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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UWB 및 V2X를 접목하여 차량의 위치를 결정하는 자율 주행 방법 및 시스템(AUTONOMOUS DRIVING METHOD AND SYSTEM FOR DETERMING POSITION OF CAR GRAFT ON GPS, UWB AND V2X)

  • 기술번호 : KST201701028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GPS, UWB 및 V2X를 접목한 자율 주행 방법 및 시스템이 제시된다.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방법은, GPS 정보에 기초하여 주행 중인 이동 단말의 현재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이동 단말이 UWB 측위 구간에 진입함에 따라, 도로 주변에 배치된 기지국에서 UWB 통신에 기초하여 결정된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를 V2I통신을 통해 수신하는 단계, 및 상기 GPS 정보에 기초한 이동 단말의 현재 위치를 상기 UWB 통신에 기초하여 결정된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V2V 통신 및 정밀 지도의 정보를 활용하여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W 30/14 (2016.01.24) B60W 50/00 (2016.01.24)
CPC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79259 (2015.12.15)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71207 (2017.06.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2.15)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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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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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태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정재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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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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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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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15 수리 (Accepted) 1-1-2015-1228706-4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3.25 수리 (Accepted) 1-1-2016-0287044-5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02855-6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1.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016612-8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23 수리 (Accepted) 1-1-2017-0187223-4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87224-9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6.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51956-1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GPS 정보에 기초하여 주행 중인 이동 단말의 현재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이동 단말이 UWB 측위 구간에 진입함에 따라, 도로 주변에 배치된 기지국에서 UWB 통신에 기초하여 결정된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GPS 정보에 기초한 이동 단말의 현재 위치를 상기 UWB 통신에 기초하여 결정된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이동 단말에 탑재된 GPS 모듈 및 IMU(Inertia Measurement Unit) 센서에서 감지된 차량의 주행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기지국과의 UWB 통신 시 이용될 슬롯(slot)을 미리 예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UWB 통신에 기초하여 결정된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는,상기 UWB 측위 구간에 해당하는 도로 주변에 배치된 복수의 기지국에서 상기 이동 단말에 탑재된 UWB 태그(TAG)를 감지하여 기지국 각각으로부터 상기 이동 단말까지의 거리를 계산하고, 계산된 거리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UWB 측위 구간에 진입하기 이전의 이웃 단말에 V2V(Vehicle to Vehicle) 통신을 이용하여 보정된 상기 이동 단말의 현재 위치를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이웃 단말은,상기 이동 단말에 탑재된 UWB 태그를 감지하여 이동 단말과 이웃 단말 간의 거리를 계산하고, 계산된 거리, 이웃 단말의 GPS 정보 및 상기 보정된 이동 단말의 현재 위치에 기초하여 정밀 지도의 정보를 활용하여 이웃 단말의 현재 위치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방법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이동 단말의 현재 위치를 상기 UWB 통신에 기초하여 결정된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이동 단말이 UWB 측위 구간을 통과함에 따라, 상기 UWB 측위 구간에서 보정된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 UWB 측위 구간을 통과한 이후에 수신된 GPS 정보 및 이동 단말의 가속도 정보를 기초로 DR(Dead Reckoning), 또는 RTK(Real Time Kinematic) 알고리즘과 정밀 지도의 정보를 이용하여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기지국으로부터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통신을 이용하여 상기 위치 정보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UWB 측위 구간은,상기 GPS 정보가 도달하지 않는 도로 상의 음영 지역에 배치된 복수의 기지국이 UWB 통신을 통해 상기 이동 단말에 탑재된 UWB 태그를 인식 가능한 영역을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방법
9 9
GPS 정보에 기초하여 주행 중인 이동 단말의 현재 위치를 결정하는 위치 결정부;상기 이동 단말이 UWB 측위 구간에 진입함에 따라, 도로 주변에 배치된 기지국에서 UWB 통신에 기초하여 결정된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를 수신하는 정보 수신부; 및상기 GPS 정보에 기초한 이동 단말의 현재 위치를 상기 UWB 통신에 기초하여 결정된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보정하는 위치 보정부를 포함하고, 상기 정보 수신부는,상기 이동 단말에 탑재된 GPS 모듈 및 IMU(Inertia Measurement Unit) 센서에서 감지된 차량의 주행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기지국과의 UWB 통신 시 이용될 슬롯(slot)을 미리 예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시스템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UWB 통신에 기초하여 결정된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는,상기 UWB 측위 구간에 해당하는 도로 주변에 배치된 복수의 기지국에서 상기 이동 단말에 탑재된 UWB 태그(TAG)를 감지하여 기지국 각각으로부터 상기 이동 단말까지의 거리를 계산하고, 계산된 거리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시스템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UWB 측위 구간에 진입하기 이전의 이웃 단말에 V2V(Vehicle to Vehicle) 통신을 이용하여 보정된 상기 이동 단말의 현재 위치를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이웃 단말은,상기 이동 단말에 탑재된 UWB 태그를 감지하여 이동 단말과 이웃 단말 간의 거리를 계산하고, 계산된 거리, 이웃 단말의 GPS 정보 및 상기 보정된 이동 단말의 현재 위치에 기초하여 정밀 지도의 정보를 활용하여 이웃 단말의 현재 위치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시스템
12 12
삭제
13 13
제9항에 있어서,상기 위치 보정부는,상기 이동 단말이 UWB 측위 구간을 통과함에 따라, 상기 UWB 측위 구간에서 보정된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 UWB 측위 구간을 통과한 이후에 수신된 GPS 정보 및 이동 단말의 가속도 정보를 기초로 DR(Dead Reckoning), 또는 RTK(Real Time Kinematic) 알고리즘과 정밀 지도의 정보를 이용하여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시스템
14 14
제9항에 있어서,상기 기지국은,상기 이동 단말에 탑재된 UWB 태그를 감지하는 UWB 리더기 및 상기 UWB 리더기에서 감지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를 계산하는 UWB 위치 결정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시스템
15 15
제9항에 있어서,상기 이동 단말의 위치 정보는,복수의 기지국이 상기 이동 단말로부터 수신된 신호에 기반하는 TOA(Time of Arrival), TDOA(Time Difference of Arrival), AOA(Angle of Arrival), 또는 RSS(Received Signal Strength)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GPS와 UWB를 접목한 자율 주행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부설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 정보통신방송 기술개발사업 / 창조씨앗형 R&D 사업 자율주행을 위한 고속 고정밀 측위 시스템 S/W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