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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인식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7619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예들은 차선 인식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차선 인식 장치는 제 1 이미지 획득 모듈을 통해 도로 이미지에서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이미지를 획득하고, 제 2 이미지 획득 모듈을 통해 블랍(Blob)들의 정보에 기반하여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이미지에서 노이즈 블랍을 제거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 2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2 이미지를 획득하며, 차선 인식 모듈을 통해 제 2 이미지에 포함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를 검증하고, 검증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에 기반하여 차선을 인식할 수 있다.
Int. CL G06K 9/00 (2006.01.01) G06T 15/20 (2011.01.01) G06T 5/20 (2006.01.01)
CPC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16660 (2018.02.12)
출원인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03503 (2019.09.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2.12)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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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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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현철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2 박경춘 서울특별시 성동구
3 안재홍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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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유일하이스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층(역삼동, 옥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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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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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2.12 수리 (Accepted) 1-1-2018-0148201-21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4.09 수리 (Accepted) 1-1-2018-0349178-72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05588-49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6.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662950-5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6.28 수리 (Accepted) 1-1-2019-0662940-01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0.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7291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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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도로 이미지에서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이미지를 획득하는 제 1 이미지 획득 모듈;블랍(Blob)들의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이미지에서 노이즈 블랍을 제거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 2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2 이미지를 획득하는 제 2 이미지 획득 모듈; 및상기 제 2 이미지에 포함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를 검증하고, 상기 검증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에 기반하여 차선을 인식하는 차선 인식 모듈을 포함하되,상기 제 2 이미지 획득 모듈은,상기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이미지에서 블랍들의 방향값을 산출하고, 상기 블랍들의 방향값에 해당하는 절대값이 기 설정된 방향 임계값보다 작은 블랍들을 제거하는 제 1 블랍 필터링부; 및상기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이미지에서 블랍들의 상호 유크리드 거리(mutual Euclidean distance)값을 산출하고, 상기 블랍들의 상호 유크리드 거리값이 기 설정된 거리 임계값보다 작은 블랍들을 제거하는 제 2 블랍 필터링부를 포함하는 차선 인식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이미지 획득 모듈은,상기 도로 이미지를 입력받는 이미지 입력부;상기 도로 이미지 중 관심 영역(region of interest, ROI)을 설정하는 관심 영역 설정부;상기 관심 영역에 해당하는 이미지에서 원근 효과(perspective effect)를 제거하여 탑뷰(top view) 이미지를 획득하는 탑뷰 이미지 획득부; 및상기 탑뷰 이미지를 필터링하여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바이너리 이미지를 획득하는 제 1 바이너리 이미지 획득부를 포함하는 차선 인식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탑뷰 이미지 획득부는,소실점 검출(vanishing point detection)에 기초한 역원근 매핑(inverse perspective mapping, IPM)을 통해, 상기 관심 영역에 해당하는 이미지에서 원근 효과(perspective effect)를 제거하여 상기 탑뷰 이미지를 획득하는 차선 인식 장치
4 4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바이너리 이미지 획득부는,라플라시안 오브 가우시안(Laplacian of Gaussian, LoG) 필터를 통해 상기 탑뷰 이미지를 필터링하여 버티컬 라인 세그먼트들(vertical line segments)이 포함된 이미지를 획득하고, 기 설정된 임계값(threshold)에 기반하여 상기 버티컬 라인 세그먼트들(vertical line segments)이 포함된 이미지를 이진화(thresholding)하여 상기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바이너리 이미지를 획득하는 차선 인식 장치
5 5
삭제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인식 모듈은,상기 제 2 이미지에 포함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가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인지 판단하고, 상기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을 기 저장된 포지티브(positive) 블랍 및 네거티브(negative) 블랍과 비교하여 분류하며, 상기 네거티브 블랍으로 분류된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을 제거하여, 상기 제 2 이미지에 포함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를 검증하는 차선 검증부; 및상기 검증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를 최종 차선 후보 객체로 선택하고, 상기 최종 차선 후보 객체에 기반하여 차선을 인식하는 차선 인식부를 포함하는 차선 인식 장치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검증부는,종횡비(aspect ratio)에 기반하여 상기 제 2 이미지에 포함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가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인지 판단하는 차선 인식 장치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검증부는,상기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을 HOG(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 및 SVM(support vector machine)을 통해 미리 학습되어 기 저장된 포지티브(positive) 블랍 및 네거티브(negative) 블랍과 비교하여 분류하는 차선 인식 장치
9 9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인식부는,상기 최종 차선 후보 객체를 Hough transform 및 RANSAC line fitting을 통해 차선을 감지하는 차선 인식 장치
10 10
도로 이미지에서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이미지를 획득하는 단계;블랍(Blob)들의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이미지에서 노이즈 블랍을 제거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 2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2 이미지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제 2 이미지에 포함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를 검증하고, 상기 검증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에 기반하여 차선을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 2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2 이미지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이미지에서 블랍들의 방향값을 산출하고, 상기 블랍들의 방향값에 해당하는 절대값이 기 설정된 방향 임계값보다 작은 블랍들을 제거하는 단계; 및상기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이미지에서 블랍들의 상호 유크리드 거리(mutual Euclidean distance)값을 산출하고, 상기 블랍들의 상호 유크리드 거리값이 기 설정된 거리 임계값보다 작은 블랍들을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인식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이미지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도로 이미지를 입력받는 단계;상기 도로 이미지 중 관심 영역(region of interest, ROI)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관심 영역에 해당하는 이미지에서 원근 효과(perspective effect)를 제거하여 탑뷰(top view) 이미지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탑뷰 이미지를 필터링하여 제 1 차선 후보 객체가 포함된 제 1 바이너리 이미지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인식 방법
12 12
삭제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차선을 인식하는 단계는,상기 제 2 이미지에 포함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가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인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을 기 저장된 포지티브(positive) 블랍 및 네거티브(negative) 블랍과 비교하여 분류하는 단계;상기 네거티브 블랍으로 분류된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을 제거하여, 상기 제 2 이미지에 포함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를 검증하는 단계; 및상기 검증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를 최종 차선 후보 객체로 선택하고, 상기 최종 차선 후보 객체에 기반하여 차선을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인식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이미지에 포함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가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인지 판단하는 단계는,종횡비(aspect ratio)에 기반하여 상기 제 2 이미지에 포함된 제 2 차선 후보 객체가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인지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인식 방법
15 15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을 기 저장된 포지티브(positive) 블랍 및 네거티브(negative) 블랍과 비교하여 분류하는 단계는,상기 의심스러운(doubtful) 블랍을 HOG(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 및 SVM(support vector machine)을 통해 미리 학습되어 기 저장된 포지티브(positive) 블랍 및 네거티브(negative) 블랍과 비교하여 분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인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전자정보디바이스산업원천기술개발 자동차 ADAS 및 자율주행 지원을 위한 핵심 IP 개발 (1008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