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연료전지 시스템에 있어서, 애노드 전극의 반응영역에서 발생하는 백금 촉매의 피독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사상을 개시한다. 본 발명 특유의 해결방법은, 특히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나, 다른 형태의 연료전지에도 적용될 수 있다.이를 위하여, 연료전지 셀의 산화전극으로 수소를 포함하는 연료가스를 공급하는 제 1 관로와; 연료전지 셀의 환원전극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제 2 관로와; 상기 제 1 관로와 상기 제 2 관로와 연결되는 제 3 관로를 구비하고, 상기 제 1 관로 및 상기 제 3 관로의 개폐를 규제하는 선택 밸브; 및 상기 연료전지 셀의 양 극간 걸리는 전압의 크기를 측정하는 전압 센서부;를 포함하며, 상기 전압 센서부에 의해 측정된 전압이 미리 정해진 기준치 이하일 때, 상기 제 1 관로를 닫고 상기 제 3 관로를 열어 공기탱크로부터 상기 연료전지 셀의 산화전극으로 공기를 공급하여 산화전극에서의 일산화탄소를 산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연료 전지, 일산화탄소, 촉매, 피독, 스퍼터링, PEMFC, 선택밸브, 루테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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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H01M 8/04 (2006.01) |
CPC |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H01M 8/04089(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60036121 (2006.04.21) |
출원인 |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
등록번호/일자 | 10-0795397-0000 (2008.01.10) |
공개번호/일자 | 10-2007-0104032 (2007.10.25)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080117)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6.04.21) |
심사청구항수 | 3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관악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성영은 | 대한민국 | 경기 안양시 동안구 |
2 | 조용훈 | 대한민국 | 경기 군포시 |
3 | 유성종 | 대한민국 | 서울 구로구 |
4 | 조윤환 | 대한민국 | 경기 용인시 |
5 | 박현서 | 대한민국 | 서울 강남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정우성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길 *(수송동, 로얄팰리스스위트) ***호(특허법인임앤정) |
2 | 김경희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 *층 ***호 (삼성동, 호산프라자)(한별국제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관악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
2006.04.21 | 수리 (Accepted) | 1-1-2006-0278901-18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06.12.0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07.01.15 | 수리 (Accepted) | 9-1-2007-0003484-97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07.04.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234877-71 |
5 |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
2007.06.29 | 수리 (Accepted) | 1-1-2007-0478865-32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07.07.26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7-0545726-55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07.07.26 | 수리 (Accepted) | 1-1-2007-0545744-77 |
8 |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Resignation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
2007.08.30 | 수리 (Accepted) | 1-1-2007-0631764-20 |
9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07.11.2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644459-50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08.01.29 | 수리 (Accepted) | 4-1-2008-5015497-73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8.22 | 수리 (Accepted) | 4-1-2014-5100909-62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3.20 | 수리 (Accepted) | 4-1-2015-5036045-28 |
번호 | 청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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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은,연료전지 셀의 산화전극으로 수소를 포함하는 연료가스를 공급하는 제 1 관로;연료전지 셀의 환원전극으로 산소를 포함하는 공기를 공급하는 제 2 관로;상기 제 1 관로와 상기 제 2 관로와 연결되는 제 3 관로를 구비하고, 상기 제 1 관로 및 상기 제 3 관로의 개폐를 규제하는 선택 밸브; 및상기 연료전지 셀의 양 극간 걸리는 전압의 크기를 측정하는 전압 센서부를 포함하며, 상기 연료전지 셀은,산화전극, 환원전극 및 상기 산화전극과 환원전극 사이에 위치하는 전해질층을 포함하고,상기 산화전극은,상기 제 1 관로로부터 수소를 포함하는 연료가스가 공급되며, 다수의 기공이 형성되어 연료가스를 원활하게 이동시키는 카본페이퍼층;연료가스를 확산시키는 가스 확산층;산화반응이 일어나는 백금 촉매층; 및상기 백금 촉매층과 가스 확산층 사이에, 스퍼터링에 의해서 형성된, 백금 또는 루테늄과 백금의 합금으로 이루어진 촉매필터층을 포함하고,상기 환원 전극은,상기 제 2 관로로부터 산소를 포함하는 공기가 공급되며, 다수의 기공이 형성되어 공기를 원활하게 이동시키는 카본페이퍼층;공기를 확산시키는 가스 확산층; 및환원반응이 일어나는 백금 촉매층을 포함하며,상기 전압 센서부에 의해 측정된 전압이 미리 정해진 기준치 이하가 되면, 상기 제 1 관로를 닫고 상기 제 3 관로를 열어서, 공기탱크로부터 상기 연료전지 셀의 산화전극으로 공기를 공급하여, 상기 산화전극에서COads + OHads → 2Pt + CO2 + H+ +e- (여기서, COads는 Pt에 흡착된 일산화탄소, OHads는 Pt에 흡착된 수산화기)의 반응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산화탄소를 포함한 수소의 연료이용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
2 |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압 센서부에 의해 측정된 전압이 미리 정해진 기준치 이하일 때, 상기 제 1 관로를 닫고 상기 제 3 관로를 T초 개방하여 공기를 산화전극으로 공급하고, T초가 지난 후에는 상기 제 3 관로를 닫고 다시 상기 제 1 관로를 개방하여 연료가스를 산화전극에 공급하는 것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일산화탄소를 포함한 수소의 연료이용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
3 |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3 관로를 통한 산화전극으로의 공기 공급은 상기 제 1 관로에 연결되어 있는 연료 펌프의 펌핑작용을 통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일산화탄소를 포함한 수소의 연료이용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 |
4 |
4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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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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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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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등록번호 | 10-0795397-0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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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시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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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출원 연월일 : 20060421 출원 번호 : 1020060036121 공고 연월일 : 20080117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071129 청구범위의 항수 : 3 유별 : H01M 8/04 발명의 명칭 : 일산화탄소를 포함한 수소의 연료이용시 고분자 전해질연료전지의 연료공급시스템 및 그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60111 |
순위번호 |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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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권리자)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121,500 원 | 2008년 01월 10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106,000 원 | 2011년 01월 04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27,200 원 | 2012년 01월 20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06,000 원 | 2013년 01월 10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214,000 원 | 2013년 12월 31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214,000 원 | 2014년 12월 23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서 | 2006.04.21 | 수리 (Accepted) | 1-1-2006-0278901-18 |
2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06.12.0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3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07.01.15 | 수리 (Accepted) | 9-1-2007-0003484-97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07.04.3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234877-71 |
5 | 지정기간연장신청서 | 2007.06.29 | 수리 (Accepted) | 1-1-2007-0478865-32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07.07.26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07-0545726-55 |
7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07.07.26 | 수리 (Accepted) | 1-1-2007-0545744-77 |
8 | [대리인사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 2007.08.30 | 수리 (Accepted) | 1-1-2007-0631764-20 |
9 | 등록결정서 | 2007.11.2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07-0644459-50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08.01.29 | 수리 (Accepted) | 4-1-2008-5015497-73 |
11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8.22 | 수리 (Accepted) | 4-1-2014-5100909-62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3.20 | 수리 (Accepted) | 4-1-2015-5036045-28 |
기술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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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 1345071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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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과C6A1903 |
연구과제명 | 화공분야연구인력양성사업단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학술진흥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서울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08 |
연구기간 | 200603~2013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500081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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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번호 | R11-2002-102-01002-0 |
연구과제명 | 메탄올연료전지핵심원천기술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과학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서울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06 |
연구기간 | 200207~2008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응용연구 |
6T분류명 | ET(환경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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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T2018006673][서울대학교] | 그래핀폼을 포함하는 연료전지용 가스유로(Flow field for fuel cell including graphene foam) | 새창보기 |
[KST2015134973][서울대학교] | 냉시동 구조를 갖는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구동형 장치 | 새창보기 |
[KST2014054214][서울대학교] | 15W급 초소형 연료전지 전원 공급장치 기술 | 새창보기 |
[KST2015159282][서울대학교] | 벤츄리 타입 마이크로 펌프 및 이를 이용한 연료전지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5160571][서울대학교] | 연료전지 자동차용 병렬형 공기공급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6001273][서울대학교] | 수동급기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제어방법 | 새창보기 |
[KST2019012922][서울대학교] |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9011842][서울대학교] | 연료 전지용 고분자 전해질 막 전구체 조성물, 연료 전지용 고분자 전해질 막, 이의 제조방법, 이를 포함하는 연료 전지용 막-전극 어셈블리 및 연료 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5134897][서울대학교] | 맥동 유동을 이용한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 전지의 가습장치및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9022032][서울대학교] | 써모사이폰을 이용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5135352][서울대학교] | 연료유체 발생부가 일체화된 연료전지 발전장치 | 새창보기 |
[KST2015137662][서울대학교] | 플렉서블 연료전지 | 새창보기 |
[KST2016001283][서울대학교] | 데드앤드모드를 사용하는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의 물과연료를 관리하는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6020029][서울대학교] | 냉각 장치를 갖는 분산발전용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Fuel Cell & Engine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for Distributed Power Generation which has a Cooling device) | 새창보기 |
[KST2016020035][서울대학교] | 분산발전용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구조 및 운용방법(Structure and Operation Method of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using Fuel Cell and Engine for Distributed Power Generation) | 새창보기 |
[KST2015135302][서울대학교] | 수소 유로를 공유하는 연료전지 및 이를 구비하는 연료전지 발전 장치 | 새창보기 |
[KST2016006458][서울대학교] | 연료전지 시스템 및 그의 제어방법(Fuel cell system and control method of the same) | 새창보기 |
[KST2020000237][서울대학교] | 엔진 발전량을 시스템 구동에 사용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9011753][서울대학교] |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21013210][서울대학교] | 열배터리 연계 가역 고체산화물 전지 시스템 및 그 구동방법 | 새창보기 |
[KST2022002702][서울대학교] | 압력과 온도 변동 흡착 기술을 이용하여 산소가 농축된 공기를 공급받는 연료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22005251][서울대학교] | 압력과 온도 변동 흡착 기술을 이용하여 산소가 농축된 공기를 공급받는 연료전지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7011314][서울대학교] | 모듈형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시스템(Modular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system) | 새창보기 |
[KST2021004053][서울대학교] | 공기 호흡형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스택 | 새창보기 |
[KST2019021638][서울대학교] | 연료전지 스택의 활성화 장치 | 새창보기 |
[KST2022014551][서울대학교] | 냉열 활용 장치가 결합된 액체 수소 연료 공급 시스템 | 새창보기 |
[KST2016001281][서울대학교] | 내부 막가습기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스택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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