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연료전지 스택의 애노드 출력전압, 캐소드 출력전압, 외부온도 및 외부습도를 측정하여 검출하는 단계, 상기 검출된 연료전지 스택의 외부온도 및 외부습도를 각각 기준온도 및 기준습도와 비교하고, 상기 애노드 전압과 캐소드 전압의 전압차이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온도, 습도 및 출력전압의 차이를 기초로 하여 공급하는 메탄올의 유량 또는 농도를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연료전지 시스템의 외부 온도, 습도 등의 변화에 따라 공급하는 메탄올 유량 또는 농도를 조절하여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된 높은 출력과 장시간의 작동이 가능하고, 특히 습도와 온도 변화를 확인하는 최소한의 제어에 의해서 연료전지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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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H01M 8/04 (2016.01.01) G01R 31/36 (2019.01.01) H01M 8/10 (2016.01.01) G05D 7/00 (2006.01.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110016622 (2011.02.24) |
출원인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주식회사 엑스에프씨 |
등록번호/일자 | 10-1332311-0000 (2013.11.18) |
공개번호/일자 | 10-2012-0097201 (2012.09.03)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31122)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1.02.24) |
심사청구항수 | 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관악구 |
2 | 주식회사 엑스에프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중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장익황 | 대한민국 | 대구광역시 북구 |
2 | 차석원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
3 | 이주형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종로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특허법인충현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서울특별시 관악구 | |
2 | 주식회사 엑스에프씨 | 서울특별시 중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1.02.24 | 수리 (Accepted) | 1-1-2011-0135452-17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1.09.27 | 수리 (Accepted) | 4-1-2011-5195109-43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2.05.10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2.06.25 | 수리 (Accepted) | 9-1-2012-0051749-12 |
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2.10.18 | 수리 (Accepted) | 4-1-2012-5216801-03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3.01.14 | 수리 (Accepted) | 4-1-2013-5007213-54 |
7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3.01.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066610-54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3.03.28 | 수리 (Accepted) | 1-1-2013-0269148-75 |
9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3.03.28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269149-10 |
10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3.08.2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574622-28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3.17 | 수리 (Accepted) | 4-1-2015-5033829-92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5.13 | 수리 (Accepted) | 4-1-2015-5062924-01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5.13 | 수리 (Accepted) | 4-1-2019-5093546-10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5.23 | 수리 (Accepted) | 4-1-2019-5101798-31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9.08.02 | 수리 (Accepted) | 4-1-2019-5154561-59 |
번호 | 청구항 |
---|---|
1 |
1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에 있어서,(a) 연료전지 스택의 애노드 출력전압, 캐소드 출력전압, 외부온도 및 외부습도를 측정하여 검출하는 단계;(b) 상기 검출된 외부온도 및 외부습도를 각각 기준온도 및 기준습도와 비교하고, 상기 애노드 전압과 캐소드 전압의 전압차이를 산출하는 단계; 및(c) 상기 온도, 습도 및 전압차이를 기초로 하여 공급하는 메탄올 연료의 유량 또는 농도를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으로서,상기 (b) 단계에서 전압의 산출은 아래 식에 의하여 수행되고,V=Vo-RT/NF×ln(H20/H2O2) (식)(식 중, V0는 작동온도에서 Gibbs에너지를 바탕으로 계산한 레퍼런스 전압이고, 로그안의 값은 수소, 산소, 물의 분압이며, RT/NF×ln(H20/H2O2)은 연료의 분압에 따라 변한 것을 보정하기 위한 항이다)상기 (c) 단계는 (d) 상기 외부온도가 기준온도 이하이고, 상기 외부습도가 기준습도 이하인 경우에는 공급하는 메탄올 연료의 유량 또는 농도를 유지하는 단계; 및(e) 상기 외부온도가 기준온도를 초과하거나 상기 외부습도가 기준습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공급하는 메탄올 연료의 유량 또는 농도를 감소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 |
2 |
2 삭제 |
3 |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는 (f) 상기 공급하는 메탄올 연료의 유량 또는 농도를 감소시킨 이후, 상기 전압차이가 기준 전압차이 이상인 경우에는 다시 공급하는 메탄올 연료의 유량 또는 농도를 증가시키는 단계; 및(g) 상기 공급하는 메탄올 연료의 유량을 감소시킨 이후, 상기 전압차이가 기준 전압차이 미만인 경우에는 공급하는 메탄올 연료의 유량을 중단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 |
4 |
4 제 1 항 또는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공급하는 메탄올 연료는 메탄올만을 연료로 공급 또는 메탄올과 물의 혼합 용액을 연료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 |
5 |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메탄올 연료는 증기 공급 또는 액상 공급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 |
6 |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상기 연료전지 스택에 주입되는 메탄올 연료의 흐름상에 유량을 조절하는 밸브에 의해서 상기 공급하는 메탄올 유량을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 |
7 |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 메탄올 연료가 상기 연료전지 스택으로 주입되는 연료의 흐름상에 상기 메탄올 연료의 농도를 낮추기 위한 물을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 |
8 |
8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기준온도는 32-42℃이고, 상기 기준습도는 상대습도 25-75%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 |
9 |
9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기준전압 차이는 0 |
10 |
10 삭제 |
11 |
11 삭제 |
12 |
12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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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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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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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등록번호 | 10-1332311-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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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10224 출원 번호 : 1020110016622 공고 연월일 : 20131122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30821 청구범위의 항수 : 8 유별 : H01M 8/04 발명의 명칭 :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61119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
1 |
(권리자) 주식회사 엑스에프씨 서울특별시 중구... |
2 |
(권리자) 기술보증기금(서울기술평가센터) 부산 남구... |
2 |
(의무자) 주식회사엑스에프씨 서울 중구... |
3 |
(의무자) 기술보증기금(서울기술평가센터) 부산 남구... |
3 |
(권리자) 주식회사엑스에프씨 서울 중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178,500 원 | 2013년 11월 19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1.02.24 | 수리 (Accepted) | 1-1-2011-0135452-17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1.09.27 | 수리 (Accepted) | 4-1-2011-5195109-43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2.05.10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2.06.25 | 수리 (Accepted) | 9-1-2012-0051749-12 |
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2.10.18 | 수리 (Accepted) | 4-1-2012-5216801-03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3.01.14 | 수리 (Accepted) | 4-1-2013-5007213-54 |
7 | 의견제출통지서 | 2013.01.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066610-54 |
8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3.03.28 | 수리 (Accepted) | 1-1-2013-0269148-75 |
9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3.03.28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269149-10 |
10 | 등록결정서 | 2013.08.2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574622-28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3.17 | 수리 (Accepted) | 4-1-2015-5033829-92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5.13 | 수리 (Accepted) | 4-1-2015-5062924-01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5.13 | 수리 (Accepted) | 4-1-2019-5093546-10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5.23 | 수리 (Accepted) | 4-1-2019-5101798-31 |
15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9.08.02 | 수리 (Accepted) | 4-1-2019-5154561-59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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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4150853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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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B0000180 |
연구과제명 | 하이브리드자동차(HEV) 파워트레인/NVH시스템 기반구축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원 |
연구주관기관명 | 서울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08 |
연구기간 | 200409~200908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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