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엔진 공기량 제어형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using Fuel Cell and Engine which control the Amount of Air for the Engine operation)

  • 기술번호 : KST201602003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엔진 공기량 제어형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에 대하여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면에 따른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은, 입력된 산화제 및 연료가스의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며, 애노드 오프가스(Anode Off Gas)를 배출하는 연료전지;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로부터 적어도 일부의 수분을 제거하고 일 배출가스를 출력하는 기수 분리기;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가 유입되는 제1유로와 상기 일 배출가스가 유입되는 제2유로를 구비하며, 상기 제1유로와 상기 제2유로 내의 유체를 상호 열교환시키는 열교환기; 상기 기수 분리기로부터 출력되는 일 배출가스를 입력받아 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 및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는 제1 밸브; 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를 통과하여 열교환된 일 배출가스 및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된 일 배출가스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연소용 가스를 전달받고, 상기 연소용 가스를 연소시켜 추가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 및 개도시에 상기 연소용 가스가 유입되는 상기 엔진의 유입로에 공기를 공급하는 제3 밸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F02B 63/04 (2006.01) H01M 8/04 (2016.01)
CPC H01M 8/04298(2013.01) H01M 8/04298(2013.01) H01M 8/04298(2013.01) H01M 8/04298(2013.01) H01M 8/0429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74298 (2015.05.27)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39490 (2016.12.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5.27)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강상규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누리로 **,
4 송한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 (역삼동, 신명빌딩)(한맥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5.27 수리 (Accepted) 1-1-2015-0510777-3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6.10 수리 (Accepted) 1-1-2015-0559350-30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5.06.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5-0096457-27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6.12 수리 (Accepted) 1-1-2015-0567376-59
5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7.07 수리 (Accepted) 1-1-2015-0655779-32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3.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50482-69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18859-18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6.08 수리 (Accepted) 1-1-2016-0549353-22
10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7.26 수리 (Accepted) 1-1-2016-0726011-86
11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8.29 수리 (Accepted) 1-1-2016-0839351-11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9.29 수리 (Accepted) 1-1-2016-0947779-93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9.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947780-39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64940-15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입력된 산화제 및 연료가스의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며, 애노드 오프가스(Anode Off Gas)를 배출하는 연료전지;상기 애노드 오프가스가 이동하는 제1유로와 냉각기에서 출력되는 일 배출가스가 이동하는 제2유로를 구비하며, 상기 제1유로와 상기 제2유로 내의 유체를 상호 열 교환시키는 열교환기;상기 열교환기를 통과한 애노드 오프가스의 일부를 입력받고, 입력된 애노드 오프가스를 냉각하여 그 온도를 낮추거나, 입력된 애노드 오프가스로부터 적어도 일부의 수분을 제거하고 일 배출가스를 출력하기 위한 냉각기;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를 통과하여 열교환된 일 배출가스 및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된 일 배출가스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연소용 가스를 전달받고, 상기 연소용 가스를 연소시켜 추가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제어하는 제어부;상기 냉각기로부터 출력되는 일 배출가스를 입력받고,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입력된 일 배출가스를 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 및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기 위한 제1 밸브;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애노드 오프가스를 입력받고,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를 상기 열교환기의 제1유로 및 상기 엔진의 유입로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는 제2 밸브;상기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밸브로서, 상기 제어부에 의해 개도량이 제어되는 제3 밸브;상기 열교환기에서 열교환된 일 배출가스와,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된 일 배출가스와, 상기 제2 밸브로부터 전달된 애노드 오프가스가 입력되는 세 개의 입력 경로와, 입력 경로로 입력된 가스를 포함하는 연소용 가스를 상기 엔진에 전달하기 위한 한 개의 출력 경로로 되어 있는 제1 혼합용 배관;상기 제1 혼합용 배관에 의해 혼합된 연소용 가스와, 상기 제3 밸브로부터 전달된 공기와, 보조 연료가 입력되는 세 개의 입력 경로와, 입력 경로로 입력된 연소용 가스, 공기 및 보조 연료를 상기 엔진에 전달하기 위한 한 개의 출력 경로로 되어 있는 제2 혼합용 배관;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감지하기 위한 온도 감지부; 및상기 엔진의 유입로에서 압력을 감지하기 위한 압력 센서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온도 감지부에서 감지된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상기 엔진 효율을 높이고 안정된 연소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미리 설정된 온도 범위 내로 조절하기 위하여 상기 제1 밸브 및 제2 밸브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제어하거나, 상기 제1 밸브 및 제2 밸브의 두 출력 경로 간의 전달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제어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냉각기로부터 전달된 일 배출가스를 모두 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에 전달하도록 상기 제1 밸브를 조작하고,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미리 설정된 온도 범위의 상한치 이상으로 높아지면,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상기 냉각기로부터의 일 배출가스의 적어도 일부를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하도록 상기 제1 밸브를 조작하며, 일 배출가스를 모두 상기 열 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하여도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미리 설정된 임계치 미만이면, 상기 제2 밸브를 제어하여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조절하되,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상기 임계치 이상이 되도록 상기 제1 혼합용 배관에 전달되는 애노드 오프가스의 양을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상기 제2 밸브를 제어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엔진의 유입로에서 감지된 압력 및 연소용 가스의 온도 중에서 적어도 하나의 요소가 미리 설정된 조건을 만족하도록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제어하되,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미리 설정된 상한치를 초과하면 상기 엔진으로 유입되는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낮추기 위하여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고, 상기 엔진의 유입로에서 감지된 압력이 미리 설정된 압력 범위의 하한 미만인 경우, 압력이 증가되도록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고, 감지된 압력이 미리 설정된 압력 범위의 상한을 초과하는 경우, 압력이 감소하도록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의 유입로에서 상기 연소용 가스 및 상기 공기가 섞인 엔진 유입 가스의 조성비를 감지하는 기체 센서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감지된 조성비가 기설정된 임계조성범위의 하한 이하이면,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고, 상기 조성비가 상기 임계조성범위의 상한을 초과하면,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감소시키는 것인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6 6
삭제
7 7
제1항 또는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연소용 가스에 포함된 상기 연료의 양인 조성비가 기설정된 임계조성범위의 하한치 미만일 때, 상기 엔진에 보조 연료를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엔진의 발전 후 배출되는 열을 이용하여 시동중인 상기 연료 전지를 예열하는 예열 수단을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연료 전지가 시동중이면, 상기 엔진에 보조 연료를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9 9
입력된 산화제 및 연료가스의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산하며, 애노드 오프가스(Anode Off Gas)를 배출하는 연료전지 및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를 연소시켜 추가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 사이에서 상기 연료전지로부터의 애노드 오프가스를 조절하여 상기 엔진에 공급하는 애노드 오프가스 조절 장치로서,상기 애노드 오프가스가 이동하는 제1유로와 냉각기에서 출력되는 일 배출가스가 이동하는 제2유로를 구비하며, 상기 제1유로와 상기 제2유로 내의 유체를 상호 열 교환시키는 열교환기;상기 열교환기를 통과한 애노드 오프가스의 일부를 입력받고, 입력된 애노드 오프가스를 냉각하여 그 온도를 낮추거나, 입력된 애노드 오프가스로부터 적어도 일부의 수분을 제거하고 일 배출가스를 출력하기 위한 냉각기;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를 통과하여 열교환된 일 배출가스 및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된 일 배출가스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연소용 가스를 전달받고, 상기 연소용 가스를 연소시켜 추가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제어하는 제어부;상기 냉각기로부터 출력되는 일 배출가스를 입력받고,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입력된 일 배출가스를 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 및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기 위한 제1 밸브;상기 연료전지로부터 애노드 오프가스를 입력받고,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애노드 오프가스를 상기 열교환기의 제1유로 및 상기 엔진의 유입로 중 적어도 하나에 전달하는 제2 밸브;상기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량을 조절하는 밸브로서, 상기 제어부에 의해 개도량이 제어되는 제3 밸브;상기 열교환기에서 열교환된 일 배출가스와,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된 일 배출가스와, 상기 제2 밸브로부터 전달된 애노드 오프가스가 입력되는 세 개의 입력 경로와, 입력 경로로 입력된 가스를 포함하는 연소용 가스를 상기 엔진에 전달하기 위한 한 개의 출력 경로로 되어 있는 제1 혼합용 배관;상기 제1 혼합용 배관에 의해 혼합된 연소용 가스와, 상기 제3 밸브로부터 전달된 공기와, 보조 연료가 입력되는 세 개의 입력 경로와, 입력 경로로 입력된 연소용 가스, 공기 및 보조 연료를 상기 엔진에 전달하기 위한 한 개의 출력 경로로 되어 있는 제2 혼합용 배관;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감지하기 위한 온도 감지부;상기 엔진의 유입로에서 연소용 가스의 양에 대비한 연료가스의 양인 조성비를 감지하기 위한 기체 센서;상기 엔진의 유입로에서 압력을 감지하기 위한 압력 센서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온도 감지부에서 감지된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상기 엔진 효율을 높이고 안정된 연소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미리 설정된 온도 범위 내로 조절하기 위하여 상기 제1 밸브 및 제2 밸브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제어하거나, 상기 제1 밸브 및 제2 밸브의 두 출력 경로 간의 전달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제어하되, 상기 제어부는 상기 냉각기로부터 전달된 일 배출가스를 모두 상기 열교환기의 제2유로에 전달하도록 상기 제1 밸브를 조작하고,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미리 설정된 온도 범위의 상한치 이상으로 높아지면,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상기 냉각기로부터의 일 배출가스의 적어도 일부를 상기 열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하도록 상기 제1 밸브를 조작하며, 일 배출가스를 모두 상기 열 교환기의 우회로로 전달하여도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미리 설정된 임계치 미만이면, 상기 제2 밸브를 제어하여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조절하되,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상기 임계치 이상이 되도록 상기 제1 혼합용 배관에 전달되는 애노드 오프가스의 양을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상기 제2 밸브를 제어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엔진의 유입로에서 감지된 압력, 조성비 및 연소용 가스의 온도 중에서 적어도 하나의 요소가 미리 설정된 조건을 만족하도록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제어하되,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미리 설정된 상한치를 초과하면 상기 엔진으로 유입되는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낮추기 위하여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고, 상기 엔진의 유입로에서 감지된 압력이 미리 설정된 압력 범위의 하한 미만인 경우, 압력이 증가되도록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고, 감지된 압력이 미리 설정된 압력 범위의 상한을 초과하는 경우, 압력이 감소하도록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감소시키고, 감지된 조성비가 미리 설정된 임계조성범위의 하한치 이하이면,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고, 감지된 조성비가 미리 설정된 임계조성범위의 상항치를 초과하면, 상기 제3 밸브의 개도량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애노드 오프가스 조절 장치
10 10
삭제
11 11
삭제
12 12
삭제
13 13
삭제
14 14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계연구원 산업부-국가연구개발사업(III) 100kW급 고온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