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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V 안테나를 이용한 자율주행차량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437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V2V 안테나를 이용한 자율주행차량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경로 상의 구배(slope) 영역에 설치된 태그를 리딩하고, 리딩한 정보에 따라 V2V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 등을 제어함으로써, 도로의 전파의 음영지역이 발생하여 V2V 통신 서비스가 원만하게 제공되지 않는 문제를 해소하는 V2V 안테나를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양상인 자율주행차량은, 통신을 위한 복수의 V2V 안테나; 상기 복수의 V2V 안테나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 및 경로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의 태그를 리딩하는 태그 리더부;를 포함하되, 상기 태그 리더부가 상기 경로 중 구배(slope) 영역의 적어도 일부에 설치된 태그를 리딩하는 경우, 상기 제어부는, 상기 복수의 V2V 안테나 중 미리 지정된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리딩한 정보에 따라 제어할 수 있다.
Int. CL B60W 30/14 (2006.01.01) B60W 40/072 (2012.01.01) B60W 50/00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G05D 1/02 (2006.01.01) H04W 48/02 (2009.01.01)
CPC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40781 (2017.10.2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07087-0000 (2019.07.29)
공개번호/일자 10-2019-0047204 (2019.05.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10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0.27)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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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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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봉관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김재희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안치형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4 윤혁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5 구병춘 서울특별시 강남구
6 신현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7 서승일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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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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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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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0.27 수리 (Accepted) 1-1-2017-1063024-1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7.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0.19 수리 (Accepted) 9-1-2018-0055935-1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25294-5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3.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225116-12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22698-1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9.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2816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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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통신을 위한 복수의 V2V 안테나; 상기 복수의 V2V 안테나의 동작을 제어하는 제어부; 및경로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의 태그를 리딩하는 태그 리더부;를 포함하되,상기 태그 리더부가 상기 경로 중 구배(slope) 영역의 적어도 일부에 설치된 태그를 리딩하는 경우,상기 제어부는,상기 복수의 V2V 안테나 중 미리 지정된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리딩한 정보에 따라 제어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제 1 안테나의 통신 가능한 영역과 자율주행차량과 인접한 다른 제 1 자율주행차량의 V2V 안테나의 통신 가능한 제 1 영역이 적어도 일부 오버랩(overlap)되도록, 상기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2 2
삭제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태그는 상기 구배(slope) 영역의 시작 영역 및 종료 영역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태그 리더부가 상기 구배(slope) 영역의 시작 영역 및 종료 영역에 배치된 태그를 리딩하는 시간을 이용하여 상기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5 5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태그 리더부가 상기 구배(slope) 영역의 시작 영역에 배치된 태그를 리딩하는 경우에 상기 제 1 안테나를 온(ON) 하고,상기 태그 리더부가 상기 구배(slope) 영역의 종료 영역에 배치된 태그를 리딩하는 경우에 상기 제 1 안테나를 오프(OFF)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리딩한 정보에 따라 상기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을 결정하고, 상기 자율주행차량이 상기 구배(slope) 영역을 벗어날 때까지 상기 결정한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안테나와 연결되어 상기 제 1 안테나가 수직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액츄에이터;를 더 포함하고,상기 수직 방향으로 이동된 제 1 안테나는, 주변으로 복수의 파일럿 정보를 수신하고, 다른 자율주행차량으로부터 상기 복수의 파일럿 정보에 대응하는 제 1 정보를 수신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 1 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하여 상기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자율주행차량의 현재 속도를 감지하는 센싱부; 및상기 자율주행차량의 현재 위치를 결정하는 통신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현재 속도 및 현재 위치를 이용하여 미리 지정된 시간 이후의 상기 자율주행차량의 미래 위치를 예측하고,상기 복수의 V2V 안테나는,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미래 위치를 포함하는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주변에 방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9 9
제 8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V2V 안테나 중 적어도 일부가 상기 주변으로부터 상기 자율주행차량과 다른 제 1 자율주행차량으로부터 상기 제 1 자율주행차량의 제 1 미래 위치를 포함하는 제 1 메시지를 수신하는 경우,상기 제어부는,상기 미래 위치와 상기 제 1 미래 위치를 이용하여 사고 위험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통신부는,위치정보 수집 모듈, GPS/GNSS 모듈 및 전자 지도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해 상기 현재 위치를 결정하고, 상기 메시지는 상기 자율주행차량의 위치 및 상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이벤트 정보, 통제불능 상태 여부 및 ABS(Anti-Lock Brake System),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TCS(Traction Control System) 작동 상태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
11 11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복수의 V2V 안테나가 주변과 통신하는 제 1 단계;태그 리더부가 경로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의 태그를 리딩하는 제 2 단계;상기 태그 리더부가 상기 경로 중 구배(slope) 영역의 적어도 일부에 설치된 태그를 리딩하는 제 3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복수의 V2V 안테나 중 미리 지정된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리딩한 정보에 따라 제어하는 제 4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 4 단계에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 1 안테나의 통신 가능한 영역과 자율주행차량과 인접한 다른 제 1 자율주행차량의 V2V 안테나의 통신 가능한 제 1 영역이 적어도 일부 오버랩(overlap)되도록, 상기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제어방법
12 12
삭제
13 13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태그는 상기 구배(slope) 영역의 시작 영역 및 종료 영역에 배치되고,상기 제 4 단계에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태그 리더부가 상기 구배(slope) 영역의 시작 영역 및 종료 영역에 배치된 태그를 리딩하는 시간을 이용하여 상기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제어방법
14 14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단계와 제 3 단계 사이에는,상기 제어부가 상기 태그 리더부가 상기 구배(slope) 영역의 시작 영역에 배치된 태그를 리딩하는 경우에 상기 제 1 안테나를 온(ON)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 4 단계 이후에는,상기 제어부가 상기 태그 리더부가 상기 구배(slope) 영역의 종료 영역에 배치된 태그를 리딩하는 경우에 상기 제 1 안테나를 오프(OFF)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제어방법
15 15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제 4 단계에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리딩한 정보에 따라 상기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을 결정하고, 상기 자율주행차량이 상기 구배(slope) 영역을 벗어날 때까지 상기 결정한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제어방법
16 16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제 4 단계 이후에는,액츄에이터를 통해 상기 제 1 안테나가 수직 방향으로 이동되는 단계;상기 수직 방향으로 이동된 제 1 안테나가 주변으로 복수의 파일럿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수직 방향으로 이동된 제 1 안테나가 다른 자율주행차량으로부터 상기 복수의 파일럿 정보에 대응하는 제 1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제 1 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하여 상기 제 1 안테나의 출력과 방향성 중 적어도 하나를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제어방법
17 17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제 4 단계 이후에는,상기 자율주행차량의 현재 속도 및 현재 위치를 센싱하는 제 5 단계;상기 제어부가 상기 현재 속도 및 현재 위치를 이용하여 미리 지정된 시간 이후의 상기 자율주행차량의 미래 위치를 예측하는 제 6 단계; 및상기 복수의 V2V 안테나가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미래 위치를 포함하는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주변에 방송하는 제 7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제어방법
18 18
제 17항에 있어서,상기 제 7 단계 이후,상기 복수의 V2V 안테나 중 적어도 일부가 상기 주변으로부터 상기 자율주행차량과 다른 제 1 자율주행차량으로부터 상기 제 1 자율주행차량의 제 1 미래 위치를 포함하는 제 1 메시지를 수신하는 제 8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미래 위치와 상기 제 1 미래 위치를 이용하여 사고 위험을 판단하는 제 9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차량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