도 하나의 방향 정보를 검출하는 검출부; 상기 검출부의 방향 정보에 기초하여 스크린의 전체 영역 중에서 사용자가 조작할 일부 영역을 스크린 영역으로 지정하는 제 1 영역 지정부; 상기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손의 위치를 추적하여 상기 카메라가 촬영하는 카메라 영상의 전체 영역 중에서 사용자 손이 움직일 수 있는 영역을 추정하여 카메라 영역으로 지정하는 제 2 영역 지정부; 상기 스크린 영역과 카메라 영역에서 표시되는 손의 움직임을 이동거리 정보 또는 이동속도 정보를 기초로 하여 상호 매핑시켜 상기 스크린 상에서 목적하는 좌표에 아이콘이 위치되게 하는 위치 지정부; 상기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사용자의 손의 형상을 인식하는 인식부; 및인식된 상기 손의 형상에 대응하는 명령이 상기 아이콘이 가리키는 부분에서 실행되게 하는 실행부를 포함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장치
|
2 |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스크린 영역은,상기 스크린의 크기 및 해상도, 상기 카메라의 해상도, 상기 카메라와 사용자와의 거리 정보에 따라 상기 얼굴 방향과 시선 방향 중 적어도 하나의 방향 정보에 의해 생성되는 영역임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장치
|
3 |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스크린 영역은, 사용자가 스크린 상에서 조작하고자 하는 영역이고, 상기 방향 정보에 대응되어 검출된 위치 및 상기 위치의 주변영역을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장치
|
4 |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위치 지정부가 상기 이동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매핑할 경우, 상기 스크린 영역과 상기 카메라 영역의 해상도를 비교하고, 해상도에 따라 상기 스크린 영역과 상기 카메라 영역에서의 손의 이동 거리를 서로 다르게 하여 매핑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장치
|
5 |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위치 지정부가 상기 이동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매핑할 경우, 손의 움직이는 속도를 계산하고, 속도에 따라 상기 스크린 영역과 상기 카메라 영역에서의 손이 움직이는 이동속도를 서로 다르게 조절하여 매핑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장치
|
6 |
6
정보를 디스플레이하는 스크린; 사용자를 촬영하는 카메라; 및상기 스크린에서 사용자가 조작하고자 하는 스크린 영역을 상기 카메라에 의해 촬영된 사용자의 얼굴 방향과 시선 방향 중 적어도 하나의 방향정보를 이용하여 지정하고, 상기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손의 최종 위치가 상기 스크린 영역에서 목적하는 좌표에 아이콘으로 표시될 수 있도록 상기 손의 이동 거리 또는 이동 속도를 조절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장치를 포함하며, 상기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손의 이동 거리 또는 이동 속도와 상기 스크린 영역에서의 이동 거리 또는 이동 속도는 다르게 설정됨을 특징으로 하는 단말장치
|
7 |
7
사용자의 모션을 판단하여 스크린을 조작하도록 구성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장치가 인터페이스 하는 방법에 있어서, 카메라의 전방에 위치한 사용자의 얼굴 방향과 시선 방향 중 적어도 하나의 방향 정보를 검출하는 검출단계;검출된 상기 방향 정보에 따라 상기 스크린의 전체 영역 중에서 스크린 영역을 지정하는 제 1 지정단계; 상기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손의 위치를 추적하여 카메라 영상의 전체 영역 중에서 사용자 손이 움직이는 영역만을 카메라 영역으로 지정하는 제 2 지정단계; 상기 스크린 영역과 카메라 영역에서 표시되는 손의 움직임을 이동거리 정보 또는 이동속도 정보를 기초로 하여 매핑시키는 매핑단계;상기 매핑단계에 의하여 아이콘이 스크린의 소정 좌표에 위치된 상태에서 카메라 영상에 들어오는 손의 형상을 인식하는 인식단계; 및상기 손의 형상에 대응하는 명령이 상기 아이콘이 가리키는 부분에서 실행되게 하는 실행단계를 포함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법
|
8 |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지정단계는,상기 스크린의 크기 및 해상도, 상기 카메라의 해상도, 상기 카메라와 사용자와의 거리 정보를 기초로 하여 상기 스크린 영역을 지정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법
|
9 |
9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매핑 단계에서 상기 거리 정보를 이용하는 경우는, 상기 카메라 영역과 스크린 영역의 해상도를 비교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해상도에 따라 상기 카메라 영역과 상기 스크린 영역에서의 손의 이동 거리를 다르게 조절하여 매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법
|
10 |
10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매핑 단계에서 상기 속도 정보를 이용하는 경우는, 사용자 손이 움직이는 이동 속도를 계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계산된 상기 이동 속도에 따라 상기 카메라 영역과 상기 스크린 영역에서의 이동 속도를 다르게 하여 매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