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운전자 상태 추정에 기반한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1783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운전자 상태 추정에 기반한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은 제스처 센서를 기반으로 차량의 가감속 페달 조작에 대한 운전자의 발 제스처를 추적하는 단계; 상기 발 제스처를 기반으로 판단된 상기 운전자의 감정 상태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의 출력 제한을 위한 경고 카운트를 누적하는 단계; 및 상기 경고 카운트의 누적값이 기설정된 경고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차량의 출력을 제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경고 카운트는 상기 차량에 대한 차선변경 실패가 감지되는 경우에 추가로 누적된다.
Int. CL B60W 50/12 (2012.01.01) B60W 40/08 (2006.01.01) B60W 50/14 (2012.01.01) B60W 30/18 (2006.01.01) B60K 28/02 (2006.01.01)
CPC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B60W 5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27960 (2018.03.09)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06441 (2019.09.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19)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영진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2 김도현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경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휘 울산광역시 중구
5 박병준 전라북도 익산시 약
6 윤창락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이경희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장병태 대전광역시 유성구
9 전주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10 최진규 대전광역시 서구
11 최현균 대전광역시 유성구
12 황윤숙 경상북도 영천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3.09 수리 (Accepted) 1-1-2018-0239607-66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12.19 수리 (Accepted) 1-1-2018-1280439-77
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3.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77094-0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스처 센서를 기반으로 차량의 가감속 페달 조작에 대한 운전자의 발 제스처를 추적하는 단계;상기 발 제스처를 기반으로 판단된 상기 운전자의 감정 상태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의 출력 제한을 위한 경고 카운트를 누적하는 단계; 및상기 경고 카운트의 누적값이 기설정된 경고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차량의 출력을 제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경고 카운트는 상기 차량에 대한 차선변경 실패가 감지되는 경우에 추가로 누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누적값은상기 출력 제한이 실행되지 않은 경우, 기설정된 단위 시간 마다 초기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제한하는 단계는상기 누적값이 기설정된 1차 경고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에 상기 운전자에게 경고 상황을 피드백하고, 상기 누적값이 기설정된 2차 경고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에 상기 출력을 제한하면서 상기 운전자에게 출력 제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누적하는 단계는가감속 페달을 조작하기 전 페달 간 발의 이동 속도 및 페달 조작 패턴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상기 감정 상태를 판단하되, 상기 감정 상태가 경고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에 상기 경고 카운트를 누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누적하는 단계는상기 페달 간 발의 이동 속도가 기설정된 기준 속도 이상일 경우 및 상기 페달 조작 패턴이 경고 조건에 만족하는 경우 중 적어도 하나에 상응할 때, 상기 감정 상태를 상기 경고 상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6 6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누적하는 단계는상기 차량의 속도를 고려한 선행차량과의 간격 정보 및 상기 운전자의 페달 조작 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더 고려하여 상기 감정 상태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7 7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제한하는 단계는기설정된 출력 제한 시간 동안 상기 차량의 출력을 제한하되, 상기 기설정된 출력 제한 시간은 상기 누적값이 상기 기설정된 경고 임계값을 초과하기까지 걸린 시간에 반비례하게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8 8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출력 제한은속도 가속 제한 및 휠 조작 제한 중 적어도 하나에 상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9 9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차선변경 실패는방향 지시등 활성화 상태, 주행 차선 정보 및 차선변경 소요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10 10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제한하는 단계는상기 운전자에게 경고 상황을 피드백하는 경우, 상기 운전자의 기분전환을 위한 추가 옵션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방법
11 11
제스처 센서를 기반으로 차량의 가감속 페달 조작에 대한 운전자의 발 제스처를 추적하고, 상기 발 제스처를 기반으로 판단된 상기 운전자의 감정 상태를 고려하여 상기 차량의 출력 제한을 위한 경고 카운트를 누적하고, 상기 경고 카운트의 누적값이 기설정된 경고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차량의 출력을 제한하는 프로세서; 및상기 경고 카운트 및 상기 기설정된 경고 임계값을 갱신하여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고, 상기 경고 카운트는 상기 차량에 대한 차선변경 실패가 감지되는 경우에 추가로 누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장치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누적값은상기 출력 제한이 실행되지 않은 경우, 기설정된 단위 시간 마다 초기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장치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누적값이 기설정된 1차 경고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에 상기 운전자에게 경고 상황을 피드백하고, 상기 누적값이 기설정된 2차 경고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에 상기 출력을 제한하면서 상기 운전자에게 출력 제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장치
14 14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가감속 페달을 조작하기 전 페달 간 발의 이동 속도 및 페달 조작 패턴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상기 감정 상태를 판단하되, 상기 감정 상태가 경고 상태로 판단되는 경우에 상기 경고 카운트를 누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장치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페달 간 발의 이동 속도가 기설정된 기준 속도 이상일 경우 및 상기 페달 조작 패턴이 경고 조건에 만족하는 경우 중 적어도 하나에 상응할 때, 상기 감정 상태를 상기 경고 상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장치
16 16
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차량의 속도를 고려한 선행차량과의 간격 정보 및 상기 운전자의 페달 조작 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더 고려하여 상기 감정 상태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장치
17 17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기설정된 출력 제한 시간 동안 상기 차량의 출력을 제한하되, 상기 기설정된 출력 제한 시간은 상기 누적값이 상기 기설정된 경고 임계값을 초과하기까지 걸린 시간에 반비례하게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장치
18 18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출력 제한은속도 가속 제한 및 휠 조작 제한 중 적어도 하나에 상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장치
19 19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차선변경 실패는방향 지시등 활성화 상태, 주행 차선 정보 및 차선변경 소요시간 중 적어도 하나를 고려하여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장치
20 20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운전자에게 경고 상황을 피드백하는 경우, 상기 운전자의 기분전환을 위한 추가 옵션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출력 제한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부출연금사업(기관고유사업) 스마트자동차를 위한 첨단 디지털 Cockpit 시스템 개발