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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및 방법(APPARATUS FOR CONTROLLING INTERACTIVE CONTENTS AND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602096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깊이맵을 기반으로 정적 배경 물체의 전경 방향에서 이동하는 동적 전경 물체를 인식하여 추적하고,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객체 영상을 이동하는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으로 전이하여 투사하는 한편, 객체 영상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변경시키거나 배경 영상의 콘텐츠를 제어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어할 수 있는 장치 및 방법을 제시한다.
Int. CL H04N 9/31 (2006.01.01) H04N 13/04 (2006.01.01) H04N 21/81 (2011.01.01) G06F 3/048 (2017.01.01) G06T 7/194 (2017.01.01)
CPC H04N 9/31(2013.01) H04N 9/31(2013.01) H04N 9/31(2013.01) H04N 9/31(2013.01) H04N 9/3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84307 (2015.06.15)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147495 (2016.12.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10)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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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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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항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기홍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누리
3 김홍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전우진 대한민국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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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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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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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6.15 수리 (Accepted) 1-1-2015-0575197-15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3.10 수리 (Accepted) 1-1-2020-025324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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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정적 배경 물체와 동적 전경 물체를 촬영하여 깊이 정보를 포함하는 영상을 획득하고, 상기 영상으로부터 상기 정적 배경 물체와 동적 전경 물체 각각에 대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을 산출하는 깊이 정보 획득 유닛;배경(background) 영상과 객체(object) 영상을 포함하는 영상 콘텐츠를 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이 촬영한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하는 디스플레이 유닛; 및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산출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에 기초하여 상기 동적 전경 물체를 인식하고,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객체 영상이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으로 전이하여 투사되도록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을 제어하는 영상 맵핑 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영상 맵핑 유닛은,상기 정적 배경 물체에 투사된 객체 영상의 전경 방향으로 상기 객체 영상을 포함하는 객체 영상 경계 입체(bounding volume)를 설정하여 관리하는 객체 영상 경계 입체 관리부; 및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산출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에 기초하여, 상기 객체 영상 경계 입체에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충돌하는 경우에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객체 영상이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으로 전이하여 투사되도록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을 제어하는 전/배경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전/배경 처리부는,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산출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에 기초하여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전경 방향에 존재하는 동적 전경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을 인식하는 전경 물체 인식부;상기 전경 물체 인식부에 의해 인식된 동적 전경 물체를 포함하는 전경 물체 경계 입체를 설정하는 전경 물체 경계 입체 설정부;상기 객체 영상 경계 입체와 상기 전경 물체 경계 입체가 기설정된 임계값 이상으로 서로 겹치고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이동 방향이 전경 방향이면, 상기 객체 영상 경계 입체에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충돌한 것으로 판단하는 경계 입체 충돌 판단부; 및상기 경계 입체 충돌 판단부에 의해 상기 객체 영상 경계 입체에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충돌한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객체 영상이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으로 전이하여 투사되도록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을 제어하는 전/배경 전환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전경 물체 인식부는,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존재하지 않을 때의 정적 배경 물체에 대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을 미리 획득하고, 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깊이값 보다 기설정된 임계값 이상으로 차이나는 깊이값들이 산출되면 상기 깊이값들 중 서로 이웃한 깊이값끼리 그룹핑한 하나의 블랍(blob) 단위로 구분하여 상기 블랍의 크기가 기설정된 범위 이내인 경우에만 동적 전경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을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전경 물체 인식부는,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존재하지 않을 때의 정적 배경 물체에 대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의 외곽 영역에 기설정된 범위의 폭을 설정하고, 상기 폭 이내로 블랍이 걸쳐지면 해당 블랍을 제외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전/배경 전환부는,상기 전경 물체 인식부에 의해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전경 방향에서 벗어난 것으로 인식된 경우,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에 전이되어 투사된 객체 영상이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으로 투사되도록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7 7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영상 맵핑 유닛은,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산출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에 기초하여,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이동하는 경우에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에 전이되어 투사된 객체 영상에 대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변경시키거나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배경 영상의 콘텐츠를 변경시키는 이벤트 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이벤트 처리부는,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산출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에 기초하여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전경 방향에 존재하는 동적 전경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을 추적하는 전경 물체 추적부; 및상기 전경 물체 추적부에 의해 추적된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이동함에 따라,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에 전이되어 투사된 객체 영상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변경시키는 객체 영상 애니메이션 처리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9 9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이벤트 처리부는,상기 전경 물체 추적부에 의해 추적된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이동함에 따라,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된 배경 영상의 콘텐츠를 변경시키는 배경 영상 콘텐츠 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10 10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영상 맵핑 유닛은,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의 외부 파라미터(extrinsic parameter)와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의 내부 파라미터(intrinsic parameter)를 산출하고 상대적인 위치와 방향 정보를 생성하여, 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과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 간의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을 수행하는 전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장치
11 11
깊이 정보 획득 유닛이 정적 배경 물체를 촬영하여 깊이 정보를 포함하는 영상을 획득하고, 상기 영상으로부터 상기 정적 배경 물체에 대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을 산출하는 단계;영상 맵핑 유닛이 디스플레이 유닛을 제어하여 배경 영상과 객체 영상을 포함하는 영상 콘텐츠를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산출된 상기 정적 배경 물체에 대한 깊이 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에 기초하여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하는 단계;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이 동적 전경 물체를 촬영하여 깊이 정보를 포함하는 영상을 획득하고, 상기 영상으로부터 상기 동적 전경 물체에 대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영상 맵핑 유닛이 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산출된 상기 동적 전경 물체에 대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에 기초하여 상기 동적 전경 물체를 인식하고,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을 제어하여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객체 영상을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으로 전이하여 투사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방법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객체 영상을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으로 전이하여 투사시키는 단계는,객체 영상 경계 입체 관리부가 상기 정적 배경 물체에 투사된 객체 영상의 전경 방향으로 상기 객체 영상을 포함하는 객체 영상 경계 입체를 설정하여 관리하는 단계; 및전/배경 처리부가 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산출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에 기초하여, 상기 객체 영상 경계 입체에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충돌하는 경우에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을 제어하여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객체 영상을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으로 전이하여 투사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방법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객체 영상 경계 입체에 동적 전경 물체가 충돌하는 경우에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객체 영상을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으로 전이하여 투사시키는 단계는,전경 물체 인식부가 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산출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에 기초하여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전경 방향에 존재하는 동적 전경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을 인식하는 단계;전경 물체 경계 입체 설정부가 상기 전경 물체 인식부에 의해 인식된 동적 전경 물체를 포함하는 전경 물체 경계 입체를 설정하는 단계;경계 입체 충돌 판단부가 상기 객체 영상 경계 입체와 상기 전경 물체 경계 입체가 기설정된 임계값 이상으로 서로 겹치고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이동 방향이 전경 방향이면, 상기 객체 영상 경계 입체에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충돌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경계 입체 충돌 판단부에 의해 상기 객체 영상 경계 입체에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충돌한 것으로 판단되면, 전/배경 전환부가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을 제어하여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객체 영상을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으로 전이하여 투사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방법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전경 방향에 존재하는 동적 전경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을 인식하는 단계는,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존재하지 않을 때의 정적 배경 물체에 대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을 미리 획득하고, 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깊이값 보다 기설정된 임계값 이상으로 차이나는 깊이값들이 산출되면 상기 깊이값들 중 서로 이웃한 깊이값끼리 그룹핑한 하나의 블랍(blob) 단위로 구분하여 상기 블랍의 크기가 기설정된 범위 이내인 경우에만 동적 전경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을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방법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전경 방향에 존재하는 동적 전경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을 인식하는 단계는,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존재하지 않을 때의 정적 배경 물체에 대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의 외곽 영역에 기설정된 범위의 폭을 설정하고, 상기 폭 이내로 블랍이 걸쳐지면 해당 블랍을 제외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방법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경계 입체 충돌 판단부에 의해 객체 영상 경계 입체에 동적 전경 물체가 충돌한 것으로 판단되면,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객체 영상을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으로 전이하여 투사시키는 단계는,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전경 방향에 존재하는 동적 전경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을 인식하는 단계에서 상기 전경 물체 인식부에 의해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전경 방향에서 벗어난 것으로 인식된 경우,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을 제어하여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에 전이되어 투사된 객체 영상을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으로 투사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방법
17 17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산출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에 기초하여, 이벤트 처리부가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이동하는 경우에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에 전이되어 투사된 객체 영상에 대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변경시키거나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배경 영상의 콘텐츠를 변경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방법
18 18
청구항 17에 있어서,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에 전이되어 투사된 객체 영상에 대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변경시키거나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배경 영상의 콘텐츠를 변경시키는 단계는,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에 의해 산출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에 기초하여, 전경 물체 추적부가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전경 방향에 존재하는 동적 전경 물체의 위치와 이동 방향을 추적하는 단계; 및객체 영상 애니메이션 처리부가 상기 전경 물체 추적부에 의해 추적된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이동함에 따라, 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에 전이되어 투사된 객체 영상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변경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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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8에 있어서,상기 동적 전경 물체의 표면에 전이되어 투사된 객체 영상에 대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변경시키거나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되어 있는 배경 영상의 콘텐츠를 변경시키는 단계는,배경 영상 콘텐츠 처리부가 상기 전경 물체 추적부에 의해 추적된 상기 동적 전경 물체가 이동함에 따라, 상기 정적 배경 물체의 표면에 투사된 배경 영상의 콘텐츠를 변경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방법
20 20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이 정적 배경 물체를 촬영하여 깊이 정보를 포함하는 영상을 획득하고, 영상으로부터 정적 배경 물체에 대한 깊이값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맵을 산출하는 단계 이전에,전처리부가 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의 외부 파라미터와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의 내부 파라미터를 산출하고 상대적인 위치와 방향 정보를 생성하여, 상기 깊이 정보 획득 유닛과 상기 디스플레이 유닛 간의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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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디지털콘텐츠) 실감 체험 공간 확장형 Live 4D 콘텐츠 플랫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